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2023/06/05 2

[일상에 꿀 한스푼🍯] 농번기의 시작을 알리는 ‘망종 (芒種)’

농번기의 시작을 알리는 ‘망종 (芒種)’ 오늘은 24절기 중 바쁜 농번기의 시작을 알리는 ‘망종 (芒種)’인데요! 망종은 소만과 함께 바쁜 농번기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로 알려져 있죠. 우리 선조들은 망종 날 어떻게 하루를 보냈을까요?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망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망종은 무슨 뜻일까? 망종은 24절기 중 아홉 번째 절기에 속하며 ‘벼, 밀, 보리와 같이 까끄라기, 즉 수염이 있는 곡식’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망종 때가 되면 사마귀나 반딧불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매화가 열매를 맺는 등 여름이 시작되는 때이기도 합니다. 망종과 농어촌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망종에는 보리를 베는 풍습이 있는데요. 보리를 모두 베어야 논에 벼를 심을 수 있고 이 시기가 지나면 바람이 많이 ..

[농어촌공사이야기📖] 내부통제 활성화로 업무 투명성·책임성 높이겠습니다

내부통제 활성화로 업무 투명성·책임성 높인다 내부통제 활성화로 업무 투명성·책임성 높인다 최근 공공·민간 분야에서 구성원의 도덕적 해이, 횡령 사고 등이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내부통제 강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내부통제란 개별부 서나 개인단위에서 수행되고 있는 각종 통제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잠재 리스크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리스크 관리 체계를 구축·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사는 내부통제 의미를 살린 보다 개선된 내부통제제도를 활성화하여 업무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1. 지금까지의 내부통제 활동은? 公社는 「KRC 내부통제 혁신 T/F」로 운영계획 수립, 지침·매뉴얼 제정 등 추진체계를 마련하여 시범운영을 완료하였습니다. ● (추진체계 마련) 운영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