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2022/04 38

[소식이 주렁주렁?] 농지임대수탁 7월 1일부터 임차인 선정공고 실시!

농지임대수탁 7월 1일부터 임차인 선정공고 실시! 농지임대수탁 임차인 선전공고가 7월 1일부터 실시됩니다 :) ​ 임대수탁사업에 대해서도 아리송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 임차인이라면 더더욱 집중해야 할 오늘 소식, 함께 만나볼까요? 임대수탁사업이란? ​ 농지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노동력 부족과 고령화로 자경이 어려운 농지에 대한 임대를 위탁받아 농지를 필요로 하는 농업인에게 수탁하는 사업을 말해요. 처리절차 ​ 농지임대위탁자, 한국농어촌공사, 농업인 등이 서로 오가며 절차가 진행돼요 :) 제한농지 ​ ✔️주거, 상업, 공업 지역에 해당하는 농지 ✔️주말체험영농으로 취득한 농지 ✔️농지전용허가 혹은 신고가 완료된 농지 ✔️농지의 일부면적에 해당하는 농지 ✔️96년 이후 취득한 법인소유의 농지 ✔️인접농지..

[일상에 꿀 한 스푼?] 플랜테리어가 대세! 우리집 공간별 식물 활용하는 법!?

플랜테리어가 대세! 우리집 공간별 식물 활용하는 법!? 요즘 대세 플렌테리어! 미세먼지와 코로나로 인한 집콕 생활이 길어져 실내 인테리어를 하는 문화와 맞물려 트렌드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이미 플랜테리어를 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집안 공간별로 식물을 놔두면 공기도 정화되고, 예쁜 식물로 인해 기분도 좋아질 텐데요. 인테리어 효과까지 있는 플렌테리어를 안 할 이유가 없겠죠? 어떤 식물을 놓아야 할지 고민된다고요? 그래서 준비했어요 :) 집안 공간별로 놔두면 좋은 식물들을 함께 살펴보아요? 플랜테리어란?! 플랜테리어는 식물(Plant)과 인테리어(interir)의 합성어로, 식물로 실내를 꾸미는 것을 말합니다. 공기 정화 효과는 물론, 심리적인 안정까지 느낄 수 있어 인기 만점인데요. 최근 미..

[농어촌에 풍덩?] 물보라를 일으켜~서 만드는 전력?! 흥미로운 파도 이야기!

물보라를 일으켜~서 만드는 전력?! 흥미로운 파도 이야기! 농촌과 어촌의 다양한 정보를 만나보는 촌앤촌! 그 네 번째 시간은 바로 ~! 보고만 있어도 좋고 들으면 더 좋은 바다 이야기! 바다도 살 수 있을까요?! 이런 사소한 정보부터 따따따따? 물보라를 일으켜~~서! 만드는 전기 이야기까지! 정보의 파도 속으로 GO! GO! #한국농어촌공사 #KRC #파력

농어촌에 풍덩 2022.04.27

[소식이 주렁주렁?] 청렴하고 공정한 KRC를 위한 이해충돌방지 가이드

청렴하고 공정한 KRC를 위한 이해충돌방지 가이드 한국농어촌공사는 청렴하고 공정한 KRC를 위해 이해충돌방지 가이드를 마련했는데요. 함께 살펴볼까요? 이해충돌방지법상 공직자의 10가지 행위기준 신고·제출 의무 ① 사전이해관계자 신고·회피·기피 신청 ② 공공기관 직무 관련 부동산 보유 및 매수 신고 ③ 고위공직자의 민간 부문 업무활동 내역 제출 ④ 직무관련자와의 거래 신고 ⑤ 퇴직자 사적 접촉 신고 제한·금지 행위 ⑥ 직무 관련 외부활동 제한 ⑦ 가족 채용 제한 ⑧ 수의계약 체결 제한 ⑨ 공공기관 물품 등의 사적 사용 및 수익 금지 ⑩ 직무상 비밀 또는 미공개 정보 이용 금지 이해충돌의 정의 공직자가 직무를 수행할 때에 자신의 사적 이해관계가 관련되어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수행이 저해되거나 저해될 우려가 있..

[농촌체험 웰촌?] 피톤치드 가득한 건강여행지?

피톤치드 가득한 건강여행지? 피톤치드와 함께 봄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농촌 건강 여행지!!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바쁜 일상에 지켜 힐링이 필요한 분들에게 더더욱 필요한 건강여행지일 것 같은데요. 피톤치드를 가득 마시며 내뱉는 상상만 해도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 같습니다. 온전한 나를 바라볼 수 있는 곳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피톤치드 가득한 건강여행지, 농초롱만 따라오세요 :) 경북 봉화 청량산 비나리 마을 비나리마을은 청량산 부근 낙동강 유역에 자리 잡고 있는 곳으로, 자연경관이 무척 아름답습니다. 분지처럼 완전히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데요. 산의 아름다운 풍경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트레킹 프로그램도 있었지만, 아쉽게도 지금은 중단되었다고 해요. 하지만, 귀농을 꿈꾸는 예비 귀농인부터 ..

농어촌에 풍덩 2022.04.27

[일상에 꿀 한 스푼?] 봄 미세먼지에 대비하는 슬기로운 방법(feat.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추천)

봄 미세먼지에 대비하는 슬기로운 방법 겨울 가고 봄이 와서 반가운 것도 잠시! 내 코와 목을 마구 괴롭히는 나쁜 미세먼지 때문에 괴로워하고 있진 않나요? 코로나와 증상이 비슷해 더 걱정하는 분도 계실 텐데요. 눈도 가렵고 기침도 콜록콜록하는 요즘, 꼭 알아야 하는 봄 미세먼지에 대비하는 슬기로운 방법! 이것만 알면 미세먼지를 이길 수 있어요 :) 농초롱이 가지고 온 일상에 꿀 한 스푼? 함께 만나보아요! 황사와 미세먼지 같은 게 아니라고? 먼저, 황사는 중국 북부 또는 몽골의 건조·황토 지대에서 바람에 날려 올라간 미세한 모래 먼지가 대기 중에 퍼져서 하늘을 덮었다가 서서히 내려오는 현상이나 흙먼지를 의미해요. 대부분 이렇게 황사가 일어나게 되는데요. 3~5월에 저기압의 활동이 왕성해져 봄철에 황사가 가..

[소식이 주렁주렁?] 일하는 사람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는 중대재해처벌법

일하는 사람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는 중대재해처벌법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중대재해처벌법)이 지난 1월 27일 시행됐어요. 산업현장의 중대재해를 줄여 일하는 사람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고자 마련되었는데요.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이란? 안전 및 보건 조치의무를 위반하여 인명피해를 발생하게 한 사업주 및 경영책임자의 처벌 등을 규정한 법률이에요. 중대재해처벌법에는 공중이용시설 또는 공중교통수단 등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처벌을 위해 '중대시민재해' 개념을 도입하고, '중대시민재해'로 인한 사업자나 법인 등에 대한 처벌 내용은 '중대산업재해'와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어요.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는 무엇인가?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 및 예산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

[농어촌에 풍덩?] 종자강국 우리 품종 해들?

종자강국 우리 품종 해들 우리 입맛엔 우리 쌀이 최고지!! 쌀을 구매하려고 보면 보이는 고시히리카리라는 단어! 혹시 여러분도 보신 적 있으셨나요? 이 단어는 쌀의 품종을 의미하는데요. 일본 쌀 품종 중 하나랍니다. 그럼, 우리나라 품종은 없을까요? 이 쌀보다 더 밥맛이 좋은 최고 품질의 벼가 있어요! 바로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벼 품종인 '해들'인데요. 자랑스러운 우리 품종 해들, 농초롱과 함께 알아보아요 :) 외국 품종 저리 비켜! 가을 햇살에 잘 여문 햅쌀 해들! 해들은 일본 쌀 품종인 고시히카리를 대체하고자 만들어진 벼 품종이에요. 벼 육종가와 농업인, 소비자가 모두 힘을 합쳐 만들었죠. 그래서 더 의미 있는 햅쌀인 해들은 고시히카리보다 좋은 품질을 뽐내는데요. 쌀의 수량을 떨어뜨리는 쓰러짐 피해와 ..

농어촌에 풍덩 2022.04.25

[일상에 꿀 한 스푼?] 맥주를 보다 맛있게 즐기는 법! 수제맥주 어디까지 아니??

맥주를 보다 맛있게 즐기는 법 수제맥주 어디까지 아니? 에일(ALE) 페일 에일(Pale Ale) 18세기 초반 석탄으로 만든 코크스를 이용해 그을음 없이 맥아를 굽는 방법이 개발되었어요. 이렇게 구운 백아는 색이 연해 '페일 몰트'라고 불렸어요. 영국에서 다량의 페일 몰트와 홉을 넣은 맥주가 인기를 끈 것이 모태가 됐는데요. 옅은 황금색과 홉의 쓴맛이 특징이랍니다. ? 인디아 페일 에일(India Pale Ale) 19세기 인도를 지배하고 있던 영국이 자국 맥주를 인도로 수출하기 위해 만든 거예요. 맥주가 변질되는 것을 막기 위해 다량의 홉이 사용되어 쓴맛이 강하고 화려한 아로마 향을 자랑한답니다. 알코올 도수가 비교적 높은 편이에요. ? 포터(Poter) 18세기 영국에서 크게 유행하던 맥주에요. 많..

[촌촌늬우스?] 시설물 365일 긴급점검! ESG경영 앞장서다

잦아진 이상기후 현상으로 중요해진 시설물 안전관리! 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한국농어촌공사의 노력, 함께 알아볼까요? 오늘의 소식, 함께 만나보아요!? 긴급 무상점검 서비스 실시 잦아진 이상기후 현상으로 시설물 안전관리가 중요해짐에 따라 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자체 농업기반 시설물에 대한 긴급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해요! 시설물점검119센터 365일 운영 공사는 상대적으로 안전방지 대책과 재해대응 체계가 미약한 지자체 시설물을 대상으로 ‘시설물점검119센터’를 운영하며 365일 긴급 무상점검을 지원함으로써 ESG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어요. 공익적 서비스 조직인 ‘시설물점검119센터’는 지자체 등에서 점검요청이 오면 시설물 점검 및 복구방안을 제시하는 일반지원과 터널, 구조, 토질 등 8개 분야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