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붕어빵? 잉어빵? 찐빵? 호빵? 비슷한 겨울철 길거리 간식 파헤치기!

농이터 2021. 12. 9. 09:10

 

 

 

 

붕어빵? 잉어빵? 찐빵? 호빵?

비슷한 겨울철 길거리 간식 파헤치기!

 

 

 

 

겨울철 길거리 간식들을 보면 친구들과 꼭 한 번씩 나오는 주제가 있습니다. 붕어빵과 잉어빵, 찐빵과 호빵의 차이! 여러분들은 정확하게 알고 계신가요? 혹시 아직도 싸우고 계신 건 아니죠? 뭐가 정답인지 모르시겠다면 지금부터 집중하세요!

 

겨울철 비슷한 길거리 간식의 정확한 차이점 알려드립니다!

 

 

 

 

 


 

겨울철만 되면 등장하는 길거리 간식

 

 

 

겨울철 길거리에는 김이 모락모락 올라오는 간식들이 등장합니다. 추운 날씨에 몸을 웅크리고 길을 걷다가 만난 따뜻한 간식으로 몸을 녹인 경험, 모두 한 번씩은 있으실 거예요. 어린 시절 아버지가 사온 호떡과 붕어빵, 군고구마가 생각나는 분도 있을 겁니다. 과거에는 길거리 간식도 붕어빵이나 떡볶이 등으로 정해져 있었지만, 오늘에 와서는 엄청나게 다양한 길거리 간식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붕어빵 하나만 보더라도 팥 앙금 이외에 딸기 앙금, 초코 앙금 등 구성을 달리한 것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죠. 부르는 용어도 다양해졌습니다. 붕어빵의 대항마로 잉어빵이 등장했고, 찐빵 대신 호빵이라 부르는 간식도 등장했죠.

 

 

수많은 길거리 간식, 대체 그 차이는 무엇일까요?

 

헷갈리는 길거리 간식 이름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오뎅 VS 어묵호빵 VS 찐빵

 

 

 

뜨거운 멸치 육수에 가느다랗고 긴 꼬치가 담겨져 있습니다. 바로 어묵인데요.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오뎅이라 부르고 있지만,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오뎅은 일본어 ‘오덴’에서 비롯된 말로 바른 표현은 어묵이라고 해요. 각기 표현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오뎅이나 어묵이나 같은 간식을 의미하기 때문에 혼동이 올 일은 없겠네요.

 

 

 

 

호빵과 찐빵도 헷갈리실 겁니다. 겨울철 호빵 기계 안에서 여러분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는 호빵은 어떻게 보면 찐빵의 종류에 불과합니다. 찐빵은 이름 그대로 찜기에 넣어서 찐 빵을 의미하는데요. 1300년대에 만두 속에 있는 고기를 빼고 팥 앙금을 넣어서 만든 것이 유래입니다. 역사가 굉장히 깊은 음식이지만, 과거에는 찐빵을 만드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려서 먹기 불편한 음식이었다고 해요. 1971년에 국내의 한 식품회사에서 이 찐빵을 가정에서 먹기 편하게 찌는 방법을 고안했고, 여기에 호빵이라는 이름을 붙인 겁니다.

 

 

 

 


붕어빵과 잉어빵은 다른 간식이다?

 

 

 

겨울철 간식 중 가장 헷갈리는 게 바로 붕어빵과 잉어빵입니다.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이 붕어빵과 잉어빵을 같은 간식으로 알고 계실 텐데요. 이 둘은 엄연히 다른 음식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두 음식 중 먼저 탄생한 건 붕어빵이에요. 붕어빵의 성공 이후, 경쟁업체가 붕어빵보다 더 좋은 맛의 붕어빵을 개발했다는 의미로 붕어보다 더 귀한 잉어라는 이름을 붙여 잉어빵을 출시했습니다.

 

비슷해 보이는 외견을 가지고 있는 두 간식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반죽입니다. 붕어빵은 밀가루로만 반죽을 하지만 잉어빵은 반죽에 기름이나 버터가 추가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 탓에 잉어빵은 기름이 더 많이 배어 나오고, 반죽이 묽고 얇아 배쪽에 팥 앙금이 보이기도 하죠. 반죽이 다르기 때문에 식감도 조금씩 다릅니다. 붕어빵은 반죽이 단단해 바삭한 식감을 자랑하고, 반대로 잉어빵은 찹쌀이 추가되어 반죽이 더 촉촉하고 쫄깃하죠. 붕어빵은 팥 앙금이 가운데에 몰려있지만, 잉어빵은 몸 전체에 팥이 채워져 있다는 것도 다른 점이겠네요.

 

 

 


 

 

 

김이 모락모락 나는 겨울철 길거리 간식은 우리에게 어린 시절 추억을 되새겨 줍니다.

올겨울에는 문득 지나가다 마주치는 겨울철 간식을 보면 오늘 함께 나누었던 이야기를 기억해보는 건 어떨까요?

모르고 먹는 것보다 알고 먹으면 그 과 따뜻함이 배가 될 테니까요!

 

 

 

 

 

 

 

 

[사진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서울교육 블로그, 겨울철 길거리 간식, 뭐가 다르지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089143&memberNo=511714&vType=VERTICAL

중앙일보, 붕어빵과 잉어빵은 사실 다른 민족이었다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047864&memberNo=11880830&vType=VERTI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