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어촌에 풍덩💦]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12월>

농이터 2022. 12. 22. 12:03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12월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병해충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알아두어야 예방할 수 있는데요. 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특히 집중해서 들어야겠죠? 알아두면 쓸모 있는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12월>로 만나보아요 :)


시설채소 병해충

① 잿빛곰팡이병(예보)

시설 내의 온도가 20도 전후로 낮고 비닐 천정에 이슬이 맺힐 정도의 습도가 높은 조건이 오래 지속되면 발생이 증가하는데요. 오이, 딸기 등 일부 작물에서 발생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병든 식물은 시설 밖으로 빼내 소각하거나 땅속에 묻어 전염원을 차단해야 하고, 적절한 환기로 시설 내의 습도를 낮춰야 합니다. 이때, 보온에 유의하고, 시설 안에서 병이 발생되면 급속하게 번지니 발생 초기에 등록 약재로 방제하되 약제를 바꾸며 사용해야 합니다.


시설채소 병해충

② 딸기 세균모무늬병(예보)

생육 초기 잎 뒷면에 작은 수침상이 나타나고 점차 확대되어 잎 앞면에 점무늬를 형성합니다. 후기의 병반은 세균 누출액으로 덮여 빛이 나고, 잎 전체가 마르면서 갈색으로 변색되고 떨어지게 됩니다.

 

세균 누출액이 튀거나 접촉으로 번지는 원인이 되고, 딸기 러너에 의해 확산되는데요. 감염된 포장이나 모주를 통해 전염되므로 병에 걸린 포기는 제거하여 태우거나 땅에 묻고, 병에 걸렸던 포장의 딸기는 절대 모주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시설채소 병해충

③ 작은뿌리파리(예보)

 

밭작물, 채소, 화훼 등에서 전 생육기간 동안 발생하고, 성충은 유기물이 풍부한 상토 또는 양액 육묘의 암면큐브 위 이끼에 산란하며, 부화유충은 지제부와 뿌리에 해를 입혀 시들음병이나 청고병과 같은 지상부 시들음증상을 유발합니다.

 

유충은 감자 절편에 잘 유인되어 깍두기 모양의 크기로 절단해 작물의 뿌리 주변에 놓아두면 발생 여부와 발생량을 예찰할 수 있으며, 노란색 끈끈이 트랩을 지상부 50cm 이하에 설치해 두면 성충 발생 여부와 발생량 예찰에 도움이 됩니다.




함께 알아본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어떠셨나요?

12월에 조심해야 할 병해를

알아보았는데요.

각종 병해로부터 농작물을 지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