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어촌에 풍덩💦] 농촌 월동준비 이렇게 하세요!

농이터 2022. 12. 1. 11:50

 

농촌 월동준비 이렇게 하세요!


농촌 월동준비 이렇게 하세요!

겨울철에 농기계·시설하우스·과수원 등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농가소득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겨울철에 접어들었으니 월동 준비 방법에 대해 톡톡히 알아봐야겠죠 :) 농기계부터 시설하우스, 과수원, 농산물까지 모두 살펴보아요😀


농기계 월동준비 방법

농기계는 물기를 잘 제거하고 기종별로 다른 주의사항을 꼭 염두에 둬야 합니다. 비싼 농기계는 매서운 추위가 불어닥치기 전에 꼭 정비해야 하는데요. 정비를 미루다간 내구연한이 단축되거나 고장 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수명까지 단축될 수 있죠. 그래서 월동준비를 톡톡히 해야 하는데요. 농기계에 쌓인 먼지와 수분을 완전히 닦고, 충분히 건조한 뒤 기름칠하여 눈과 비에 맞지 않는 장소에 보관해 주세요!


시설하우스 월동준비 방법

 

시설하우스는 문제가 생기면 더 큰 문제를 가지고 오므로 사전점검은 필수입니다. 전선과 콘센트를 꼭 정비하고, 버팀목도 설치해야 해요. 시설 내부 농작물에 피해가 갈 수 있거든요. 난방 장비를 많이 사용하는 겨울인 만큼 전선과 콘센트에 신경 쓰고, 오래된 비닐하우스일 경우엔 눈이 내렸을 때 처마가 무너지지 않도록 버팀기둥을 보조로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과수원 월동준비 방법

 

과수원은 배수가 안되는 부분을 빠르게 파악하고, 정비해야 합니다.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언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무 원줄기에 흰색 수성페인트를 바르면 온도 변화를 줄여준다고 해요. 정말 꿀팁이죠?

 

또, 나무 밑동 부분은 볏짚이 또는 신문지, 부직포 등으로 감싸면 나무의 온도가 내려가는 것을 막을 수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1m 이상의 높이로 해야 보온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농산물별 월동 준비

배추와 무

배추는 영하 6도, 무는 0도 밑으로 내려가면 얼 수 있어요. 만약 출하를 하지 못했다면, 부직포나 비닐을 활용해 따뜻하게 덮어줘야 합니다. 힘들게 농사지은 소중한 배추와 무가 언다면 정말 마음이 아프겠죠?

 

마늘과 양파밭

배수가 불량 포장일 경우에는 배수구를 먼저 정비해 습해와 서릿발 피해를 막아야 하고, 월동 초기에는 부직포나 투명PE필름을 이용해 보온관리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겨울에 가물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물을 주지 않는 것이 좋아요!

 

복숭아나무

복숭아는 특히 추위에 약해 겨울철 관리가 시급한 과일인데요. 그래서 도포제도 꼼꼼하게 발라주고, 짚으로도 따뜻하게 감싸줘야 한답니다. 흰 페인트를 칠하면 병충해도 막을 수 있으니 철저히 관리해 주세요! 복숭아나무뿐만 아니라, 다른 나무들도 이렇게 관리해 주면 겨울을 똑똑하게 날 수 있겠죠?

 

추위가 닥치기 전에

서둘러 월동준비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