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정말 이 음식 원조가 한국이라구요?!

농이터 2022. 3. 1. 11:50

 

오잉?! 이게 정말 한국음식이라구요??

외국음식이 아니라요?!


김치, 한복, 태권도, 대한민국가 원조인 음식과 문화는 참 많아요!

그래서 무척 자랑스럽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 말고 외국음식이라고 생각했던 것들도 의외로 한국에서 탄생한 음식들이 있다는데요! 먼저 보고 온 초롱이는 무척 놀랐답니다. 지금껏 외국음식이라고 오해했던 우리나라 음식! 놀랄 마음을 가다듬으며 함께 살펴볼까요?


후루룩 면치기! 짜장면?

남녀노소 좋아하는 짜장면은 1882년 임오군란 당시 청나라 군인들을 따라서 우리나라로 들어온 중국 상인들로 인해 전파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저렴하고, 쉽게 맛볼 수 있었던 짜장면이었던지라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꽤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보면 짜장면이 중국음식이라 생각하겠지만, 사실 지금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짜장면은 한국음식이랍니다. 중국에도 짜장면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먹는 짜장면과 한국의 짜장면은 다르답니다, 왜냐면 한국 사람의 입맛 맞춤형 짜장면으로 새롭게 만들어졌기 때문이죠! 양파와 당근을 넣은 뒤, 춘장에 물을 타서 연하게 풀어내고 소스로 곁들여 먹는 짜장면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을 겨냥했답니다. 그렇게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죠 :-)


중국 짜장면과 한국 짜장면 어떻게 다를까?

 

짜장면은 중국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짜장면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랍니다. 중국 짜장면은 삶아낸 면 위에 춘장, 숙주나물, 오이, 완두콩 등을 넣고 비벼 먹습니다. 또, 한국 짜장면은 단맛이 강한 반면, 중국 짜장면은 짠맛이 강하고, 향신료 맛도 세다고 해요!

 

여기서 한국 짜장면이 단맛이 나는 이유는 양패와 양배추 등의 야채에서 단맛이 우러나오기 때문이랍니다?

인천 차이나타운 '공화춘'

최초의 짜장면은 인천 차이나타운 '공화춘'

 

짜장면이 '짜장면'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판매되기 시작된 곳은 1905년에 개업한 '공화춘'입니다. 당시 공화춘은 고급 음식점으로 알려져 있었는데요.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시작한 공화춘의 뒤를 이어 중화루, 동흥루 등 많은 고급 중국 음식점들이 생겨났고, 그 음식들은 점점 한국인의 입맛을 맞춰갔다고 합니다. 아참 공화춘 건물은 현재 짜장박물관으로 운영 중이라고 해요!

 


우리나라가 종주국,

달콤하고 맛있는 디저트! 허니버터브레드?

이것만큼은 외국음식일줄 알았는데...! 허니버터브레드는 사실 2004년에 '커핀그루나루'의 김은희 대표가 개발한 디저트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물론, 외국사람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아 유명해졌다고 해요? 지금은 카페 곳곳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죠?!


오늘은 내가 허니버터브레드 요리사?‍?

 

재료

통식빵 1/4개(5cm), 물엿 약1/5컵(50g), 황설탕 1/7컵(20g), 스틱버터 1/2개(40g), 아이스크림, 생크림

 

만드는 법

 

① 물엿과 설탕을 함께 넣고 잘 저어 시럽을 만듭니다.

 

② 통식빵을 5cm 두께로 자릅니다.

 

③ 식빵의 밑 바닥 1cm 정도 남기고 바닥 부분이 끊어지지 않게 가로세로 3등분씩 칼집을 냅니다.



④ 만들어 둔 시럽은 1/3 큰 술 정도씩 칼집 사이사이에 골고루 바르고, 남은 시럽은 빵의 윗면에도 골고루 바릅니다.

 

⑤ 스틱버터는 0.5cm 두께로 길게 잘라 빵 위에 올립니다.

 

⑥ 에어프라이어 밑 바닥에 호일을 깔고 빵을 넣은 후 180도에 약 10분 정도 굽습니다.

 

⑦ 그릇에 옮겨 담은 후 아이스크림 또는 생크림을 올려 완성합니다.


우리나라가 종주국,

밥도둑 반찬! 명란젓?

명란젓은 일본음식이라고 많이들 오해하는데요. 전혀 아니랍니다!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명란젓은 명태알을 소급에 절여 담근 젓갈로, 밥도둑 반찬으로 많이 먹고 있죠. 익혀 먹거나 구워 먹으면 그 맛은 더 진가를 발휘하는데요. 명란젓은 일본음식이 아닌 한국음식이랍니다. 아픈 이야기도 함께 서려있는데요. 때는 1876년, 강화도조약이 체결된 뒤 일본인들은 개항장에서 장사하며 부산에서 생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고용되어 일하던 선조들은 품삯 대신 알이나 아가미 등을 임금으로 받았다고 해요. 그리고, 젓갈로 담가 먹었죠! 그렇게 명란젓이 퍼졌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이 종주국인 것들인 것들, 생각보다 많아요!

 

이 밖에도 콘치즈, 소세지빵, 양념치킨, 커피믹스 등 많은데요. 그동안 오해했던 음식인 만큼 더 많이 사랑해 줘보는 건 어떨까요??

 

모두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이니 더 맛있게 드셔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