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2022/09 33

[소식이 주렁주렁?] 푸른 하늘 아래, 숨을 더 편안하게! 푸른 땅 위의, 쉼이 더욱 청정하게

푸른 하늘 아래, 숨을 더 편안하게! 푸른 땅 위의, 쉼이 더욱 청정하게 9월 7일은 '푸른 하늘의 날'입니다. 대기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고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정한 날입니다. 푸른 하늘을 위해 매일매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봅니다. 푸른 하늘을 위한 필수 국가기념일 '푸른 하늘의 날'은 UN 공식 기념일이자 우리나라 국가 기념일입니다. 우리나라가 2019년 제안해 채택된 최초의 UN의 공식기념일입니다. 환경부와 외교부는 2020년부터 제1회 '푸른 하늘의 날'을 시작으로 매년 대기 오염의 심각성의 인식 제고를 위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합니다. 기후변화 이제는 달라져야 할 때 현재 지구는 대기 오염과 전쟁 중입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대기 오염이 감소하지 않을 경우..

[농어촌에 풍덩?] 양식장에서 탄소중립을? 한국농어촌공사가 제안합니다

탄소제로 녹색 양식업을 위한 방법 양식장에서 탄소중립을? 한국농어촌공사가 제안합니다 국내 수산물 생산량 중 양식생산량이 커지고 있다고? 국내 수산물 생산량 중 양식생산 비중 62.2%!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산업이 확대되는 만큼 양식분야 탄소배출량이 궁금해 정확한 배출량 선정을 위한 전수조사는 전무! 표본조사 결과 배출량이 상당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국 양식장 온실배출량을 추정한다면? (2022년) ?소나무 약 7억그루 흡수량 ?자동차 약 267만대 서울-부산 왕복시 배출량 ?500MW급 석탄화력발전소 2~3기 기준 위 수치들과 유사한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탄소제로 녹색 양식장을 위한 양식분야 탄소저감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양식장 에너지 이용 실태조사 실제 양식현장에서 배출되는 탄소량 산..

농어촌에 풍덩 2022.09.27

[소식이 주렁주렁?] 농촌 쓰레기 문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농촌 쓰레기 문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인간이 발을 붙인 적 없는 화성에 지구촌 쓰레기가 발견됐습니다. 환경오염은 범지구적인 문제입니다. 우리 농어촌이 앞장서 지켜야할 때입니다. 쓰레기가 된 시골 가정의 농자재 추수 뒤 논밭에 방치한 페비닐로 인해 미생물은 살 수 없고 땅은 별들기도 합니다. 가정 내 폐비닐을 소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비닐을 태우면 환경호르몬 등 유해 물질과 미세먼지가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농어촌의 쓰레기 처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쓰레기는 지자체마다 정한 장소에 버려야 하며, 분리수거는 무조건 원칙입니다. 염분이 없는 음식물 쓰레기는 텃밭에 거름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농어촌의 폐기물 처리 알아두기 ✅전자제품이나 가구 등의 생활폐기물은 지자체에서 발행한 스티커를 구입해 붙인 후 ..

[소식이 주렁주렁?] 전라남도 청년농업인 지원 정책

전라남도 청년농업인 지원 정책 전라남도는 미래 지역농업을 이끌 젊고 유능한 신규 농업인력 유입을 촉진하고, 농촌에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맞춤형 청년농업인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진입 단계 농업마이스터를 활용한 청년농업인 컨설팅 지원 청년후계농의 안정적 영농정착 지원을 위해 품목별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남 농업마이스터를 활용한 맞춤형 컨설팅 추진 진입 단계 스마트팜 청년 창업 보육 사업 청년들이 스마트팜을 활용해 창농·취농할 수 있도록 특화된 이론·실습 중심 장기 보육 운영 정착 단계 후계농업경영인 육성 지역농업을 이끌어 나갈 유망 예비농업인 및 우수 농업경영인을 발굴, 창업 자금 지원 등을 통해 정예농업 인력으로 육성 정착단계 학사농업인 육성 대학 졸업한 농업경영인의 영..

[농어촌에 풍덩?] 코앞으로 다가온 가을! 추분의 농촌 풍습

코앞으로 다가온 가을! 추분의 농촌 풍습 가을이 왔음을 알려주는 추분! 울긋불긋 단풍과 함께 농촌에도 가을의 정취가 물씬 느껴지는데요. 농촌에서는 추분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궁금하시지 않나요? 귀가 쫑긋 세워졌을 거예요? 호기심을 가지고, 초롱이들과 함께 알아보아요! 추분이란? 추분은 백로(白露)와 한로(寒露) 사이에 있는 24절기 중 하나인데요. 양력으로는 9월 23일 무렵이라고 해요! 딱 이맘때쯤이죠 :) 이날이 되면 추분점에 이르러서 낮과 밤의 길이가 동일해진다고 합니다. 낮과 밤이 똑같다니 정말 신기하죠? 천문학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는 태양이 황경 180도의 추분점을 통과할 때를 말한다고 해요. 그리고, 추분이 지나가면 점점 낮이 줄고 밤이 길어진다고 합니다. 여기서 "어라? 춘분도 들어봤는데..

농어촌에 풍덩 2022.09.23

[소식이 주렁주렁?] 친절한 상담과 정겨운 마음으로 민원인과 함께하는 농지은행관리부 변정화 과장

친절한 상담과 정겨운 마음으로 민원인과 함께하는 농지은행관리부 변정화 과장 변정화 과장님을 소개합니다! 변정화 과장님은 경남지역 사천지사 농지은행관리부에서 임대수탁사업과 경양이양직불보조금, 사후관리와 농지은행사업 홍보 및 농지전용부담금 부과·고지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변정화 과장님에게 칭찬의 글이 올라왔어요! 지난 5월, 임대농지에서 오랫동안 농사를 짓고 있는 민원인께서 농지대장에 올리기 위해 문의가 왔습니다. 변정화 과장님은 이에 따른 절차를 알려 드리고, 구비 서류를 잊지 않도록 문자도 남겨드렸어요. 다음날 방문한 민원인은 걱정이 하나 있었는데요. 경작자 서류는 완료됐지만 농지 소유자가 창원에 거주해 창원에 거주해 방문이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변정화 과장님은 민원인을 안심시키며 소유자 서류를 ..

[소식이 주렁주렁?] "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농어촌공사 새 비전 선포

한국농어촌공사는 “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를 새 비전으로 지속가능한 농어촌을 위한 공사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을 위한 5대 전략목표를 발표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살펴볼까요? 새로운 비전과 전략목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심화되고 있는 식량안보, 기후위기, 도농격차 등에 대응하기 위해 새정부 국정목표에 맞춰 공사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해 설정됐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의 비전 ‘행복한 농어촌’은 시대적 요구인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튼튼한 경제, 활기찬 사회, 깨끗한 환경, 농어촌 고유 가치 증진을 반영했으며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균형발전,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생산 확대, 식량주권 강화 등을 의미합니다. ‘함께하는 KRC’는 국민적 요구인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 혁신, 전문..

[소식이 주렁주렁?] 청렴, 안전, 혁신! 비전 선포식

지난 7월 28일, 전남 나주 본사 아트홀에서 청렴안전혁신 비전 선포식이 개최됐습니다! 우리가 만들고 우리가 지키며 나부터 실천하는 한국농어촌공사의 비전을 들어봅니다 :) 청렴안전혁신 비전 선포 이병호 사장은 청렴, 안전, 혁신에 대한 지향점과 실행 방안에 대해 직접 발표하며, 전 직원의 공감과 실천 노력을 당부했습니다. 청렴 협약과 안전 결의, 혁신 선언 투명성 향상과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한국투명성기구와 '청렴 MOU'를 맺은 것을 시작으로 산업 재해 예방과 안전한 사업장 구현을 위한 '안전 결의'를 다졌습니다. 또한 더 강하고 스마트한 공기업을 위한 도약의 확산으로써 혁신리더(MZ)들과 함께 혁신 선언했습니다. 결의 퍼포먼스 이병호 사장은 "청렴과 안전이라는 최우선 가치를 기반으로 변화와 혁신을 ..

[일상에 꿀 한 스푼?] 치매 극복의 날! 치매에 좋은 우리 농·수산물

치매 극복의 날! 치매에 좋은 우리 농·수산물 매년 9월 21일은 치매를 극복하기 위한 '치매 극복의 날'입니다! 오늘은 치매 극복의 날을 맞이해 치매 예방에 좋은 우리 농·수산물을 알려드리려 하는데요. 치매가 걸리기 전, 확실하게 예방하고, 치매가 의심될 때 더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좋겠죠. 치매에 어떤 식품들이 도움이 될까요? 이번 시간, 초롱이들과 함께 살펴보아요 :) 콩 콩은 하루에 두부 1모 또는 두유 1팩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콩에는 뇌세포의 회복을 도와주는 레시틴과 두뇌 노화 촉진을 억제하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콩이 발효되면 뇌 발달에 필요한 글루타민산이 생성되어 발효시킨 식품을 먹는 것도 무척 좋습니다. 발효시킨 콩으로 만든 것을 섭취해 보세요? 시금치 시금치는 대표적인 ..

[일상에 꿀 한 스푼?] 과일의 세계, 귤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과일의 세계, 귤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날씨가 선선해지면 생각나는 비타민의 보고 귤!? 하나 두 개 까먹으며 어느새 없어져 버리는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해 우리 몸에 참 좋은 과일인데요. 그만큼 많은 분이 좋아하는 과일이라 할 수 있죠. 이불 속에 쏘옥 들어가 먹는 귤은 정말 맛있잖아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귤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알고 먹어야 더 맛있겠죠! 귤의 효능부터 고르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봐요! 귤의 효능 주황색이 선명한 감귤류는 카로티노이드 중에서도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이 풍부한 과일이에요! 면역을 좋게 해주고, 폐암 등 무서운 암질환도 감소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라면 귤을 섭취하는 게 더 좋아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노화와 암 발생과 관련된 활성산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