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반짝이는 물결, 고운 모래가 기다리는 바다를 지켜주세요! 초롱이와 비치코밍하실래요?

농이터 2021. 8. 16. 09:44

 

 

 

 

반짝이는 물결, 고운 모래가 기다리는 바다를 지켜주세요!

초롱이와 비치코밍하실래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아름다운 바다가 참 많은데요. 여름에는 활기를, 겨울에는 낭만을 불러일으키는 바다가 어쩐지 시름시름 앓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해양을 오염시키는 쓰레기 때문인데요. 바다의 미관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은 우리에게도 위협이 될 해양 쓰레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정녕 없는 걸까요?

 

오늘은 그 해답이 될 ‘비치코밍(해변정화)’ 활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돌고 돌아 다시 돌아오는 해양 쓰레기

 

해양 쓰레기가 지구의 바다를 오염시키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해양 쓰레기는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해양쓰레기통합정보시스템에 따르면 매년 우리나라 바다로 흘러들어오는 해양 쓰레기의 양은 약 17만 7000t입니다. 이 중 매년 절반에 가까운 7만~9만 t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 해변에는 해양 쓰레기가 넘쳐나고 있는데요.

 

해양 쓰레기가 우리의 생활과 상관없다고 여기는 이들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해양 쓰레기는 인류의 생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입니다. 해양 쓰레기가 바다생물의 목이나 코, 날개 등에 얽혀서 죽음을 유발하기도 하고, 선박의 추진기, 파이프에 걸려 사고를 유발하기도 해요. 무엇보다 쓰레기가 풍화되는 과정에서 미세플라스틱으로 변환되는데, 이 미세플라스틱을 플랑크톤과 물고기 등이 먹게 됩니다. 자연스레 물고기를 먹는 인간에게도 미세플라스틱이 쌓이게 돼요. 바다에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는 언젠가 내 몸에 쌓인 미세플라스틱을 생산하는 어리석은 행위인 셈이죠.

 

 

 

 

 

 

 

특명! 오염된 해변을 정화하라!

 

 

자꾸만 쌓여가는 해양 쓰레기의 생산을 원천적으로 봉쇄할 방법은 없지만 오염된 해변을 정화하는 일은 평범한 우리도 충분히 실천할 수 있습니다. 해양생태계를 지키는 대표적인 활동이 오늘의 주인공인 비치코밍인데요. 비치코밍이란 해변을 뜻하는 비치(Beach)와 빗질을 뜻하는 코밍(Combing)이 합쳐서 만들어진 단어에요. 해변에 밀려온 쓰레기를 주워 모으는 행위를 뜻하죠.

 

단어 자체는 1840년경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다만, 당시에는 바다에서 예쁜 조개껍질이나 마모된 유리조각 등을 찾는 행위를 뜻하는 말이었죠. 비슷한 단어로 플로깅도 있어요. 과거에는 단순히 쓰레기를 줍는 선에서 비치코밍이 끝났지만, 최근에는 수거한 해양 쓰레기를 다양한 형태로 재가공하는 방법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해변에서 주워온 쓰레기를 소재로 예술작품을 만들고, 조형물을 만들어 해변에 설치하는 단체도 있죠.

 

 

 

 

 

 

한국의 비치코밍

 

해양 쓰레기의 위협이 현실로 다가오면서 세계적으로 비치코밍을 비롯한 해양 생태계 정화노력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국 역시 다양한 비치코밍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어요.

 

부산에서는 5월부터 10월까지 비치코밍 프로젝트를 통해 시민들과 함께 부산 해안가에서 주운 쓰레기를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시키는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역시 수거한 쓰레기로 섬을 꾸미는 대회를 진행한 바 있죠.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섬으로 유명한 제주도에서도 비영리 단체들의 해안 정화 활동이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비치코밍은 우리의 아름다운 해안을 지키고 우리 모두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활동입니다.

 

 

 

 

 

여름철, 해안으로 휴가를 간다면 해변을 거닐며 쓰레기를 주워보는 건 어떨까요?

지구를 위한 의미 있는 한 걸음입니다.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참고자료]

돌고 돌아 다시 인류 위협… 해양쓰레기와의 전쟁 [심층기획]

https://www.segye.com/newsView/20210708515308?OutUrl=naver

해양수산부, 해수부 뉴스, [해랑이PMI] 필(必)환경 시대! 비치코밍&프리사이클링 실천해요

https://blog.naver.com/koreamof/221893978398

환경부 그린카드, [토닥토닥, 지구] 바다를 구해라! 비치코밍 대작전

https://blog.naver.com/thegreencard/222025787093

비치코밍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https://ooyes.tistory.com/entry/%EB%B9%84%EC%B9%98%EC%BD%94%EB%B0%8D%EC%9D%B4%EB%9E%80-%EB%AC%B4%EC%97%87?category=945442

우리의 지구를 위해 ‘비치코밍’에 참여했습니다~

https://www.korea.kr/news/reporterView.do?newsId=148889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