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쌀가루 산업화 시대 세계 쌀가루 요리

농이터 2022. 10. 17. 11:51

 

쌀가루 산업화 시대

세계 쌀가루 요리


흔히 볼 수 있는 밀가루 음식! 그런데, 밀가루 음식 말고 쌀가루 음식도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신기하게도 쌀을 활용한 음식들이 생각보다 많답니다.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이번 시간, 호기심을 잔뜩 안고 쌀가루 산업화와 더불어 세계 쌀가루음식까지 살펴보도록 해요!

 


분질 쌀가루가 무엇일까?

분질 쌀가루는 밀처럼 전분 구조가 둥글고 성글게 배열되어 있어서 건식 제분이 가능한데요. 그래서 제분 비용도 상대적으로 낮을 뿐만 아니라, 전분 손상도 적어 일반 쌀가루보다 장점이 많다고 합니다.

 

그럼, 분질 쌀가루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을까요? 떡, 술, 즉석식품에 국한된 쌀 가공식품 범위를 넓히고, 수입에 의존하는 밀가루 수요 일부를 쌀로 대체하고자 만들어졌어요. 분질 쌀가루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쌀 종류로, 2002년부터 '남일벼' 품종에서 분질 돌연변이 유전자를 탐색해 개발되었답니다 :)


분질미 산업화를 향해!

공공비축제도를 활용한 분질미 공급체계를 운영하고, 식품·제분업계에 시료 제공, 연구개발 지원 등을 통해 분질 쌀가루를 활용한 전략 제품을 개발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분질미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민·관 공동 거버넌스를 운영하고, 업계의 식품인증 활용과 수출 확대를 철저하게 지원한답니다.

 

안정적인 가공용 분질미 원료를 공급하고, 소비 체계를 구축해 쌀 가공산업을 육성하고, 이모작을 활성화해 식량자급률을 높이고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

 


세계 쌀가루음식을 만나봐요🧡

반쎄오

반쎄오는 쌀가루 반죽에 각종 채소, 해산물 등을 얹어서 반달 모양으로 접어서 부쳐낸 베트남 음식이에요! 우리나라의 파전과 빈대떡과도 비슷하죠. 하지만, 그보다 타코, 크레페, 오믈렛과 더 흡사하다고 합니다. 베트남에서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이에요!

 

만드는 법

① 쌀가루와 강황가루를 혼합해 물과 코코넛 밀크를 부어 반죽을 만듭니다.

② 물보다 조금 더 걸쭉한 농도가 되도록 한 뒤 30분 정도 숙성시킵니다.

③ 각종 속재료를 준비합니다. 마늘, 돼지고기, 새우, 채소 등이 있습니다.

④ 웍에 기름을 넉넉하게 두르고 반족을 국자로 떠 얇게 펴 튀겨내듯 부칩니다.


 

 

마살라 도사

마살라 도사는 도사 안을 삶은 감자에 각종 향신료를 첨가해 만든 속재료로 채워서 말아낸 음식입니다.

 

만드는 법

① 쌀과 호로파 씨, 우르드와 병아리콩을 각각 물에 불립니다.

② 불린 콩을 그라인더에 넣고 약간의 물을 넣어 간 다음, 큰 볼에 담습니다.

③ 물을 추가해 섞은 다음, 볼 위를 천으로 덮어 따뜻한 곳에서 8시간 정도 휴지합니다.

④ 반죽이 부풀면 팬에 기름을 두르고 머스타드 씨와 병아리콩을 볶습니다.

⑤ 카레 잎, 칠리 고추, 양파 등을 넣고, 터메릭 파우더, 소금을 넣고 섞습니다.

⑥ 작게 자른 삶은 감자와 물을 추가해 섞습니다.

⑦ 둥글납작한 모양의 도사를 만든 뒤, 재료를 넣고 돌돌 말아줍니다.


 

 

 

차크리

차크리는 쌀가루, 콩가루, 향신료 등을 첨가해 만든 반죽을 나선형 모양으로 성형해 기름에 튀겨낸 인도의 인기 만점 간식입니다.

 

만드는 법

① 볼에 쌀가루, 병아리콩가루, 밀가루, 고춧가루, 어지웨인, 터메릭 파우더, 아사푀티다, 흰 참깨, 소금을 넣고 섞습니다.

② 버터를 넣고 가루와 버터를 손으로 뭉쳐 가루를 만듭니다.

③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하고, 반죽을 천으로 덮어 놓고 20분간 휴지합니다.

④ 차크리 메이커에 기름을 바르고 반죽을 넣습니다.

⑤ 냄비에 오일을 넉넉하게 두른 뒤 튀깁니다.

⑥ 한 번 식힌 뒤, 차이와 함께 먹습니다.


쌀가루 음식, 참 다양하죠?

이 밖에도 쌀가루로 만드는 음식은

무궁무진하답니다 :)

 

내일 저녁은

쌀가루가 들어가는 음식 어떠세요?

 

맛있고 새로운 식사를 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