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명품가방보다 비싼 식물?! 식(植)테크 알아보기!

농이터 2022. 2. 24. 11:50

 

명품가방보다 비싼 식물?!

식(植)테크 알아보기


식집사? 식테크?!

명품가방, 중고차보다 비싼 식물?!?

 

이 말이 믿기지 않으신다고요? 하지만 솔깃한 이야기죠? 요즘은 식물로 재테크하는 식테크가 대세라고 하는데요. 식물로 어떻게 재태크를 할 수 있다는 것일까요?

 

알쏭달쏭한 식물의 세계 속으로 go go! 함께 알아보아요 :-)


식테크? 식집사?!

그칠지 모르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콕생활이 늘어나면서 식물을 키워 중고시장에 팔아 수익을 얻는 '식테크'가 유행인데요. 식테크는 식물 재테크를 줄인 말로, 전문 판매업자가 파는 것이 아닌 개인이 기르는 식물 줄기를 떼다 파는 식으로 거래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중고시장에서는 '몬스테라 알보'라는 식물의 삽수(꺾꽂이를 위해 잘라낸 식물의 싹) 하나가 25만원에서 400만원 정도까지 거래되고 있다고 해요! 정말 놀랍지 않나요?? 이외에도 스킨답서스 트루비, 안스리움 크리스탈리 등도 비싸게 거래되고 있다고 하네요!

 

그럼, 식집사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을 집사라고 표현하듯이 식물을 키우는 사람을 식집사라고 부른답니다. 식집사들은 더 특이한 식물은 없는지 찾으며 열심히 키운다고 해요! 취미로 키우는 식물로 돈까지 벌 수 있으니 좋을 수밖에 없겠죠?


식물 잎사귀 한 장, 도대체 왜 비싼 걸까?

맨 왼쪽이 몬스테라 알보예요 :-) /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식물 가격이 이렇게 비싼 이유, 궁금하지 않나요? 비싸게 거래되는 식물은 보통 국내에서는 거의 수입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몬스테라 알보'를 예로 들어볼까요? 생태적 요건에 따라 흰색 무늬가 들어가는 돌연변이종인데, 어디서 어떻게 성정하느냐에 따라 무늬가 달라지고, 화려할수록 가격은 점점 올라간다고 합니다. 신기한 점은 생장점이 있는 줄기 부분을 물에 넣으면 다시 뿌리가 자라난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잎사귀 한 장도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저렴한 식물종을 속여 판매하는 경우도 더러 있기 때문이에요! 그러니 사고자 하는 식물에 대해 잘 안 다음 구매하는 것이 현명하겠죠??


실내식물부터 화분관리까지 완벽하게!

계절별 식물관리법

 

겨울철 실내식물 화분관리

① 그날의 온습도를 파악하기

온·습도계를 미리 준비하여 온도와 습도를 확인합니다. 식물의 생육 최저 온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최소 2개 정도는 구비해두어야 제대로 체크할 수 있답니다. 예비분으로도 둬두세요 :-)

 

② 찬바람 막기

창문 틈새로 들어오는 바람으로 인해 사람처럼 식물도 힘들어할 수도 있습니다. 창틀에 틈새가 있다면, 문풍지 붙이는 방법 등을 통해 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주세요! 신분지와 에어캡 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③ 식물위치 바꾸기

따뜻한 공기는 위에 있고, 차가운 공기는 아래에 있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개념을 선반에 활용하면 좋은데요. 추위에 약한 식물이 있다면 위쪽으로 옮길수록 좋겠죠? 추위에 약한 열대식물 또는 관엽식물은 안쪽에 두고, 추위를 잘 버티는 순서대로 창가 쪽에 두는 것이 올바릅니다.

 

 

여름철 실내식물 화분관리

① 흙 상태 자주 확인하기

더울수록 식물 속 물이 마를 수 있습니다. 물을 가능한 많이 주는 것이 좋은데요. 헷갈린다면 수분 증발이 많이 일어나는 계절인 만큼 화분 아래로 물이 흘러나올 때까지 주세요! 다만, 습도가 높은 장마철에는 피해주세요. 한 가지 팁으로, 물은 온도가 높을 때 주지 않는 것이 좋아 아침이나 저녁 때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② 병충해에 주의하기

날씨가 습하고 더워 병충해가 그 어느 계절보다도 생기기 쉽습니다. 살균제, 살충제 등을 미리 준비해 대비하세요!

 

③ 에어컨 멀리하기

여름철 에어컨은 떼려야 뗄 수 없는데요. 하지만, 에어컨의 찬바람은 식물이 싫어하는 것 중 하나라고 합니다. 에어컨을 틀 때는 식물이 에어컨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주세요!

 


여기서 잠깐!

초보자가 준비 없이 식테크에 뛰어들면 오히려 더 손해 볼 수 있어요?

 

식물 품종마다 물 주는 주기, 생장환경이 달라 사전 공부가 많이 필요한 분야이니 열심히 공부해서 슬기롭게 식테크 해보세요 :-)

집안 공기도 쾌적하게 해주고, 집도 환하게 해주니 더 좋겠죠? 키우는 재미도 있고요? 너무 비싼 식물은 부담스럽다면, 나에게 맞는 식물을 선택해 식집사로서 차근차근 시작해보도록 해요!

 

 

 

 

 

[집에서 어떤 식물을 키울지 모르겠다면?]

 

[농어촌에 풍덩?] 베란다 텃밭 일구기 Q&A?

베란다 텃밭 일구기 Q&A 고양이를 키우듯 식물을 키우는 '식집사'가 생겨나고, 이들은 식...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