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어촌에 풍덩💦] 영양소 풍부한 11월 수산물! 고등어와 꽁치🐟

농이터 2022. 11. 23. 11:50

 

영양소 풍부한 11월 수산물!

고등어와 꽁치🐟


11월의 수산물은 고등어와 꽁치입니다!

대표적인 집 반찬인 고등어와 꽁치! 생선은 몸도 튼튼하게 해주고, 맛도 좋아 많은 이가 사랑하는 음식인데요. 영양소가 풍부하기에 어린 아이부터 노인까지 모두 먹으면 좋은 식품으로 자리 잡았답니다.

 

그럼, 고등어와 꽁치는 어떤 효능이 있는 것일까요? 이번 시간, 각각의 효능과 레시피를 알아보아요😊


반찬으로 딱!

남녀노소 좋아하는 고등어 효능

등푸른 생선의 선두주자 고등어는 EPA와 DHA의 보고로 자라나는 아이들과 시험을 앞둔 사람에게 탁월한 식품입니다. 다이어트할 때 지방 섭취로도 좋으며, 동맥경화, 뇌졸중 예방의 효과도 있어요!

 

고등어는 무와도 궁합이 좋은데요. 무가 가지고 있는 매운 성분인 이소시아네이트 등이 생선 비린내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또, 무에 들어있는 비타민C와 소화효소가 고등어의 영양을 보완해 줘 서로 좋다고 해요.

 

특히 무는 지금의 제철인데요. 가을무가 맛있다는 건 다들 들어보셨을 거예요. 더 달고 맛있다고 하니 가을무를 이용해 고등어와 함께 먹는 것도 맛있겠네요 :)


영양은 UP! 가격은 DOWN!

구이로도 조림으로도 맛있는 꽁치 효능

꽁치는 영양적인 측면에서도,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장점이 많은 생선입니다. 구이와 조림 어느 것 하나 맛이 없는 게 없는데요. 특히 꽁치는 단백질이 풍부한 가을 식품으로 유명하답니다.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빈혈과 성인병 예방에도 좋아요. 꽁치는 깻잎과 정말 잘 어울리는데요. 꽁치는 비타민B12가 풍부한 산성 식품이라 알칼리성 식품과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 '깻잎'인데, 다른 알칼리성 식품도 찾아봐서 꽁치랑 곁들여먹어보세요 :)


고등어 레시피, 고등어 무조림

재료👩🏻‍🍳

고등어 1마리(200g), 무 100g, 풋고추 1개(10g), 홍고추 1개(10g), 양파 1/6개(30g), 대파 10cm(20g), 물 1/2컵(100ml), 양념(간장 2큰술(30ml), 고추장 1큰술(15g), 고춧가루 1/2큰술(3g), 마늘(다진 마늘) 1큰술(10g), 생강(다진 생강) 1작은술(3g), 설탕 1/2큰술(5g), 후춧가루(후춧가루 약간), 청주 1큰술(15ml))

 

레시피👩🏻‍🍳

① 고등어는 머리, 꼬리, 내장, 지느러미를 제거해 깨끗하게 씻은 후 어슷하게 토막 냅니다.

② 무는 0.5cm 두께 반달 모양으로 썹니다. 고추, 대파, 양파도 잘 썰고, 볼에 물과 양념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습니다.

③ 냄비에 물을 깔고 고등어를 올린 후 골고루 뿌려 조립니다.

④ 양파, 고추, 대파를 넣고 양념장을 끼얹어 가며 더 조립니다.


꽁치 레시피, 꽁치 김치찌개

재료👩🏻‍🍳

꽁치(통조림) 1통, 신 김치 200g, 식물성 기름 1작은술, 고추장 1작은술, 다시마(우린 물) 4컵, 마늘(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고춧가루(고운 고춧가루) 1큰술, 대파 1대,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생강(다진 생강 약간)

 

레시피👩🏻‍🍳

① 꽁치는 체에 걸러 기름은 빼 버리고 끓는 물을 꽁치에 끼얹어 꽁치의 잡내와 기름기를 없앱니다.

② 신 김치는 양념을 털고 쭉쭉 길게 찢어 놓습니다.

③ 냄비에 신 김치를 담고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넣고 잘 버무려 식물성 기름을 두른 뒤 중간불에서 볶습니다.

④ 신 김치가 무르게 익으면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끓입니다.

⑤ 국물이 끓으면 꽁치를 넣고, 청주, 다진 생강과 다진 마늘을 넣어 끓입니다.

⑥ 자작하게 끓였으면 대파를 올려줍니다.


11월 밥상은 고등어와 꽁치로 채워보세요😉

 

맛있는 고등어무조림과

밥도둑 꽁치 김치찌개로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영양 듬뿍! 건강한 식사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