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이달의 맛남] 12월에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공개합니다!

농이터 2021. 12. 2. 09:24

 

 

 

달의 ?

월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합니다!

 

 

 

겨울의 시작, 12월!

한 해를 마무리하는 달, 12월에 맛볼 수 있는 우리 제철 농수산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제철제맛!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만나보시죠!

 

 

제철 산물


 

 

겨울 제철 과일, 석류와 한라봉

 

석류 ​​

겨울에는 제철 과일이 꽤 많습니다. 대표적인 겨울 제철 과일은 석류인데요. 석류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이 풍부해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립니다.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감기에 좋으며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이 있어 갱년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열량과 지방이 적고 당분이 많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좋죠.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국내에서는 대부분 차로 끓여 마시거나 즙을 내 먹고는 합니다.

 

 

 

한라봉 ▼​​

제주도의 푸른빛 바다가 생각나는 한라봉도 12월부터 제철입니다. 한라봉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회복과 감기 예방에 좋은데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한라봉은 껍질이 얇을수록 당도가 높다고 해요. 많이 주름진 한라봉의 경우에는 신맛이 강하거나 싱거운 경우가 많으니 고를 때 주의해야 합니다. 생으로 먹거나 차, 마멀레이드 등으로 가공해서 먹기도 하죠.

 

 

 

 

 

 

후식으로 딱! 과 사과

 

 

​​

한라봉이 나왔으면 짝꿍, 도 나와야겠죠? 귤은 한라봉보다 조금 작은 과일로 한라봉과 마찬가지로 비타민 C가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비타민 C가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겨울철 감기에 아주 좋은 음식이죠.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더 과즙이 많은데요. 귤 껍질에는 농약이나 피막제가 묻어있을 수 있으니 껍질로 활용해 드실 경우는 반드시 껍질에 소금을 발라 씻는 게 좋습니다.

 

 

 

 

사과 ​​

후식으로 가장 선호되는 과일, 사과도 12월이 제철입니다.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많고 다당류 비율이 높아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사과껍질 안에는 퀄세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항바이러스, 항균작용에도 도움이 되죠. 한국에서는 주로 생으로 깎아 먹지만 사과가 가장 많이 소비되는 미국에서는 잼이나 주스, 샐러드 등으로 많이 활용된다고 하네요. 손가락으로 튕겼을 때 맑은 소리가 나며 꽉 찬 느낌이 드는 것이 좋은 사과이니 참고하세요.

 

 

 

 

 

 

 

 

제철 산물

 


찜과 탕으로 제격인 12월 해산물

 

 

명태 ▼​​

매운탕의 주재료로 많이 활용되는 명태는 12월부터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명태는 한대성 어류로 한국 동해와 일본 북부, 북태평양 해역 등에 분포하는 생선인데요. 한국에서는 주로 매운탕이나 알탕의 주재료로 사용됩니다. 명태는 지방이 적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아요. 단백질과 칼슘, 인, 비타민 A, 메티오닌과 필수아미노산이 높아서 소화에도 좋죠. 지방 함량이 낮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생선입니다.

 

 

 

 

 

아귀 ​​

못생긴 생선의 대명사! 아귀 역시 12월부터 많이 잡힙니다. 한국 중부 이남에 분포된 아귀는 저지방 생선으로 다이어트에 좋고, 단백질이 풍부해 필수아미노산을 보충하는 데 좋은데요. 껍질에는 콜라겐 성분이 있어 피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아이들 발육에도 효과가 있죠. 살부터 아가미, 내장, 꼬리지느러미, 껍질 등을 모두 먹을 수 있는 생선으로 찜이나 매운탕으로 많이 조리해 먹습니다. 과거에는 못생긴 생선이라고 하여 잡으면 바로 버리는 생선이었지만, 지금은 없어서 못 먹는 생선이죠.

 

 

 

 

 

12월은 본격적인 추위가 찾아오는 달입니다.

낮아진 기온과 불어닥치는 한파를 이겨내려면 많은 영양소가 필요하죠.

 

제철 식재료로 건강과 맛을 챙기는 행복한 12월을 맞이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사진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네이버 음식백과, 제철음식 12월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529197&cid=48180&categoryId=48180

네이버, 몸에 좋은 제철음식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hty&fbm=1&ie=utf8&query=12%EC%9B%94+%EC%A0%9C%EC%B2%A0%EC%9D%8C%EC%8B%9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