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이달의 제철음식 키조개?(feat. 키조개 레시피)

농이터 2022. 4. 15. 11:50

 

이달의 제철음식 키조개?

(feat. 키조개 레시피)


22년의 4월은 돌아오지 않는다구요!

4월의 제철음식! 봄을 대표하는 음식이라 더더욱 기대가 되는데요. 그 주인공은 바로 ' 키조개'입니다. 그냥 초장에 푹 찍어 먹어도 맛있고, 치즈를 위에 올려 먹는 것도 꿀맛이죠 :)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먹으면 금상첨화인데요!

 

맛도 있는데, 영양가도 풍부한 키조개! 단지 맛있어서 인기가 많은 게 아니라는데요. 다양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는 만큼 봄철 면역력도 든든하게 챙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키조개의 매력 속으로 풍덩 빠져볼까요?


영양소 부자

4월의 제철음식 키조개!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키조개는 수많은 영양소가 들어있어요. 그중 대표적인 것은 류신, 타우린, 라이신, 아르기닌인데요. 이것들을 통틀어 우리는 아미노산이라고 말한답니다. 아미노산이 풍부한 키조개! 아미노산은 대체 어디에 좋을 걸까요? 그전에, 키조개의 영양소부터 만나보아요 :)

 
 
함량(100g 기준)
열량
57kcal
수분
86.5g
지방
1.1g
단백질
10.3g
회분
1.3g
칼슘
38mg
128mg
8.2mg
류신
977mg
타우린
994mg
라이신
957mg
아르기닌
1,125mg

 


아미노산 IN THE 키조개

 

노란색으로 되어있는 부분이 바로 '아미노산' 종류인데요. 키조개가 4월의 제철음식으로 손꼽히고, 건강식품으로 각광받는 큰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다양한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럼, 아미노산은 왜 중요한 걸까요?

 

아미노산은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기본 단위인데요. 필수 아미노산과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나눠집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저절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으로 보충해야 하죠! 이 밖에 준필수 아미노산도 있는데, 준필수 아미노산은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으로 체내에서 합성이 되기는 하지만, 양이 충분하지 않아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답니다.

 

키조개에도 필수 아미노산과 준필수 아미노산이 있는데요. 하나씩 알아볼까요?

 

키조개에 들어있는 아미노산 종류!!

 

① 류신

류신은 단백질 분해를 억제하고 합성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입니다. 류신을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 근육량을 유지할 수 있고, 늘릴 수 있는데요. 특히 근육질의 몸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꼭 섭취해야 하는 성분이랍니다. 류신이 많은 음식 중에는 검은콩과 붉은 쇠고기, 그리고 키조개가 대표적입니다.

 

② 라이신

라이신은 인체의 성장을 도와주는 아미노산입니다. 칼슘 흡수를 활성화시켜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데요. 칼슘은 흡수율이 낮은 영양소로 손꼽히는데, 그만큼 라이신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칼슘이 우리 몸에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라이신이 도와주거든요!?

③ 타우린

타우린은 '피로 회복'에 월등한 영양소입니다. 실제로, 자양강장제, 피로회복제, 에너지 음료를 살펴보면 타우린 함량이 높은 걸 살펴볼 수 있는데요.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이라서 많이들 타우린이 들어간 식품을 찾곤 한답니다. 이 모든 것이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외에도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아 관련 질환을 겪고 있다면 타우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아르기닌

아르기닌은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먹으면 좋은 영양소입니다. 소아기 때에는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몸속에서 합성되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아르기닌이 필요한 것이랍니다. 아르기닌과 라이신을 함께 섭취하면 성장호르몬 분비가 촉진되니 참고해주세요!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키조개 레시피?

 

?여기서 잠깐! 키조개 손질 어떻게 하지?

① 조개의 껍데기 사이에 칼을 넣고 한쪽에 붙여서 비스듬히 이음새를 따라 칼집을 냅니다.

② 껍데기 뾰족한 부분에 칼을 넣어 잘라줍니다.

③ 껍질을 반으로 벌린 후 관자를 긁어 떼줍니다.

④ 관자와 나머지 살을 분리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키조개 관자 마늘 볶음

 

재료

관자 5개, 통마늘 3쪽, 을리브유 1큰술, 청주 1큰술, 영귤 1개 또는 레몬 반개

 

레시피

① 마늘과 레몬은 납작하게 슬라이스하고, 당근은 곱게 채 썹니다.

② 팬에 올리브유 1큰술을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관자와 청주 1큰술을 넣고 팬 뚜껑을 덮어 약물로 줄인 뒤, 관자를 익힙니다.

③ 관자가 타지 않도록 뚜껑을 열어 뒤집어 준 뒤, 다시 뚜껑을 덮어 관자가 거의 다 익었을 때 레몬을 넣어 센 불에서 살짝 볶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채소 가득 키조개 관자 볶음

 

재료

관자 100g, 브로콜리 20g, 파프리카 20g, 양파 50g, 올리브유 14g, 마늘 5g, 맛술 5g, 간장 5g, 후추 약간, 통깨 약간

 

레시피

① 관자를 깨끗하게 씻어 얇게 썹니다.

② 관자에 맛술, 간장,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합니다.

③ 파프리카, 양파, 데친 브로콜리를 한 입 크기로 자릅니다.

④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편으로 썬 마늘을 볶습니다.

⑤ 관자와 야채를 넣고 볶아 완성합니다.


4월에 먹으면 더 맛있는 키조개!

제철을 맞은 영양 가득한 키조개 먹고

올봄, 더욱 건강해지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