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어떡해 벌써 12시~? 밤에 먹어도 살이 덜 찌는 야식 모음.ZIP

농이터 2022. 2. 15. 11:50

 

어떡해 벌써 12시~?

밤에 먹어도 살이 덜 찌는 야식 모음.ZIP


어떡해 벌써 12시~?

 

벌써 12시가 찾아오고, 내 배는 꼬르륵?

밤만 되면 배꼽시계가 눈치 없이 울려댔던 경험, 혹시 해본 적 있으셨나요?

지금도 그러시다고요? 특히 배고픈데 먹방까지 보면 이미 정신을 부여잡을 수 없죠?

 

밤에 먹어도 살이 덜 찌는 야식은 어디 없을까요?

건강한 야식으로 식욕을 잠재울 수 있는 꿀 정보? 초롱이가 알려드릴게요!

 


낮보다 밤에 먹는 음식이 살이 더 찐다?!

야식 대표메뉴 피자와 치킨

 

야식은 먹는 그대로 살로 간다는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사실이 아니라고 믿고 싶지만, 안타깝게도 맞는 말이랍니다. 그 이유는 낮에 분비되는 호르몬과 밤에 분비되는 호르몬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낮에 먹으면 우리 몸에서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과 글루카곤이 함께 분비되는데, 이때 인슐린은 탄수화물을 간과 근육으로 보낸다고 해요! 그리고, 섭취된 탄수화물이 너무 많을 땐 혈액에 당이 많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방으로 바꾼다고 합니다. 정말 똑똑한 우리 몸이죠?

 

그럼, 글루카곤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글루카곤은 우리 몸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는 아주 착한 아이예요. 지방세포를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방이 우리 몸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하지만, 밤에는 글루카곤이 분비되지 않는다고 해요?

 

이뿐만 아니라, 신경계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낮에는 활동량이 많아 교감신경계가 많이 움직이지만, 우리가 밤에 휴식을 취하는 것처럼 교감신경계도 활동을 줄인다고 합니다. 대신 부교감신경계가 움직이는데, 갑자기 음식물이 들어오면 신경계가 놀란다고 해요! 우리가 쉬고 있는데 갑자기 일이 들어오는 경우랑 같다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이런 경우에는 몸은 최대한 쉬면서 소화흡수는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다고 해요! 그 방법은 우리가 끔찍이 싫어하는 지방으로 저장하는 것이랍니다. 그러니 살이 찌고 싶지 않다면 낮에 먹는 게 좋겠죠?


저녁 후 출출한 당신, 설마 야식증후군?!

10가지 중 5개 이상이 해당되면

당신은 ?야식증후군?입니다

 

①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불규칙하다

② 새벽 1시 전에는 잠들기 어렵다

③ 잠들기 바로 전까지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④ 자다가 깰 때가 많고, 음식을 먹기 위해 깨기도 한다

⑤ 밥보다 군것질을 많이 한다

 

⑥ 밤늦게 과식하고 후회를 하는 경우가 잦다

⑦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감이 느껴지면 폭식한다

⑧ 최근 체중 변화가 크게 나타나거나 복부 비만이 있다

⑨ 흡연을 많이 하고 하루 평균 소주 3잔 이상을 마신다

⑩ 아침을 거르거나 점심에 식욕이 없다


건강하게 음식을 즐기는 시간?️

우리 몸에는 생체시계가 하나씩 있습니다. 생체시계는 지구가 자전하면서 생기는 낮과 밤의 주기에 맞춰 우리 몸에도 체온, 심장박동, 호르몬 분비 등이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럼, 음식은 언제 먹어야 될까요?

 

칼로리가 높은 맛있는 음식은 되도록 오전에 먹는 것이 좋고, 모든 식사는 저녁 7시 전에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규칙적인 식습관이 바로잡아지면 서서히 몸도 건강해지고, 살도 빠질 거예요? 사람에 따라 음식을 열량과 에너지로 만드는 호르몬이 다르긴 하지만, 밤 11시 이후에 먹는 음식이 낮에 먹은 음식보다 살찌게 만든다는 연구결과가 많으니 오전에 맛있는 음식을 먹도록 해요!


정말 정말 참을 수 없다면! 이것을 먹어라!

건강하고 간단한 야식 추천

건강한 야식, 두부?

두부는 열량이 낮고, 소화도 도와줘서 밤에 먹어도 크게 무리되지 않는 음식입니다. 80% 이상이 전부 수분이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며, 특히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배변활동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골다공증에도 탁월하니 더욱 좋겠죠?

 

요즘에는 순두부가 인기인 만큼 순두부로 먹어도 맛있을 것 같네요?

건강한 야식, 달걀?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미 너무나도 유명한 달걀도 빼놓을 수 없죠. 달걀은 삶아먹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삶은 달걀에는 트립토판이 들어있어서 숙면을 돕는답니다. 노른자에는 인과 철분, 비타민A가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해요!

 

계란찜으로 만들어 먹어도 너무나도 맛있는 달걀! 하지만, 기름을 가득 넣은 계란 프라이는 밤에는 피하도록 해요 :-)

건강한 야식, 생선?

생선을 삶아먹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고등어, 연어, 참치가 가장 좋은데요. 등푸른 생선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건강에도 으뜸이랍니다. 더 나아가 오메가3 지방산도 많아 세로토닌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푹 자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맛도 있고, 영양도 있는 생선으로 다이어트하면 행복할 거 같은데요?

 


간단한 야식, 닭가슴살?

달걀만큼 유명한 닭가슴살은 다이어트 친구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닭가슴살에는 단백질이 다량 함량되어있는 반면, 지방은 무척 적어 살이 덜 찌고, 배는 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잠을 잘 자게끔 도와주는 트리토판도 들어있죠! 삶거나 구워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요즘에는 시중에 맛있는 닭가슴살도 많이 나와있으니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닭가슴살을 골라 먹어보세요 :-)

 

 

간단한 야식, 바나나?

달콤한 맛이 일품인 바나나도 좋습니다. 마그네슘과 트립토핀이 풍부해 숙면에도 좋죠.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데요. 당분과 가공원료가 많지 않은 유제품을 선택해 바나나를 곁들여먹으면 더 맛있는 야식이 완성될 것입니다. 블루베리도 넣어서 먹으면 더욱 맛있겠죠?!

 

하지만, 맛있다고 해서 많이 먹으면 안 된다는 점, 기억해두세요?

 

 


갑자기 식욕이 뚝뚝 떨어지진 않았나요? 야식은 이제 피하도록 해요 :-)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땐 낮에 먹으면 건강에도 좋으니 밤에는 힘들겠지만 꾹 참고, 기분 좋게 일어나 먹고 싶었던 걸 먹도록 해요? 어느새 적응될 거예요! 뿌듯함까지 느낄 수 있어 일석이조 효과랍니다.

 

참을 수 없을 때는 오늘 알려드린 건강한, 간단한 야식을 먹어보세요!

 

초롱이와 함께 건강한 생활을 위해 야식은 줄이고 몸에 좋은 우리 농수산물로 맛있는 저녁 식사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