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2022/11 34

[농어촌에 풍덩💦] 영양소 풍부한 11월 수산물! 고등어와 꽁치🐟

영양소 풍부한 11월 수산물! 고등어와 꽁치🐟 11월의 수산물은 고등어와 꽁치입니다! 대표적인 집 반찬인 고등어와 꽁치! 생선은 몸도 튼튼하게 해주고, 맛도 좋아 많은 이가 사랑하는 음식인데요. 영양소가 풍부하기에 어린 아이부터 노인까지 모두 먹으면 좋은 식품으로 자리 잡았답니다. 그럼, 고등어와 꽁치는 어떤 효능이 있는 것일까요? 이번 시간, 각각의 효능과 레시피를 알아보아요😊 반찬으로 딱! 남녀노소 좋아하는 고등어 효능 등푸른 생선의 선두주자 고등어는 EPA와 DHA의 보고로 자라나는 아이들과 시험을 앞둔 사람에게 탁월한 식품입니다. 다이어트할 때 지방 섭취로도 좋으며, 동맥경화, 뇌졸중 예방의 효과도 있어요! 고등어는 무와도 궁합이 좋은데요. 무가 가지고 있는 매운 성분인 이소시아네이트 등이 생선 ..

농어촌에 풍덩 2022.11.23

[농어촌에 풍덩💦] 동해의 뜻밖의 발견! 북평민속시장

동해의 뜻밖의 발견 북평민속시장 겨울 별미 도루묵과 양미리는 칼칼한 찌개와 조림을 맞이하고 토실토실 살 오른 생태는 시원한 탕이 좋다며 손짓합니다. 몇 년 동안 '금장어'로 불리던 오징어도 수조에서 힘차게 헤엄칩니다. 제철 맞은 재료를 담다 보면 어느새 장바구니는 무거워지고 찬거리 걱정하던 마음은 가벼워집니다. 겨울 별미와 푸른 동해가 펼쳐진 북평민속시장으로 향해 봅니다. 220여 년 전통의 최대 민속장 1796년부터 이어 내려온 강원도 최대의 재래시장인 북평민속시장은 예전부터 이름난 장터였습니다. 정선과 태백, 울진과 강릉에서 오는 길이 모두 이곳 동해시에서 만나다 보니, 동해는 물론 인근 삼척·강릉에서도 장을 보러 오고, 멀리 정선·태백에서도 찾는 사람이 적지 않았죠. 3배의 인심 8배의 행복 시장에..

농어촌에 풍덩 2022.11.22

[농어촌에 풍덩💦] 11월 22일, 두 가지 날이라고? 소설과 김치의 날🥬

11월 22일, 두 가지 날이라고? 소설과 김치의 날🥬 농촌의 본격적 겨울이 시작되는 소설! 든든한 겨울을 대비하기 위해 준비하는 김장! 11월 22일은 소설과 김치의 날인데요. 소설과 김치의 날! 과연 어떤 날일까요? 이번 시간, 소설 때의 농촌 풍습을 비롯해 김치의 효능, 보관법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해요 :) 그럼, 팔로 미🧡 소설이란? 소설은 24절기 중 20번째 절기로, 이날 첫눈이 내린다고 해 소설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올해는 11월 22일이라고 하는데요. 바로 오늘이죠!😊 태양의 황경이 240도일 때이고, 음력으로는 10월에 든다고 하는데요. 또, 겨울이 시작되는 입동 후 15일, 큰 눈이 내린다는 대설 전 약 15일에 찾아온다고 합니다 :) 그 말은 대설도 얼마 남지 않았다는 거겠죠? 농촌..

농어촌에 풍덩 2022.11.22

[농어촌에 풍덩💦] 자연과 평화가 깃들어서 괜찮아! 오늘과 내일 이수진·김희송 부부

자연과 평화가 깃들어서 괜찮아! 오늘과 내일 이수진·김희송 부부 남편은 새벽에 일어나 빵을 굽고, 아내는 원두를 볶습니다. 오는 손님을 맞으며 틈틈이 책방을 정리하고 안마당에 꽃도 심지요. 서울을 떠나 경기도 연천군에 자리 잡은 이수진·김희송 부부의 삶은 오늘도 느린 듯 빠른 듯 흘러갑니다. 남편은 새벽에 일어나 빵을 굽고, 아내는 원두를 볶습니다. 오는 손님을 맞으며 틈틈이 책방을 정리하고 안마당에 꽃도 심지요. 서울을 떠나 경기도 연천군에 자리 잡은 이수진·김희송 부부의 삶은 오늘도 느린 듯 바쁜 듯 흘러갑니다. 이수진·김희송 부부가 갑작스레 귀촌을 결심한 이유는 자연과 평화의 이웃이 되고 싶었던 소망이었습니다. "우리의 귀촌은 다른 분들과는 조금 결이 다른 것 같아요. 서울에서 어린이집 교사와 목회..

농어촌에 풍덩 2022.11.21

[소식이 주렁주렁🍇] 농업생산성 개선을 위한 라오스 농업 ODA 사업

농업생산성 개선을 위한 라오스 농업 ODA 사업 한국농어촌공사의 ODA(국제농업협력)사업은 수원국 농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업 인프라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1월호에서는 라오스 농업 ODA 사업을 소개합니다. 라오스 농업 ODA 추진사업 현황을 살펴보세요 :) 농업국가 라오스의 농업생산성 개선을 위한 '헷사이퐁 채소사업' 라오스는 전 국토 중 산지가 70&가 넘는 산악국가로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 중국으로 둘러싸인 내륙국가입니다. 라오스는 인구의 7할이 농업에 종사하는 농업국가이지만 주곡 이외의 농산물은 주변 국가에서 수입하는 실정입니다. 특히 채소류의 수입 의존율이 커 한국 정부에 요청해 왔습니다. 이에 농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는 헷사이퐁지구에 2019년부터 2022년, 4..

[농어촌에 풍덩💦]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11월>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11월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를 알려드립니다! ​ 병해충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알아두어야 예방할 수 있는데요. 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특히 집중해서 들어야겠죠? 알아두면 쓸모 있는 로 만나보아요 :) 식량과수 병해 ① 흰가루병 이미지 출처 : 농촌진흥청 분생포자가 공기로 전염되며 건조하면서 일교차가 심하고 15~28도에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11월 기온의 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돼 오이, 멜론, 딸기 등에서 발생 증가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햇볕 쪼임이 부족하고 비료기가 많은 조건에서 많이 발생해 질소질 비료를 알맞게 주고, 잎과 과실은 빠르게 제거하면 방제할 수 있어요! 식량과수 병해 ② 잿빛곰팡이병 이미지 출처 : 농촌진흥청 시설 내의 온도가 20도 전후로 낮고 비닐 ..

농어촌에 풍덩 2022.11.18

[소식이 주렁주렁🍇] 올바른 공문서 작성법

올바른 공문서 작성법 ​ "모든 행정업무는 문서로 시작해 문서로 끝난다" ​ 공공기관은 한글 맞춤법을 사용하고 많은 사람들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한 언어 사용을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 공문서 작성 예시를 통해 바람직한 공공언어 사용을 익혀봅시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① 통보 → 알림 공공언어에서는 '통보하다', '일제 조사', '단속'처럼 고압적이거나 권위적인 표현은 피해야 합니다. ② (11.21일 확대 간부 회의 시) → (11.V21.V 확대 간부 회의) ▷공문서에서 날짜는 아라비아 숫자로만 표기하되, 연·월·일의 글자는 생략하고 그 자리에 마침표를 찍어 표시합니다. ▷괄호 안의 내용은 최대한 간결하게 필요한 정보만 제시합니다. ③ 소관 → 담당 국립국어원이 발간한 에서는 '소..

[일상에 꿀 한 스푼🍯] 이달의 제철 음식 과메기(feat. 과메기튀김 레시피)

이달의 제철 음식 과메기 (feat. 과메기 레시피) . 11월, 이달의 제철음식은 과메기입니다! 11월이 되면 생각나는 과메기! 쫄깃쫄깃한 식감이 매력적인 음식이죠. 미역과 다시마, 김을 함께 싸먹으면 정말 맛있답니다😀 이런 매력적인 과메기는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는데요. 맛뿐만 아니라, 효능도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DHA와 오메가3가 풍부해 어린이 성장과 피부미용에도 탁월하답니다. 이번 시간, 과메기를 고르는 방법과 보관법, 그리고 간식으로 딱인 만드는 법까지 함께 다 알아보도록 해요! 과메기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과메기에는 어린이 성장과 피부미용에 탁월한 DHA가 함유되어 있으며, 오메가3지방산은 청어나 꽁치보다 많다고 해요. 또, 생산 과정에서는 핵산이 더 많이 생산되어 피부노화,..

[소식이 주렁주렁🍇] 청렴한 KRC 실현 위한 전사적 내부통제 체계 구축

청렴한 KRC 실현 위한 전사적 내부통제 체계 구축 내부통제 부실이 이슈로 등장 최근 하나은행, 건강보험공단 등의 횡령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가운데 내부통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내부통제란? 기관의 목적과 미션 달성을 저해하는 부정부패, 법규 위반 등 리스크(위험요인)를 통제하기 위한 활동을 의미합니다! 공사 내부통제 운영현황은? 공사의 내부통제는 그동안 감사 등 사후 통제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습니다. 효과적인 내부통제를 위해서는 평소 규정을 준수하고 부정부패를 사전 예방하려는 현업부서 차원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공사의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내부통제 혁신 TF를 구성하여 운영 중입니다. "전사적 차원의 리스크 관리 및 대응체계 구축"을 목표로 설정하고 전담조직 설치, 관련..

[농어촌에 풍덩💦] 농업인이라면 알아야 할 경영회생지원 농지매입사업 장점 TOP5

농업인이라면 알아야 할 경영회생지원 농지매입사업 장점 부채는 줄이고 희망을 더하는 농가경영회생! 경영회생지원 농지매입사업이란? 자연재해, 부채 등으로 농업경영이 어려운 농업인의 농지 등을 농지은행이 매입하여 부채를 상환해주고, 환매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여 농업인의 경영정상화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경영회생지원 농지매입사업의 장점! 자세히 알아볼까요? ① 농가 연체이자 비용 절감 시중 고이율의 연체이자를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농업인은 연체이자 비용을 절감하고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② 경매에 따른 농가 자산손실 방지 효과 부채농가의 도산으로 인해 경매로 처분될 경우, 자산의 약 77% 수준으로 처분된다고 합니다. 경영회생 농지매입사업을 지원받을 경우, 감정평가 금액으로 자산이 평가되기 때문에 자산..

농어촌에 풍덩 2022.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