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손이 꽁꽁 발이 꽁꽁?❄️ 겨울질환, 동상 연고로 치료해 볼까?

농이터 2022. 2. 24. 10:55

 

손이 꽁꽁 발이 꽁꽁❄️

겨울질환, 동상 연고로 치료해 볼까?


손이 시려워 꽁! 발이 시려워 꽁! 겨울바람 때문에~❄️

겨울이 되면 자동으로 생각나는 노래인데요. 이 노래가 괜히 나온 게 아니랍니다. 추운 겨울철 밖에 돌아니다보면 정말 꽁꽁 언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겨울철 킥보드, 자전거 등을 타거나 운동하고 난 뒤 손이 이상하다면?!

동상을 의심하세요!☹️

 

마지막 겨울까지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 동상 증상부터 동상 연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까지 함께 알아볼까요?!


❄️겨울철에 조심해야 하는 동상과 동창

먼저 동창에 대해 알아볼까요? 동창은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이 더 많으실 거예요. 동창은 영상의 온도인 가벼운 추위에서 혈관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답니다. 동상처럼 피부가 얼지는 않지만, 손상된 부위에 세균이 들어가면 심할 경우 궤양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영상의 온도에서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으니 더더욱 조심해야겠죠? 꽉 끼는 신발을 신어 땀이 나도 동창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세요?

 

동창에 비해 동상은 아는 분이 다수일 텐데요. 동상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추위로 인해 신체 부위가 얼게 되면서 발생하는 증상이랍니다. 코, 귀, 뺨, 턱, 손가락, 발가락에 주로 걸리죠. 동상이 심할 때 신체가 손상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에는 절단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신체를 잃게 되는 것이죠?


동상 증상 살펴보기!

안타깝게도 동상에 걸리면 초기에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만큼 통증을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따뜻한 곳에 가면 피부가 가려워지고, 차가운 느낌이 들며,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도 생긴다고 하니 동상이 의심된다면, 이러한 증상이 없는지 살펴보세요! 피부가 빨갛게 부푼다고도 합니다.

 

동상이 심한 경우에는 피부가 푸른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해 괴사하고, 괴사 상태로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5~6시간 만에 발가락이 썩을 수도 있다고 해요! 정말 무시무시한 질병이죠??

 


동상과 동창 예방하는 꿀팁?

땀 배출이 잘 되는

적당한 두께의 양말과

편한 신발 신기

 

추운 곳에서는

수시로 몸 움직이기

 

동상이 의심되면

병원에 빠르게 방문하기


동상연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동상 연고는 연고 형태의 의약품으로, 추위로 손상된 피부를 완화해 주는데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돕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물집이 있는 표제성 동상 또는 정도가 심한 동상은 연고 사용 대신 의료기관을 방문해주세요!

동상에 걸리면, 약국에서 어떤 걸 사야 될까?

 

피부 발적제

DL-캄파가 사용되며, 가려움증을 감소시킵니다.

 

혈액순환제

비타민E인 토코페롤이 사용되고, 말초부의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자극성피부염치료제

글러시러진산과 에녹솔론이 사용되며, 자극을 완화해주고, 항염, 진통 작용을 합니다.

 

보습제

글리세린이 사용되며, 피부 건조를 예방해주고, 수분을 유지해줍니다.

 


포근한 날씨가 찾아왔다가 하루아침에 매서운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아직 겨울이 가시지 않은 만큼 동창과 동상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며 보내야 할 것 같습니다?

 

항상 몸을 따뜻하게 녹이고 편한 신발을 착용하도록 해요! 이것만 지켜도 동상과 동창에서 멀어질 수 있을 거예요 :-)

 

마지막까지 건강하게 겨울나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