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문화의 날! 문화도 즐기고, 우리 전통 음식도 먹어요!

농이터 2022. 10. 13. 12:12

 

문화의 날!

문화도 즐기고,

우리 전통 음식도 먹어요!


 

매년 10월 셋째 주 토요일은 문화의 날인데요. 올해 문화의 날은 10월 15일이랍니다. 문화의 날에는 어떻게 보내야 할까요? 주말인 만큼 우리 전통문화 음식을 먹으며 보내면 좋을 것 같아요. 어떤 전통음식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초롱이들이 뽑은 맛있는 음식들을 만나보아요 :)


 

김치🥬

김치는 무, 배추, 오이 등의 여러 채소를 소금에 절이고 양념을 버무려서 발효시킨 식품을 말합니다. 매일 식탁에 빠지지 않는 김치는 언제 처음으로 등장하게 되었을까요? 고려 중엽에 이규보가 지은 <가포육영>이라는 시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고려시대 김치로 무장아찌와 무 소금절이가 있었다고 하네요!

 

김치는 슈퍼푸드로 몸에도 좋은데요. 암 발생을 억제한다고 해요. 이러한 김치는 해외 평가도 긍정적입니다. 국제식품규격위원회와 미국의 건강전문지인 '헬스'에서는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선정하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소화를 돕는 역할도 톡톡히 한다고 전했어요.김장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도 등재되었으니 정말 대단하죠?

 


맛있게 만드는 법

 

① 배추를 알맞게 쪼갠 뒤, 소금물에 담갔다가 꺼내고, 절입니다.

② 배추가 휘어지도록 절여지면 물에 여러 번 헹군 뒤 물기를 뺍니다.

③ 무채를 큰 볼에 담고 고춧가루 불린 물을 넣어 고루 버무린 뒤, 간을 맞춥니다.

④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다진 새우젓을 넣고 파, 배 채를 넣어 섞습니다.

⑤ 절인 배춧잎 사이사이에 김칫소를 고루고루 펴 넣습니다.

⑥ 기호에 따라 생것으로 먹거나 숙성시켜서 먹습니다.


인삼💛

 
 

인삼은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식품이죠. 그만큼 효능이 좋은데요. 사포닌, 진세노사이드의 주요 성분으로 항산화 활성 및 노화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러한 인삼은 삼국사기에 올라있는 인삼기록이 가장 오래되었다고 합니다.

 

한편, 인삼 수출 면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는데요. 인삼 수출은 2억 6700만 달러로 역대 최대 수출실적을 내기도 했어요! 엄청나죠? 우리나라 인삼이 세계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것 같아 괜스레 뿌듯해집니다!

 

 


인삼 삼계탕으로 맛있게 먹는 법

① 찹쌀은 깨끗이 씻은 다음 물을 넣고 1시간 불려 체에 밭쳐 물기를 뺍니다.

② 닭은 날개 첫마디와 꽁지를 자릅니다. 기름 덩어리도 말끔히 제거합니다.

③ 닭의 뱃속에 불린 찹쌀을 넣고 밤, 대추, 마늘, 인삼을 채워 넣습니다.

④ 닭의 목이 풀리지 않게 고정합니다.

⑤ 닭의 다리 한쪽 껍질에 구멍을 내 다리를 꼬아 구멍에 끼워 풀리지 않게 고정합니다.

⑥ 냄비에 닭과 물을 붓고 인삼, 밤, 대추, 마늘을 넣어 푹 삶습니다.

⑦ 기호에 따라 소금과 후추로 간합니다.


불고기🥩

불고기라는 단어는 1950년대에 등장했는데요. 확실하지는 않지만, 맥적에서 유래했다고 전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남녀노소 사랑하는 음식 중 하나죠. 맛이 일품인 불고기는 효능도 좋은데요.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해 어린이들의 성장 발달에 도움 되며, 단백질, 철분, 아연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군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것 아셨나요? 고기를 소스에 재웠다가 구워 먹는 음식은 세계에서 불고기가 유일하다고 해요. 정말 신기하죠? 또, UAE에서는 쌀과 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으로 '불고기'를 선정하기도 했답니다.

 

든든한 한 끼를 완성시켜주는 불고기! 맛있게 만들어볼까요?


 

 

 

불고기 맛있게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한 입 크기로 썬 후 키친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합니다.

② 양파와 대파, 홍고추, 버섯을 손질합니다.

③ 큰 볼에 밑간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은 뒤 쇠고기를 넣어 버무리고 재웁니다.

④ 쇠고기 양념 재료를 넣어 골고루 섞은 뒤 다시 재웁니다.

⑤ 달군 팬에 달달 볶아줍니다.


문화의 날!

 

자랑스러운 우리 전통 문화 음식을

맛있게 먹으며

보람찬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