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바다에 나무가 자란다?! 해양생태계를 지키는 맹그로브

농이터 2021. 8. 18. 09:40

 

 

 

 

 

바다에 나무가 자란다?!

해양생태계를 지키는 맹그로브

 

 

 

 

 

 

세상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신비로운 생명체가 많습니다. 오늘의 주인공, 맹그로브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대지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는 일반적인 식물들과 달리 습지나 강, 갯벌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는 식물입니다.

 

 

오늘은 초롱이와 함께 지구의 허파라 불리는 맹그로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구의 허파, 맹그로브

 

 

 

 

 

 

여러분은 맹그로브를 아시나요?

 

 

맹그로브 나무라고도 부르는 이 식물은 아열대 해안가와 갯벌, 습지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뿌리가 밖으로 노출되어 있어 겉으로 보기에는 조금 징그러울 수도 있는 나무인데요. 뿌리 부분이 물과 직접 맞닿아 있거나 아예 물속에 자리를 잡고 있어 굉장히 독특한 모습을 보여주는 식물이죠. 동남아시아와 남태평양, 호주, 인도 근해에 분포된 식물로 하나의 개체만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군락을 이루는 습성을 가지고 있어 통상 맹그로브 군락, 맹그로브 숲이라 부릅니다.

 

 

맹그로브 숲이 지구의 허파라 불리는 이유는 이산화탄소 흡수 능력이 일반적인 식물보다 월등하기 때문이에요. 조사에 따르면 이산화탄소 흡수 능력이 같은 면적의 열대우림보다 최대 5배 이상 뛰어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안가에서 자생하는 식물의 특성상 해일이나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를 막아주는 완충림 역할도 해요. 얼기설기 얽힌 뿌리는 물고기의 산란장소, 은신처가 되어주기도 하고, 해안 지반을 지지해주는 역할도 하죠.

 

 

 

 


 

 

 

 

 

 

지구의 파수꾼, 맹그로브가 사라진다?

 

 

 

 

 

 

전 세계에 있는 맹그로브 숲 한반도 면적의 3분의 2 정도로, 이 군락에서는 매년 약 2,28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있습니다. 2014년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노력으로 탄소 배출량인 0.42% 감소하였지만, 동남아시아는 맹그로브의 작용만으로 1%의 탄소 배출을 감소했다고 해요.

 

 

그런데 지구의 숨겨진 파수꾼 노릇을 하던 맹그로브 숲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사라지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해요. 단순히 개발을 위해 맹그로브 숲을 밀어버리기도 하고, 해안가의 습지를 양식장으로 개발하고, 나무를 목탄의 원료로 쓰기 위해 벌목되기도 하죠. 1980년부터 2005년 사이 전 세계 맹그로브 숲의 약 20%가 사라졌고, 이 감소세는 시간이 갈수록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이에 유네스코에서는 매년 7월 26일을 ‘국제 맹그로브 생태계 보존의 날’로 지정하고 맹그로브 보호를 위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한국 역시 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맹그로브, 습지와 갯벌!

 

 

 

 

 

2020년, 한국전력은 국제환경단체와 함께 미얀마 해안가에 맹그로브 숲 조성을 위한 사업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한전이 사업비를 투자한 사업으로 축구장 면적의 70배에 해당하는 해안가에 맹그로브 숲을 조성하는 사업이죠. 비슷한 사업을 산림청 역시 베트남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기후 탓에 한국에서는 맹그로브 숲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맹그로브 숲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자연환경은 한국에도 많이 존재해요. 한국에서는 습지와 세계적으로 유명한 갯벌 등이 맹그로브 숲의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직접 지구의 허파라 불리는 맹그로브 숲을 되살리지는 못하겠지만, 지구의 환경을 살리기 위한 노력은 할 수 있습니다.

일회용품 사용은 최대한 줄이고, 전기는 아껴서 쓰며, 음식물 쓰레기도 최대한 줄여주세요.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여러분의 작은 노력이 지구의 허파를 다시 뛰게 할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국립생태원, 생태원 본부활동, 한국에서 만나는 맹그로브 숲, ‘지구의 탄소 저장고, 맹그로브 팝업전’

https://blog.naver.com/nie_korea/222381156074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라이프, 지구온난화의 열쇠, 맹그로브 숲을 지켜주세요!

https://blog.naver.com/kea_sese/222315475888

산림청과 해양수산부의 융합 ODA 사업, "맹그로브 숲 복원 사업"

https://blog.naver.com/wtngo/222086675054

맹그로브 나무를 들어보셨나요?

https://blog.kepco.co.kr/1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