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2023/04 40

[농어촌공사이야기📖] 농사의 시작을 알리는 2023년 한국농어촌공사의 통수식

매년 한국농어촌공사에서는 안전 영농을 기원하고 농사의 시작을 알리는 통수식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통수식은 무엇인지 2023년 한국농어촌공사의 통수식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통수식이란? 통수식은 한 해 농사를 시작하는 시점에 지난해 겨울부터 닫혀있던 수문을 열고 물을 처음 흘려보내며, 안전하고 풍요로운 영농을 기원하는 행사입니다. ​ ​ 2023년 진행된 한국농어촌공사의 대표적인 통수식 한국농어촌공사는 4월 21일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2023년 수자원관리 업무의 성공적인 수행 및 농어촌용수 관리 전문화를 위해 안전영농과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통수식’을 거행했습니다. ​ ​ 통수식이 진행된 고풍저수지는 충남 서산의 중요한 저수지로 836만㎥ 규모에 고풍리 일대의 ..

[농어촌공사이야기📖] 2023 한국농어촌공사의 ESG 경영 1편 -환경-

2023 한국농어촌공사의 ESG 경영 1편 -환경- 한국농어촌공사는 2021년 3월부터 ‘농어촌애(愛) 그린(Green) 가치 2030’라는 비전으로 선포하고 ESG 경영을 추진해오고 있는데요. 이에 공사는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에서 개최된 ‘2023 국가산업대상’에서 2년 연속 ESG 지속 가능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농어촌공사의 ESG는 대체 무엇이며 공사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ESG 경영의 첫 번째 '환경(Environmen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의 환경을 위한 노력 ① 재생에너지 개발로 농촌지역 탄소중립 선도 ② 전 사업분야 탄소저감으로 농어촌 Net-Zero 기여 ③ KRC 3Rs 캠페인으로 녹색기업 생태계 구축 현재 한국농어촌공사는 농업..

[농어촌공사이야기📖] 2023년 한국농어촌공사 3대 비전 <혁신경영>

ㅎ③혁신경영 지난번 한국농어촌공사 3대 비전 중 하나인 지속가능한 농어촌을 조성하는 쇄신경영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 오늘은 3대 비전 중 마지막 혁신(革新)경영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지속성장을 위한 동력 확보를 위해 정책방향과 부합하는 변화와 내부적인 업무프로세스 개선으로 공공기관 혁신 트렌드를 선도하겠습니다. ① 공공기관 혁신 이행 ② 국민행복을 위한 국정과제 추진 ③ 업무 방식 혁신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계획에 따른 이행사항을 충실히 실행하겠습니다. 공사사업 관련 국정과제의 차질없는 집행으로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일하겠습니다. 임파워먼트를 통해 지역본부의 자율성을 보장하여 현장중심 자율책임경영을 실현하고, 직무전문성 향상을 위한 디지털기반 학습 생태계를 조성하여 조직성과를 최대한 끌어올리겠..

[농어촌공사이야기📖]2023년 비축농지 임대형 스마트팜사업 2차 접수 시작

비축농지 임대형 스마트팜 사업 2차 접수 시작 농업의 미래, 청년농에 맞춤! 2023년도 비축농지 임대형 스마트팜 사업 2차 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비축농지 임대형 스마트팜 사업은 비축농지에 스마트팜(연동형 비닐온실) 설치 후 청년농업인에게 최장 20년간 장기 임대하여, 스마트팜 전문교육을 마치고 농지 및 시설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농업인들이 스마트팜 영농창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농지 취득 이력이 없는 만 18세 이상 만 39세 이하 청년농업인으로 스마트팜 혁신밸리 청년창업 보육센터 교육과정 수료자 또는 경영실습 임대농장 운영경력 2년 이상인 자가 지원 대상자가 됩니다. 이번 2차 모집에서는 총 4개 농가를 선발하며, 모집 대상 농지소재지는 전북 고창, 전남 광양, 경남..

[농어촌공사이야기📖] 우당탕탕 어초롱의 귀농이야기 - 2화 -

우당탕탕 어초롱의 귀농이야기 2화 2화 예비 농업인을 위해 농지를 임대해주는 것을 알게 된 어초롱 농업 선배 아버지에게 전화를 걸어 조언을 구하는데,,, 허투루 귀농을 한 건 아닌 어초롱 1년 내 서로 다른 시기에 작물을 재배하는 이모작을 하겠다는 대찬 포부를 가지고 있다. 이모작이라말로 논의 활용성을 높이고 우리나라 식량 자급률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것이라며 어초롱을 칭찬하는 아버지 논농사와 함께 무엇을 심으면 좋을까 고민하던 어초롱에게 밀을 심으라 제안하는 아버지 밀가루를 좋아하는 어초롱은 벌써부터 먹을 생각만 가득합니다. 어초롱이 선택한 공공임대형 농지매입사업에서 임대한 농지에서 쌀대신 전략작물을 재배하면 임대료의 80%나 감면해준다고 하니 아버지의 큰 뜻이었을까요? 우연의 일치일까요? ​ ​ 시작이..

[일상에 꿀 한스푼🍯] 야구 경기 속 숨겨진 과학이야기

야구 경기 속 숨겨진 과학이야기 어느덧 4월의 끝자락입니다. 여러분은 봄하면 뭐가 제일 기대되시나요? 봄의 시작을 알리는 벚꽃? 푸릇푸릇한 녹음? 4월이 되면 많은 이들의 가슴을 뛰게 만드는 것이 하나 있죠. 그것은 바로 프로야구 개막입니다. 야구에는 우리가 모르는 과학이 숨겨져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과학이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 보시죠. 야구공 실밥, 괜히 108개가 아니다? 야구공의 실밥을 세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야구공에는 108개의 실밥이 있는데요. 실밥을 통해 공의 표면을 울퉁불퉁하게 만들어 공기의 저항을 줄여줍니다. 이를 통해 타자는 공을 더 멀리 보낼 수 있고, 투수는 타구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냥 꿰맨 자국이 아닌 야구공이 받는 마찰을 줄여 공의 속도와 공의 변화를 극대화..

[농어촌에 풍덩💦] 5월, 꽃보다 아름다운 청보리밭 학원농장 배경화면 공유

5월 꽃보다 아름다운 청보리밭, 학원농장 봄볕 가득한 5월, 청보리가 바람에 파도처럼 일렁이는 고창 학원농장 속 청보리밭! 여러분과 봄의 마지막을 함께하고자 의 배경화면을 공유합니다. 학원농장은 청보리밭 축제뿐 아니라 계절별로 해바라기꽃 축제, 메밀꽃 축제 등 다양한 축제들로 색다른 풍경들을 선사하는데요. 고창 학원농장의 청보리밭 풍경을 지금 공유합니다! 아름답고 풍요로운 봄 풍경이 펼쳐진 학원농장 청보리밭으로 떠나볼까요? ※ 배경화면에 사용된 이미지는 한국농어촌공사의 소유로서 저작권법에 의한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

농어촌에 풍덩 2023.04.24

[농어촌공사이야기📖] 기후위기에 대응하는한국농어촌공사의 역할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한국농어촌공사의 역할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한국농어촌공사의 역할 전국에 가뭄·홍수 등 재난·재해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농어촌공사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1. 다목적 농촌용수 개발 물 공급을 통한 영농기반 구축 가뭄상습지역에 저수지, 양수장 등 수리시설 설치 및 안전한 복합영농 기반 구축을 통한 농어촌의 환경개선을 추진합니다. 2. 맞춤형 배수개선 배수 개선 대상 확대 홍수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한 배수시설 범위를 확대합니다. 논콩 배수개선 배수 개선을 통해 밭작물 재배면적을 확대합니다. 3. 농촌용수 이용체계 재편 물부족 저수지 배분·활용 농업·농촌분야 기후변화에 대응 및 농촌지역의 다양한 용수 수요에 대처합니다. 4. 치수능력확대사업 중소규모 저수지 치수능력 확대 기후위기에 따른 집중..

[일상에 꿀 한스푼🍯] 백곡이 봄비로 기름지는 ‘곡우 (穀雨)’

백곡이 봄비로 기름지는 ‘곡우 (穀雨)’ 24절기 중 여섯번째 절기! 봄비가 내려 백곡을 기름지게 한다는 곡우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각 계절을 여섯 개의 절기로 나눠 총 24절기로 표현한 바 있는데요! 오늘은 24절기 중 곡물들이 잠에서 깨기 시작하는 '곡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곡우는 무슨 뜻일까? 곡우는 봄비가 내려 백곡*을 기름지게 한다는 뜻으로 24절기 중 여섯 번째 절기로 봄의 마지막 절기이기도 합니다. 봄가뭄은 한 해의 농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실제 곡우에 가뭄이 드는 경우가 많아서 비가 오기를 바라는 농부들의 소망을 담아 ‘곡우’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백곡: 모든 곡식 곡우와 농어촌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곡우는 비와 밀접한 절기입니다. ..

[농어촌에 풍덩💦] 지금 떠나는 이 도시 '천안'

지금 떠나는 이 도시 '천안' 순국선열의 굳건한 의지가 담긴 함성과 숨결의 도시 천안 독립운동에 참여한 순국선열들의 함성과 숨결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공간, 천안 삼일절을 맞이해 당시 순국선열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았다. 민족의 얼이 담긴 곳 독립기념관은 자주독립을 향한 민족의 얼이 담긴 곳으로 천안의 대표 명소입니다. 입구에 다다르기 전 멀리서부터 보이기 시작한 독립기념관은 경건함과 웅장함 그 자체로 방문객들을 맞이합니다. 국민이 모은 건립기금으로 세워진 독립기념관은 광복절 기념식이나 순국선열의 날 기념식 등 나라의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마다 그 무대가 되는 곳입니다. 민족의 얼이 담긴 곳 독립기념관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겨레의 탑’을 만나볼 수 있는데, 겨레의 탑은 독립을 염원했던 열사들의 손과 기도..

농어촌에 풍덩 2023.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