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이달의 제철 음식 고구마(feat. 고구마맛탕 레시피)

농이터 2022. 10. 21. 11:54

 

이달의 제철 음식 고구마

(feat. 고구마맛탕 레시피)


10월, 이달의 제철음식은 고구마입니다!

따뜻한 고구마를 호호~ 불어먹는 계절이 왔어요! 길거리에서 군고구마를 파는 상인들도 보이곤 하죠. 따뜻한 이불 속에 쏙 들어가 고구마를 먹는 상상을 해보세요. 정말 행복하죠? 고구마는 효능도 좋고, 맛도 좋은 대표 구황작물인데요.

 

이번 시간, 고구마를 고르는 방법과 보관법, 그리고 남녀노소 좋아하는 고구마맛탕 만드는 법까지 함께 다 알아보도록 해요!


고구마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고구마는 탄수화물 식품 중에서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에요! 그래서 변비에도 좋죠. 더 나아가 혈당지수가 매우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다이어터가 고구마를 사랑하고 있는 것이랍니다. 이 밖에도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회복에도 도움 되고, 스트레스를 완화해 줘 신경 안정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

 

특히 호박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 다른 고구마보다 훨씬 많아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혈관 건강에도 좋다고 해요. 피부 노화와 암 예방에 으뜸이라고 하니 평소 건강에 관심이 많았다면, 고구마와 멀리하면 안 되겠죠?


고구마,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

맛있는 고구마! 이왕이면 잘 골라서 더욱 맛있게 즐기는 게 좋겠죠? 고구마는 껍질의 색이 분명하고, 표면이 매끄러운 것이 좋습니다. 상처가 나있거나 병충해를 입었다면 고르지 않는 것을 추천드려요. 또, 한 가지 팁으로 잔뿌리가 많은 것은 질길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을 권유 드리며, 고구마를 들었을 때 단단한 것이 속이 알차므로 한 번 들어보고 구매하세요! 아 참! 수확 후 오랜 시간이 지난 고구마는 피하는 것, 잊지 마세요😚


좋은 고구마를 구매하는 것만큼 보관과 손질도 중요!

좋은 고구마를 샀다고 해서 끝이 아니죠! 다량 구매하는 분들이 많은 만큼 보관과 손질도 중요하답니다. 고구마가 좋아하는 온도는 12~13도입니다. 만약 고구마에 상처가 났다면 31~35도, 습도 90%에서 보관해 주세요! 그럼, 비교적 오래 저장할 수 있을 거예요 :)

 

손질은 흙은 털어내고, 깨끗하게 씻은 뒤 썰어서 보관하면 되는데요. 껍질을 벗겨서 그대로 놔둘 시 표면이 까맣게 변하니 설탕물에 담가서 보관해 주세요!

 


고구마 맛있게 먹는 법 #고구마맛탕 만들기

재료

주재료 : 고구마 3개, 녹말가루 2큰술, 검은깨 1큰술, 식용류 적당량

부재료 : 설탕 1/2컵, 물 1/2컵, 물엿 3큰술, 식용유 1큰술, 간장 1/2큰술

 

레시피

①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큼직하게 썹니다.

② 썰어둔 고구마를 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집니다.

③ 고구마는 물기를 닦안 후 녹말가루를 묻혀 털어냅니다.

④ 160도의 기름에 고구마를 노릇노릇하게 튀겨냅니다.

⑤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어 불에서 젓지 말고 서서히 졸이다가 물엿, 식용유, 간장으로 색을 냅니다.

⑥ 시럽이 적당히 졸여지면 약불에서 튀긴 고구마를 넣고 버무려 검은깨로 마무리합니다.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졌죠?

고구마의 계절이 온 것이 실감 납니다.

 

요즘 날씨에 제격인

고구마맛탕을 만들어 먹는 건 어떠세요?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녹여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