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종자강국 우리품종 설향 딸기? A to Z

농이터 2022. 2. 9. 11:50

 

 
 

종자강국 우리품종 설향 딸기?

A to Z


우리나라가 못하는 게 있을까? 아무것도 없딸기?

 

보릿고개를 해결하기 위해 통일벼 종자를 개발한 우리나라!

이제는 과일로 넘어왔습니다 :-)

 

설향 딸기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마트에서 발견하곤 했을 텐데요. 종자강국 우리나라가 개발한 설향 딸기에 대해 쏙쏙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는 국산 딸기가 대세?

품종 점유율 대역전!

2005년만 하더라도 국산 딸기 재배 면적의 80%는 일본 품종이 차지하고 있었다고해요. 이에 국내에서 딸기연구사업단을 출범해 국산 딸기 개발 및 보급에 최선을 다했는데요. 그 결과, 국산 품종 보급률은 크게 상승했답니다. 2005년에는 9.2%에 불과했지만, 2017년 93.4%까지 성장했으니 정말 놀랍죠? 그리고, 그중에서도 우뚝 선 딸기는 바로 '설향 딸기'였습니다.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우리나라 국산 품종 딸기 종류?

?과즙이 풍부한 우리나라 대표 딸기, 설향

설향은 국내 딸기의 약 85%로, 키우고 쉽고, 수확기가 빨라 더 먼저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량도 많아 인기만점이었죠. 흰가루병에 강하고, 단단하지 않지만 과즙이 풍부한 게 특징이며, 진주에서 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단단한 수출용 딸기, 매향

대표적인 수출용 딸기인 매향은 키우기 까다롭지만, 맛이 좋아 사랑받고 있습니다. 저장하기에도 좋고, 운반하기에도 어려움이 없어 수출용으로 쓰이고 있죠. 진주 대표 품종으로, 홍콩과 싱가포르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러시아에서도 좋은 반응이 이어지고 있답니다.

 

 

?10월부터 먹을 수 있는 싼타

싼타는 설향보다 더 빨리 만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출하가 가장 빠르기 때문에 10월부터 먹을 수 있으며, 과즙이 풍부하고 씹는 맛이 일품입니다. 수출용으로도 재배되고 있다고 하네요 :-)

 

?우리나라 명품딸기, 죽향

명품딸기로 이름을 알린 죽향은 그만큼 비싸지만, 당도가 높아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유럽시장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국산 품종 딸기는 무척 많은데요. 총 43개 국산 딸기가 있답니다. 재심사 중인 품종까지 합한다면 더 많겠죠! 국산 딸기를 많이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집에서 쉽게 만드는 딸기 레시피?

 

아이도 어른도 모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딸기 바나나 스무디?

 

재료 : 딸기 3개, 바나나 1/2개, 무가당플레인요구르트 1/4컵, 우유 1/4컵

믹서기에 재료들을 모두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면 초간단 완성!

 

바나나는 2~3일 정도 실온에 두고, 먹다가 남으면 껍질을 벗기고 냉동 보관하면 됩니다. 남은 과일을 활용해보세요 :-)

 

 

달콤하고 상큼한 딸기 매력이 농축되어 있는

딸기잼?

 

재료 : 딸기 1kg, 설탕 600g, 레몬즙 3큰술

 

① 딸기를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제거한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② 냄비에 딸기와 설탕을 넣어 버무린 후, 센 불에서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인 다음 30~4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을 걷으면 더 예쁜 딸기잼을 만들 수 있어요!

 


 

종자강국~! 대한민국!

 

여러 딸기를 만나보았는데요. 그중에서도 설향 딸기는 우리나라 국산 딸기 대표주자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정말 자랑스러운데요. 다양한 딸기와 다양한 맛을 즐겨보세요~!

 

앞으로도 우리나라 품종딸기, 많이 사랑해주세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