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2023/03 38

[농어촌공사이야기📖] 2023년 한국농어촌공사 3대 비전

①최신경영 2023년 한국농어촌공사는 3대 비전을 가지고 지속가능한 농어촌 조성과 미래선도 경영 성과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2023년 한국농어촌공사의 3대비전 ①최신경영 ②쇄신경영 ③혁신경영 공사는 농어촌 미래가치 창출을 위해 기존 사업에 디지털화, 탄소중립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식량주권 강화를 위한 생산기반체계 구축, 풍요로운 물 복지 실현, 고객중심 농지플랫폼 구축, 활기찬 농어촌 공간 조성 실현에 주력하겠습니다. 식량위기에 대응하여 기존 쌀 중심 생산기반 조성에서 쌀 이외의 곡물 자급 등으로 역할을 확대하여 식량안보 위기 극복에 앞장서겠습니다. 공사가 관리하는 수자원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용수의 안정적인 공급 및 유휴부지, 시설물을 활용한 에너지 개발로 농어촌 주민에게 물복지를 실현하겠..

[농어촌에 풍덩💦]초롱새와 금강초롱꽃이 사는 가평 초롱이 둥지마을에서 편백나무 테라피 해요

초롱새와 금강초롱꽃이 사는 가평 초롱이 둥지마을 하필이면 최악의 미세먼지가 있던 날... 오히려 잘된 일인가요? 도심을 떠나 초롱새와 금강초롱꽃이 필 정도로 청정하다는 가평의 초롱이둥지마을에 다녀왔습니다. 외부는 사진도 뿌옇게 나올 정도로 상황이 좋지 못했는데 다행히 즐거운 체험들이 실내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이었고 가장 기대하던 편백나무 숲은 먼지도 막아주고 오히려 피톤치드를 내뿜어 도시 사람의 몸과 마음을 정화시켜 주는듯했어요. 제가 방문한 가평 초롱이둥지마을은 자연 생태계가 잘 보전되어 있는 작은 마을입니다. 경기도의 웰컴 투 동막골로 생각하면 되려나요? 가구 수가 250가구가 채 되지 않았지만 주민이 함께 노력하고 가꾸는 덕에 초롱이 상생마을, 농어촌 인성학교, 팜스테이로도 인증된 마을이에요. 더불..

농어촌에 풍덩 2023.03.31

[일상에 꿀 한스푼🍯]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 춘분이 지나고 전국 곳곳에서 꽃망울을 터뜨리는 봄이 찾아왔습니다. 따뜻한 봄이 오면 늘 함께 따라다니는 불청객이 등장하는데요. 그건 바로 미.세.먼.지!! 최근 실내마스크가 의무착용도 해지되면서 마스크에서 해방되었는데요. 이럴때일수록 미세먼지 배출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 예방과 배출이 중요한 이유 세계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를 1군 발암물질로 규정한 미세먼지는 중국 동부에 밀집해있는 수많은 공장에서 발생하여 편서풍을 타고 한국으로 유입됩니다. 겨울인데 이상하게 따뜻했던 날들 겪어보셨죠? 그런 날 특징이 바로 미세먼지가 많은 것인데요. 미세먼지는 겨울의 이상고온현상의 주원인으로 미세먼지 수치가 낮은 날은 대부분 날..

[농어촌에 풍덩💦] 우당탕탕 어초롱의 귀농이야기 - 1화 -

우당탕탕 어초롱의 귀농이야기 - 1화 - 고향에 온 지도 벌써 일주일째 마음껏 백수생활을 즐기고 있는데... 농사를 짓기 위해 가족들에게 땅을 빌리려 했으나 농지은행이라는 곳에 알아보라는 아버지... 농지은행은 농업인의 농지를 생산적으로 이전해서 효율적으로 이용·관리하기 위한 농지거래소야! 20, 30대 젊은 예비농들에게 맞춤형 농지 조회를 통해 농지를 임대하거나 매매할 수 있게 해주지 그뿐만 아니라 나이가 많거나 은퇴한 영농인들에게 소유 농지를 매개로 노후생활안정자금을 매월 연금으로 지급해 준다고 해! 농사를 짓기 위해 땅을 빌리는 과정에서 농지은행에 대해 알게 된 어초롱, 과연 무사히 농지를 빌릴 수 있을지... 다음 편을 기대해 주세요!

카테고리 없음 2023.03.29

[농어촌에 풍덩💦] 4월, 봄향기가 가득한 산수유마을 배경화면 공유

4월, 봄향기가 가득한 산수유마을 봄향기가 가득한 4월, 마을 전체가 산수유나무로 뒤덮여 있는 구례 산수유마을! 노란 물감을 풀어놓은 듯한 아름다운 풍경이 예술인데요! 여러분께 4월의 아름다운 산수유마을의 봄 풍경을 소개하고자 의 배경화면을 공유합니다.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로도 인기가 높많은 산수유마을! 인근에 화엄사와 천은사 같은 고찰도 많아 봄철 나들이 장소로 제격이랍니다. 구례 산수유마을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며 지친 마음을 힐링해 보시기 바랍니다💛 ※ 배경화면에 사용된 이미지는 한국농어촌공사의 소유로서 저작권법에 의한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

농어촌에 풍덩 2023.03.28

[농어촌에 풍덩💦] 화성에서 식물 재배가 가능할까? 영화 <마션>

화성에서 식물 재배가 가능할까? 영화 가끔 지구 밖에서 생명을 부양하는 가능성에 대해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던 일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지구가 아닌 바로 화성에서 농사를 짓는 영화 에 소개하려 합니다. 과연 영화 은 정확히 어떤 내용이며 영화 속 담긴 농어촌 야이기를 함께 확인해 볼까요? 매체 속 농어촌이야기 영화 은 화성을 탐사하던 중 모래폭풍으로 인해 팀원들과 떨어지게 되고, 주인공 ‘마크 와트니’가 죽었다고 판단한 탐사 대원은 그대로 지구로 복귀하게 됩니다. 화성에 홀로 고립되어 지구로 귀환하길 바라는 마크 와트니! 식물학자이자 기계공학자인 마크는 화성의 기지 주변에서 화성의 흙, 자신의 배설물 등을 이용해서 ‘감자’를 키우기 시작합니다. 영화 속에선 어떻게 감자를 재배했을까? 영화 마션에..

농어촌에 풍덩 2023.03.28

[농어촌에 풍덩💦]우리나라 최초 건강힐링마을 <전북 완주 안덕마을>

따뜻한 봄이 시작되고 있는 지금! 산뜻하게 힐링 체험지를 원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여러분들을 위해 봄맞이 힐링 체험 명소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남녀노소 누구나 힐링할 수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건강힐링마을 안덕마을인데요! 전북 완주의 힐링 테마가 가득한 안덕마을과 인근 힐링 여행지를 지금 소개합니다! 안덕마을 황토 한증막 ​안덕마을의 대표 힐링 체험지인 황토한증막은 국내산 참나무 장작으로 데운 전통 구들 방식의 한증막입니다. 한약재를 우려낸 물로 황토를 비벼 황토막을 만들어 노폐물이 잘 배출된다고 해요. 고온과 저온으로 나뉜 찜질방, 넓은 휴게실, 수면실, 등이 시설을 잘 갖추고 있으며, 중간에 밖이나 금광굴로 나가 산책을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한번 들어가면 나가고 싶지 않은 매력만점의 한증막으..

카테고리 없음 2023.03.24

[농어촌에 풍덩💦] 과거와 현재가 동시에 어우러진 환상 수원시 행궁동

과거와 현재가 동시에 어우러진 환상 수원시 행궁동 과거와 현재가 동시에 어우러진 환상 수원시 행궁동 일상이 교차하는 평범한 풍경 속, 저마다의 삶을 통과하는 숨들을 품은 성곽은 일상이지만 상상 속 이야기 같습니다. 과거와 현재가 동시에 만난 듯 환상처럼 보이는 도시, 수원의 행궁동을 알아봅니다. 과거와 현재가 함께하는 아름다움 화홍문을 지나는 수원천 물살이 아침 햇살에 황금처럼 밝게 빛납니다. 정조가 내려다보았다는 연못 위로 오리 가족이 날개를 동당거리고, 구불구불 이어지는 거대한 성곽 길을 산책 나온 주민들이 평온히 지나갑니다. 장안문, 그 아래로는 출근길 시민들의 발걸음이 분주합니다. 과거와 현재가 함께하는 아름다움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수원화성은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며 ..

농어촌에 풍덩 2023.03.23

[농어촌공사이야기📖] 한국농어촌공사로 알아보는 세계 물의 날

한국농어촌공사로 알아보는 세계 물의 날 매년 3월 22일은 UN에서 지정된 세계 물의 날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소중함을 되찾는 중요한 날인데요. 오늘은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해 한국농어촌공사의 물괸련 사업 야이기를 소개드리겠습니다. 세계 물의 날이란? 세계적으로 물 부족 현상의 경각심을 되새기기 위해 지정된 세계 물의 날! 인구와 경제활동의 증가로 매년 물 부족과 수질 오염이 심해지자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세계 물의 날'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저수지와 양수장, 배수장 등 농업 생산 기반시설을 조성하고 살기 좋은 농어촌으로 만들기 위한 생활 환경개선을 주도해온 한국농어촌공사!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해 한국농어촌공사에서는 어떻게 물 관리를 ..

[일상에 꿀 한스푼🍯] 낮이 길어지기 시작하는 ‘춘분(春分)’

낮이 길어지기 시작하는 ‘춘분(春分)’ 24절기 중 네번째 절기! 낮이 길어지기 시작하는 ‘춘분(春分)’을 알고 계신가요?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각 계절을 여섯 개의 절기로 나눠 총 24절기로 표현한 바 있는데요! 오늘은 24절기 중 농가들이 바빠지기 시작하는 '춘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춘분은 무슨 뜻일까? 춘분은 ‘봄을 나누다’라는 뜻으로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절기인데요. 춘분을 시작으로 낮의 길이가 점점 길어집니다. 낮이 길어지고 기온이 올라가면서 본격적인 농사를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춘분과 농어촌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선조들은 춘분의 날씨를 보고 그 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기도 했습니다. 해가 뜰 때 정동 쪽에 푸른 구름이 있으면 보리에 적당하며 보리 풍년이 들고, 하늘이 청명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