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2022/12 32

[고잉! 초롱이🚘] 안전진단 현장교육으로 재난 선제대응!

안전진단 현장교육으로 재난 선제대응! ‘저수지 안전진단 현장 시연회’ 개최 -충남 논산 탑정저수지- 먼저 안전진단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까? 안전진단 육안이나 간단한 기구로 점검 ↓ 이상 징후 발견 ↓ 첨단 장비를 활용해 시설 내부의 누수나 붕괴 위험 진단 시설물의 안전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지 ① 시설물의 누수, 균열, 침하 등 진단 ② 콘크리트․철근의 내구성 측정 등 구조물 진단 ③ 제방의 누수 및 취약구간 진단 이런 안전진단 현장 시연을 백여 명의 관계자들이 함께 참관하였어! 특히 ‘드론’조사, ‘CCTV 탐사로봇’조사 등 첨단화된 진단기법을 선보일 땐 가장 큰 호응을 받았었지! 한국농어촌공사는 안전진단을 통해 저수지의 시설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개보수를 진행하..

[소식이 주렁주렁🍇] 겨울 맛이 빛나는 시간! 포항 오천시장

겨울 맛이 빛나는 시간! 포항 오천시장 시리도록 푸른 빛이 나는 겨울 바다에 마음이 설렙니다. 겨울에만 먹을 수 있는 별미, 겨울의 맛을 찾아 포항 오천시장으로 향했습니다. 사람들 발길과 입맛을 끌어당기는 포항 오천시장 신라시대부터 전해오는 연오랑·세오녀 설화의 배경이자 천년고찰 오어사가 위치한 포항시 오천읍은 산업화로 인해 옛 분위기를 찾아볼 수는 없지만, 닷새마다 열리는 오천오일장으로 가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부족함 없이 가득 채운 오일장 신발부터 모자, 농기계, 건어물, 수산물, 제철 과일 등 현대 문화에서 느낄 수 없는 정겨움이 그대로 묻어납니다. 직접 농사지어서 짜 온 들기름, 집에서 담군 된장, 때깔 좋은 늙은 호박고지, 무말랭이, 메주까지... 노동과 정성이 들어간 음식들은 견고하지 않아도..

[일상에 꿀 한 스푼🍯] 이달의 제철 음식 꼬막(feat. 꼬막비빔밥 레시피)

이달의 제철 음식 꼬막 (feat. 꼬막비빔밥 레시피) 12월, 이달의 제철음식은 꼬막입니다! ​ 연말을 장식하는 제철 음식 주인공은 꼬막인데요. 꼬막은 쫄깃쫄깃한 식감이 일품이 수산물이죠. 그래서 '꼬막'을 좋아하는 분은 그 매력에 헤어 나오지 못할 정도로 맛있어한다고 합니다. 맛과 영양을 다 잡은 꼬막! 12월에 먹으면 더욱 감칠맛있는데요. ​ 이번 시간, 꼬막 고르는 방법과 보관법, 그리고 밥 한 그릇 뚝딱하는 꼬막비빔밥 레시피까지 함께 다 알아보도록 해요! 꼬막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꼬막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삼박자로 균형 있게 들어있는 수산물로, 어린이의 성장발육이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철분과 각종 무기질도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평..

[소식이 주렁주렁🍇] 분주한 겨울철 농가가 행복한 봄을 맞이합니다!

분주한 겨울철 농가가 행복한 봄을 맞이합니다! 한파를 무사히 보내기 위한 겨울나기와 봄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되셨나요? 겨울철 자연재해 대비 농작물과 시설물 관리 요령을 알아봅니다. 원예·특작시설 관리 -시설 파이프는 반드시 KS규격 즉, 비닐하우스용 도금강관 KSD 3760 인증받은 제품 사용 -서까래, 가로대 규격과 설치 간격 준수 -하우스 동 간 간격을 충분히 확보. 간격이 너무 좁을 경우 환기 불량, 햇빛 투입량 감소, 대설 시 쌓인 눈에 의해 하우스 측별시설의 파손 가능성 축사·가축 관리요령 동절기 축사 내외 사전 관리 -노후화된 축사시설 지주 보강, 정기적인 안전 점검 -축사 내 적정온도 유지를 위한 단열시설 점검, 적정 사육밀도 유지 -폭설 등 기상재해 대비 일주일 분의 사료 확보 -축사 화재..

카테고리 없음 2022.12.26

[고잉! 초롱이🚘] 아프리카로 이민간 우리나라 젖소, 낙농산업을 바꾸다

아프리카로 이민간 우리나라 젖소, 낙농산업을 바꾸다 「우간다 낙농기술 지원을 통한 생산성 향상 사업」 우간다 최초 한국산 젖소 2세 탄생, 우유 생산 3배 증가 우간다에 한국 젖소라니? 궁금증이 생긴다면 우리 얘기를 들어 봐~ 이 사업은 무상원조 형태의 국제농업협력사업(ODA)이야 2019년 ~ 2022년 12월 완료 목표 우간다 정부의 요청으로 우리나라 낙농산업 발전 노하우를 지원하기로 했지 한국농어촌공사는 ① 인공수정 및 유가공 설비 ② 인공수정 기술 전수 ③ 기자재 지원 등을 수행하였고 ↓ 우간다는 한국산 젖소를 활용해 낙농산업 생산성 증대할 예정이야 우간다는 충분한 낙농 여건을 갖추고 있음에도 시설과 기술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지만 이번 사업으로 1일 착유량이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소식이 주렁주렁🍇] 지속가능한 미래성장산업의 중심 거점! 에너지이용효율화 사업

지속가능한 미래성장산업의 중심 거점! 에너지이용효율화 사업 농업혁신에 앞장서고 있는 공사의 그린에너지처는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통합 운영하는 그린정책부, 농업인과 함께하는 재생에너지 지체사업을 추진하는 에너지사업부, 스마트팜 혁신밸리 및 인프라구축사업을 진행하는 스마트팜사업부, 대규모 재생에너지사업 시행지구를 관리하는 미래에너지개발부 등 총 4개의 부서로 구성된 것으로 농업혁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농어업 에너지이용효율화 사업이란? 농어가에 친환경 에너지 절감 시설을 보급해 경영비용을 절감하고 생산량과 매출액을 증대하는 사업입니다. 농업혁신 중 하나인 농어업 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은 2026년까지 3,400 농어가에 8,800억 원을 투입해 친환경 탄소중립 미래농업의 도약을 앞당기려 합니..

[소식이 주렁주렁🍇] 지속가능한 미래성장산업의 중심 거점! 스마트팜 및 에너지이용효율화 사업

지속가능한 미래성장산업의 중심 거점! 스마트팜 및 에너지이용효율화 사업 대한민국 농어촌에 그린에너지 사업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산업이 융합된 농어촌이 구현되는 중입니다. 공사의 그린에너지 사업은 급변하는 기후위기 속 지속가능한 농어촌을 위한 필수 사업이 되었습니다. 새롭게 변화하는 농업환경 공사는 ICT 융복합 시설 및 온실과 연계한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절감 시설을 구축하는 등 한국형 스마트팜 산업 확산ㅇ네 힘쓰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스마트농업 활동을 통해 생산과 유통을 ICT(정보통신기술)로 시행한다고 합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의 최적 생육환경 조성으로 고품질의 농산물을 섭취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팜이란? 농업기술에 ICT를 접목해 온실 등에서..

[농어촌에 풍덩💦]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12월>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12월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를 알려드립니다! ​ 병해충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알아두어야 예방할 수 있는데요. 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특히 집중해서 들어야겠죠? 알아두면 쓸모 있는 로 만나보아요 :) 시설채소 병해충 ① 잿빛곰팡이병(예보) 시설 내의 온도가 20도 전후로 낮고 비닐 천정에 이슬이 맺힐 정도의 습도가 높은 조건이 오래 지속되면 발생이 증가하는데요. 오이, 딸기 등 일부 작물에서 발생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병든 식물은 시설 밖으로 빼내 소각하거나 땅속에 묻어 전염원을 차단해야 하고, 적절한 환기로 시설 내의 습도를 낮춰야 합니다. 이때, 보온에 유의하고, 시설 안에서 병이 발생되면 급속하게 번지니 발생 초기에 등록 약재로 방제하되 약제를 바꾸며 사용..

농어촌에 풍덩 2022.12.22

[소식이 주렁주렁🍇] 내일도 직업은 농부! '텃밭채' 이소연 청년농부

내일도 직업은 농부! '텃밭채' 이소연 청년농부 청년 농부의 일 년이 금세 지나갔습니다.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을 맞으며 청년농부 이소연 씨는 땅이 주는 소중함과 농부의 가치에 대해 더 확신을 가졌다고 합니다. 누가 뭐래도 농부의 삶이 매일 더 값지고 소중하다고 말하는 그를 만나러 덕이농장을 찾았습니다. 이제는 어엿한 6년차 농부! 온라인 쇼핑몰 '텃밭채'의 대표이자 3,500평 규모를 지닌 덕이농장의 농장주인 이소연 씨는 오늘도 주문이 들어온 작물을 택배 작업하느라 바쁜 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365일 가득한 소연 씨의 농사 스케줄 봄에는 열무와 상추를, 여름에는 젤리토마토와 사과토마토를 재배하고 가을에는 적색무와 과일무를, 겨울에는 항암배추(베타카로틴 배추)와 황금배추를 재배하면 소연 씨의 일..

[고잉! 초롱이🚘] 수질오염사고 대응 합동 방제훈련

수질오염사고 대응 합동 방제훈련 한국농어촌공사는 충북 진천 백곡저수지 상류에서 수질오염사고 대응 합동 방제훈련을 실시하였어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훈련이지! 기관별 협력체계와 신속한 대응태세 점검을 위한 훈련 공사를 비롯하여 한국환경공단, 한국수자원공사, 진천군 등 유관기관에서 50여 명이 참여하였어! 현장조치 매뉴얼 1. 초동 조치 및 기관별 신속한 상황전파 2. 농업용수 공급 중단 3. 오염물질 확산 차단을 위한 방제조치 유조차가 전복되어 하천에 유류가 유출된 상황 가정 ↓ 매뉴얼에 따른 체계 점검과 협업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였어 훈련 시 한국농어촌공사의 대응을 살펴볼까? ① 농업용수 공급 중단 ② 오일펜스 설치 ③ 드론으로 유류 확산 경로 파악 참여 기관들의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