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2023/02 27

[농어촌공사이야기📖] 1편 한국농어촌공사의 해외사업

창립 이래 농정의 최일선에서 농어업인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해왔던 한국농어촌공사 그런데 여러분 그거 아시나요? 한국농어촌공사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발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 앞으로 여러분이 모르고 있었던 농어촌공사의 해외사업 이야기를 알려 드릴 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릴게요! 오늘은 한국농어촌공사의 해외사업이야기, 그 첫 번째 시간! 한국농어촌공사의 해외사업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어떠한 사업들이 있는지 톺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 해외사업의 첫 장 한국농어촌공사의 해외사업은 1967년 베트남 농업 사절단 파견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오랜 전쟁에 시달려온 베트남의 농민교육·훈련 및 식량 증산기술 전수를 위해 수리시설·수산·행정담당 등 농업전문가 18명의 사절단을 파견했습니다. ..

[농어촌에 풍덩💦] 우당탕탕 어초롱의 귀농이야기 - 프롤로그 -

우당탕탕 어초롱의 귀농이야기 - 프롤로그 - ​ ​ 나, 서울에서 월세사는 직장인 어초롱 부모님의 기대를 한몸에 받으며 부푼꿈을 안고 서울로 상경한지 벌써 9년 ​ ​ 이게 과연 맞는걸까? 내 꿈은 이게 아닌데… 나 지금 제대로 잘 살고 있는건가? 회의감에 빠져산지 벌써 몇 개월 ​ ​ 이대로는 안되겠어 내꿈을 찾아 떠날거야 너른 들과 곡식이 가득한 내 고향으로 ​ ​ 서울생활에 지친 어초롱은 굳은 결심을 하고 꿈을 찾아 고향으로 가는데… 우당탕탕 어초롱의 귀농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 ​ ​

농어촌에 풍덩 2023.02.28

[일상에 꿀 한스푼🍯] 2월에 소개하는 매체 속 농어촌 이야기

2월에 소개하는 매체 속 농어촌 이야기 시골에서의 일상은 도시 생활자에게 힐링을 선사할 때가 많습니다. 낯설기도 하지만 더없이 신선한 정겨운 시골 동네의 정취! ​ 바쁘기만 한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농어촌의 풍경들을 마음껏 느끼면서, 농어촌의 일상과 몰랐던 이야기들을 확인하고 취향에 맞게 다양한 대중문화를 접할 수 있다면? 매체 속 숨어있는 다양한 농어촌이야기, 지금 소개합니다. ​ ​ 농어촌이야기 제주도를 배경으로 한 모든 사람들의 달고도 쓴 인생을 응원하는 힐링 드라마 매회 제주 바닷가로 소풍을 다녀온 기분이 드는 드라마로, 아름다운 제주의 풍경을 보고 있으면 눈이 시원해지기도 합니다. 배우들이 생생한 제주 사투리를 구사하면서 생활 밀착형 연기를 펼치는 것 또한 볼거리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죠. 옴니버..

[농어촌공사 이야기📖] 농업인 든든한 동반자, ‘농지매입사업’

농업인 든든한 동반자, ‘농지매입사업’ 농지매입사업이란? 자연재해, 부채 등으로 일시적 경영위기에 처한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이 부채를 갚고 경영 회생할 수 있도록 지원 사업 농지매입사업추진 현황 2022.12 기준 농가 수 782명 금액 3,205억원 면적 796ha 농지매입사업 내용 연체 이자 비용 절감 최대 10년 장기 임대 권리보장을 통한 영농 지속 지원 농가 회생 지원 농지매입사업 임대기간 임대기간 7년 임대기간 만료 전 평가를 통해 1회에 한해 3년 이내에서 임대기간 연장 ​ ​ ​ ​ 농지매입사업을 통해 일시적으로 경영위기에 처한 농업인들이 경작을 유지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

[농어촌에 풍덩💦]겨울에 가기 좋은 농어촌 여행지 <울진>

겨울의 끝자락에 서 있는 지금, 겨울을 떠나보내기 아쉬운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여러분들을 위해 늦은 겨울에 가기 좋은 울진 농어촌 체험 명소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울진은 경상북도에 자리 잡고 있으며 볼거리, 즐길 거리, 먹거리가 넘쳐나는 곳입니다. 모두 울진으로 떠날 준비 되셨나요?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해요. ​ 성류굴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곳은 성류굴입니다. 성류굴은 경북 울진군 근남면 구산리에 위치한 석회암 동굴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개발된 관광 동굴이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여행자가 다녀갔던 흔적이 남아있으며, 신라 진흥왕이 행차했다는 기록까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 ​ ‘성불이 머물던’ 뜻으로 성류굴이라 불리는데 성류굴 안 석회암들이 마치 금강산을 보는 듯하..

카테고리 없음 2023.02.24

[소식이 주렁주렁🍇] 해외 농업 이야기, 세계중요농업유산

세계중요농업유산, 세계 농업의 미래가 되다 세계중요농업유산, 세계 농업의 미래가 되다 세계사에 '세계문화유산'이 있다면, 세계농업 역사에는 '세계중요농업유산'이 있습니다. 조상의 지혜를 차세대에 계승하는 취지로 세계 농업의 맥을 이어가는 세계중요농업유산을 알아봅니다. 전통 농업 시스템에서 배우는 가치 세계중요농업유산은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지정한 세계유산으로, 세계 각 지역에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농업 방식을 선정해 지정합니다. 다소 낯설지만, 역사는 짧지 않습니다. 2002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세계정상회의(WSSD)에서 전통적 농업시스템의 보전을 목적으로 하는 'GIAHS 이니셔티브'를 발족하면서 창설했습니다. 세계중요농업유산의 제정 배경 세계중요농업유산의 제정은 대..

[농어촌에 풍덩💦] 3월, 유채꽃이 만개한 회진 배경화면 공유

3월, 유채꽃이 만개한 회진 따스한 3월, 유채꽃이 만개한 마을을 바라보니 봄내음이 저절로 느껴지는 것 같은데요. 여러분과 함께 따스한 봄을 함께 맞이하고자 의 배경화면을 공유합니다. 전라남도 장흥군 회진면에 위치한 선학동 마을은 봄이 되면 유채꽃으로 가득 뒤덮여 봄기운이 물씬 난답니다. 넓게 펼쳐진 득량만 바다와 꽃밭이 만발하는 이곳은 2012년 가장 아름다운 농어촌으로 선정되기도 했답니다. 한 번 확인해 볼까요? PC 배경화면 전남 장흥군의 회진을 바라보며 여러분의 3월에도 활짝 꽃이 피어나길 바랍니다💛

농어촌에 풍덩 2023.02.22

[농어촌에 풍덩💦] 익숙한 발견 우리 로컬, 대전광역시 소제동

허물어진 우리의 근현대사, 다시 태어난 도시에 깃들다 대전광역시 소제동 허물어진 우리의 근현대사, 다시 태어난 도시에 깃들다 대전광역시 소제동 은 지방도시의 소멸을 살리는 공간의 역사와 문화를 이야기하며 함께 어우러질 우리의 미래를 꿈꾸기 위해 지방도시의 재생공간을 소개합니다. 이 번호에서는 대전역 옆 동네 철도관사촌으로 떠났습니다. 대규모의 철도관사촌이 있던 소제동을 아시나요? 대전시 소제동은 일제강점기 시절, 밤낮으로 사람들이 드나들었던 동네였습니다. 인근 대전역의 철도 건설을 위해 모인 기술자와 노동자, 일본 관료들이 집단으로 거주하던 철도관사촌이 바로 이곳에 있었기 때문인데요. 전국에서도 규모가 컸던 소제동의 관사촌은 철도가 건설되는 동안 최고의 호황을 누렸습니다. 소제동의 쇠락, 무너진 철도관사..

농어촌에 풍덩 2023.02.21

[소식이 주렁주렁🍇] 건강한 2월의 지금, 제철은 모두 옳다

건강한 2월의 지금, 제철은 모두 옳다 높은 포만감 겨울무 아삭하고 달달한 겨울무 겨울무는 매운맛이 덜한 특징이 있으며 달고 맛이 좋습니다. 또한 일반 무에 비해 추위에 강하고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겨울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 좋으며,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함유되어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르는 법과 겨울무 레시피🥒 표면이 매끄럽고 하얗게 윤기가 나는 것이 좋으며, 들었을 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무생채와 소고기 무국으로 즐겨보세요 :) 당도 높은 천혜향 하늘이 내린 향기 천혜향 제주도 서귀포 지역에서 재배되는 천혜향은 감귤보다 높은 당도를 지니고 있으며, 풍부한 과즙이 일품입니다. 알칼리 식품으로 피부와 점막을 튼튼히 하며,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있어..

[일상에 꿀 한스푼🍯] 비가 내리고 싹이 트는 '우수(雨水)'

농어촌의 24절기 비가 내리고 싹이 트는 '우수(雨水)' 24절기 중 하나에 속하는 우수를 알고 계시나요?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각 계절을 여섯 개의 절기로 나눠 총 24절기로 표현한 바 있는데요! 오늘은 24절기 중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입춘을 지나 두 번째 절기인 '우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수는 무슨 뜻일까? 우수는 빗물이라는 뜻으로 겨울철 추위가 풀려 눈, 얼음, 서리가 녹아 빗물이 되어 한파와 냉기가 점차 사라져 봄이 오는 것을 알리는 절기입니다. 입춘과 함께 겨울의 마무리와 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이도 하죠. 우수는 보통 입춘 입기일의 15일 이후인 양력 2월 19일, 20일에 자리 잡고 있으며, 2023년의 우수는 2월 19일이라고 합니다. 우수와 농어촌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