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2023/03/21 3

[일상에 꿀 한스푼🍯] 낮이 길어지기 시작하는 ‘춘분(春分)’

낮이 길어지기 시작하는 ‘춘분(春分)’ 24절기 중 네번째 절기! 낮이 길어지기 시작하는 ‘춘분(春分)’을 알고 계신가요?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각 계절을 여섯 개의 절기로 나눠 총 24절기로 표현한 바 있는데요! 오늘은 24절기 중 농가들이 바빠지기 시작하는 '춘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춘분은 무슨 뜻일까? 춘분은 ‘봄을 나누다’라는 뜻으로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절기인데요. 춘분을 시작으로 낮의 길이가 점점 길어집니다. 낮이 길어지고 기온이 올라가면서 본격적인 농사를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춘분과 농어촌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선조들은 춘분의 날씨를 보고 그 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기도 했습니다. 해가 뜰 때 정동 쪽에 푸른 구름이 있으면 보리에 적당하며 보리 풍년이 들고, 하늘이 청명하고 ..

[농어촌에 풍덩💦] 백성을 향한 열망을 담다, 만석거

백성을 향한 열망을 담다, 만석거 백성을 향한 열망을 담다, 만석거 백성을 향한 애정 어린 시선은 새로운 지향점을 만듭니다. 나라의 근본을 위한 어진 마음이 저수지, 만석거(萬石渠)로 태어났습니다. 정조의 농업혁명과 개혁정책의 산실, 오늘은 백성을 향한 열망이 담긴 만석거에 대해 알아봅니다. 백성을 향한 어진 마음이 깃든 곳 수원화성은 처음 효심으로 시작된 성곽이었지만, 강력한 왕도정치의 실현이자 새로운 세상의 구상을 위한 과학적 도시 조성 기법으로 만든 계획적 신도시이기도 했습니다. 정조는 수원화성 축성 때 극한 가뭄이 들자 구휼 대책과 안정된 농업경영을 위해 만석거를 조성하기로 다짐했습니다. 정조는 당시 수원성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네 개의 호수를 파고 방죽을 축조했는데, 서쪽은 수원시 서둔동의 축만제..

농어촌에 풍덩 2023.03.21

[농어촌공사 이야기📖] 한국농어촌공사 천수만사업단

한국농어촌공사 천수만사업단을 아시나요? ​ 천수만사업단이란? 충남 홍성, 보령, 서산에 방조제 축조 및 축조된 방조제를 통해 수자원 개발, 양수장 용수로 배수개선 등 농업생산기반을 종합적으로 정비함으로써 안정적인 영농기반을 구축하고 영농환경을 개선하는 대단위 농업개발을 하는 사업단입니다. ​ ​ 현재 진행중인 사업은? 첫번재로는 홍보지구(홍성, 보령)대단위농업개발사업이 있습니다. 물이 부족한 홍성, 보령지역에 수자원을 확보하여 배후농경지 8,100ha의 농업용수 공급 및 영농환경개선을 통해 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키고자 합니다. ​ 위치 개발면적 총 사업비 공정률 충남 홍성군, 보령시 14개 읍,면 일원 8,100ha 6,230억원 83% 현재 진행중인 사업은? 두번째로는 서산A간척지 농업기반시설 재정비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