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봄에 쑥쑥 자라는 제철음식? 봄나물 모음.ZIP

농이터 2022. 3. 8. 12:35

 

봄에 쑥쑥 자라는 제철음식?

봄나물 모음.ZIP

 

 

점점 따뜻해지는 날씨! 봄이 오고 있어요!?

푸릇푸릇한 봄에 먹으면 더욱 맛있는 생기 넘치는 봄나물!

 

봄 하면 나물이 떠오르는 건 어떻게 보면 당연한데요. 여러분은 봄나물에 대해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달래, 돌나물, 씀바귀를 소개합니다?

 

이번 시간, 농초롱과 함께 봄을 대표하는 나물을 알아보도록 해요 :-)

 


향과 맛 모두 좋은 달래?

달래는 까다롭지 않아 산과 들 어디에서나 잘 자랍니다. 이른 봄에 밭이랑이나 논둑 가에서 쉽게 볼 수 있죠. 비늘줄기의 덩이가 클수록 매운맛이 강하며, 아래에 수염뿌리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운맛은 마늘에도 있는 알리신이 들어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외에도 칼슘, 비타민 A와 C가 많이 들어있고, 빈혈과 간장 기능에도 도움을 줍니다.


?‍?달래생채 만드는 법

 

재료

달래 200g, 간장(진간장) 2큰술, 식초 1작은술, 고춧가루 2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레시피

① 달래는 수염뿌리를 자르고 깨끗이 다듬어 씻어서 물기를 없애고 3cm 길이로 끊습니다. 알뿌리가 굵은 것은 두들기거나 얇게 저밉니다.

② 양념을 고루 섞어서 양념장을 만듭니다.

③ 그릇에 달래와 양념장을 함께 담고 고루 무칩니다.


피를 맑게 해주는 돌나물?

돌나물은 수분이 많아 가뭄이나 뜨거운 햇볕에서도 잘 자랍니다. 들이나 언덕, 돌 틈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요. 옆으로 뻗은 줄기 각 마디에서 뿌리가 나온다고 해요! 특유의 향기가 매력적인 돌나물은 연한 부분은 그냥 무쳐먹고, 물김치로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줄기에서 나오는 즙은 화상이나 벌레에 물렸을 때 약재로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해요!

 

칼슘이 많은 돌나물은 비타민까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은데요. 피를 맑게 하고, 대하증에도 효과 있다고 알려졌답니다.


 

?‍?돌나물김치 만드는 법

 

재료

돌나물 300g, 소금 1큰술, 파 1뿌리, 마늘 2쪽, 생강 1톨, 다홍고추 1개, 풋고추 1개

가)밀가루 2큰술, 물 1컵, 소금 1큰술

나) 물 4컵, 고운 고춧가루 1큰술, 소금 1큰술

 

 

 

레시피

① 돌나물은 깨끗이 다듬어 씻어서 소금을 고루 뿌려 절였다가 물에 씻어 건져 물기를 뺍니다.

② 가)의 밀가루를 물에 풀어서 불에 올려 풀을 쑤어서 소금 간을 맞추고 식힙니다.

③ 나)의 고춧가루를 거즈에 싸서 물에 흔들어 붉은색이 우러나게 하고, ②의 밀가루풀을 합하여 소금 간을 하여 김치국물을 만듭니다.

④ 파는 2cm 길이로 가늘게 채썰고, 마늘과 생강도 다듬어서 가늘게 채썹니다.

⑤ 다홍고추와 풋고추는 어슷하게 채썰어 물에 헹구어서 씨를 빼고 건집니다.

⑥ 항아리에 돌나물을 한 켜 깔고 채고명을 뿌리고, 다시 돌나물을 놓고 채고명을 얹어서 ③의 김치국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서 하루쯤 익혀서 차게 보관합니다.


쓰지만 미워할 수 없는 씀바귀

봄나물 대표 약재로 손꼽히는 씀바귀는 이름 그대로 쓰지만, 그만큼 몸에 좋은 나물입니다. "몸에 좋을수록 쓰다"는 말을 익히 들어보셨을 텐데요. 씀바귀도 그중 하나랍니다. 하지만, 씀바귀의 쓴맛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몇 번 물을 갈아주면 조금 나아진다고 해요. 봄에 많이 먹으면 여름에 더위를 타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씀바귀를 즙으로 만들어 마시면 얼굴과 눈동자의 누런 모습이 사라진다는 말도 있답니다 :-)


 

?‍?씀바귀나물무침 만드는 법

 

재료

씀바귀 300g, 된장 1큰술, 고추장 3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참기름 ½큰술, 깨소금 ½큰술

 

레시피

① 씀바귀는 잔 뿌리를 떼고 잘 다듬어 끓는 물에 데쳐서 물기를 꼭 짜 4cm 길이로 자릅니다. 굵은 뿌리는 어슷하게 저며 썹니다.

② 된장과 고추장을 고루 섞고 나머지 양념을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③ 데친 씀바귀를 그릇에 헤쳐서 담고 ②의 양념장을 넣어 고루 주물러서 무칩니다.


봄나물과 유사한 독초! 나물과 독초 구별법

봄나물인지 알고 땄다가 독초를 딸 수 있어 무척 조심해야 하는데요. 특히 꽃이 피기 전에는 구별하기가 쉽지 않아 혼동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사실 봄나물에도 소량의 독성분이 들어가 있는 것,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야생식물을 함부로 채취하거나 섭취하는 것은 위험하답니다. 우리가 식탁 위에서도 자주 보는 고사리, 두릅과 같은 봄나물도 충분히 익혀 먹어야 한다고 해요! 만약 봄나물을 섭취하고 이상 증세가 보인다면 바로 독초를 가지고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봄나물 이렇게 채취해요!

 

봄나물 채취 경험이 없다면

가능한 채취하지 않기

 

봄나물에 대한

지식 습득하기

 

봄나물과 독초의 구분이

확실치 않다면 채취하지 않기

 

 

 

맛 좋고 향 좋고 건강까지 좋은 봄나물!

사실 봄나물은 어떻게 해서 먹든 맛있게 즐길 수 있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요리도 좋지만, 향긋한 봄나물을 넣어 비빔밥으로 비벼 먹어도 맛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봄나물은 무엇인가요? 마음에 드는 봄나물로 봄맞이 음식을 만들어보세요! 농초롱은 저녁으로 달래생채를 만들어 먹어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