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알짜농자 : 알짜배기 농어업 관련 자격증] 비대면 시대,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자격증! 공조냉동기사

농이터 2021. 8. 11. 10:00

 

 

알짜농자 : 알짜배기 농어업 관련 자격증

 

 

 

비대면 시대,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자격증!

공조냉동기사

 

 

 

 

 

우리는 배달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조리된 음식을 언제든 집에서 쉽게 맛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멀리 떨어진 지역의 특산물도 원하면 하루나 이틀 사이에 식탁에서 만날 수 있죠. 생필품, 음식, 신선식품 등 이처럼 많은 것들을 배달로 받아볼 수 있는 그야말로 ‘배달이 일상이 된 시대’에 각광받는 수산물 관련 자격증이 있습니다.

 

 

바로 공조냉동기사입니다.

 

 

 

 


 

농장에서 식탁까지! 콜드체인

 

 

여러분은 콜드체인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농장에서 식탁까지’ 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는 콜드체인은 식품을 생산지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신선하게 전달하는 기술을 뜻합니다. 이름 탓에 단순한 냉동기술이라 오해할 수 있지만, 제품에 따라 적합한 온도를 파악하고, 이를 유지시켜 신선도를 유지하는 기술과 관리기법을 통칭하는 용어에요.

 

콜드체인은 비대면 시스템이 일상이 된 현재에 와서 더욱 각광받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수산물뿐만 아니라 화훼나 바이오의약품 등에도 적용이 가능한 미래기술이죠. 여러 시장조사기관에서는 콜드체인 기술이 매년 14% 이상 성장할 것을 예측한 바 있어요. 게다가 코로나 이후 비대면 시스템이 완전히 정착한 지금에 와서는 더욱 미래가 기대되는 기술이죠. 공조냉동기사는 이 콜드체인 기술 중 냉동기술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이를 뜻하는 자격증입니다.

 

 

 

 

 

 


 

 

 

 

 

사람과 물체에게 가장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이들, 공조냉동기사

 

 

공조냉동기사에서 공조란 공기조화의 줄임말입니다. 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박테리아, 먼지 등의 요소를 관리하여 실내에 있는 사람과 물체에 대해 가장 쾌적한 환경을 조절, 조성하는 기술을 뜻하는데요. 주거공간은 물론이고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수많은 설비를 다루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공조냉동기사는 공조 및 냉동기계장치의 설계와 설치, 시공, 정비 등을 수행하게 되죠. 냉동기술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다른 기술과 설비에 대한 지식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은 이들이 필요했는데요. 이에 정부에서는 냉동과 공기조화에 관한 공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기계 및 설비의 설계와 운용을 담당할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공조냉동기사 자격증을 신설했습니다.

 

 

공조냉동기사 자격증을 따면 수산물 보관 관련 업무를 맡을 수도 있고, 대형 선박의 냉동 창고 설치,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맡을 수도 있습니다. 냉동 창고와 관련된 시설이 24시간 운용되어야 하기에 2교대나 3교대로 근무해야 한다는 불편함은 있지만, 그만큼 수요도 많고 대우도 좋은 직업 중 하나죠.

 

 

 

 

 

 

 

공조냉동기사가 되려면?

 

 

 

 

 

 

 

 

 

 

공조냉동기사를 따기 위해서는 1년에 3번 치러지는 시험에 통과해야 합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눠서 시행되며 필기는 기계열역학, 냉동공학, 공기조화, 전기제어공학, 배관일반 이렇게 5과목으로 구분됩니다. ★실기는 냉동 및 냉난방설계 한 과목이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 작업인 만큼 ★응시자격에도 제한을 두고 있어요. 관련학과 졸업자이거나 동일분야 기술자격 소지자일 경우에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순수 경력자인 경우에는 4년 이상 한 분야에서 일을 해야 하죠. 워낙 전문적인 부분을 평가하는 자격증이고 시험이 어려운 편이라 합격률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평균 30% 중반 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지만, 시험이 어려운 해에는 20% 정도의 합격률을 기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조냉동기사 자격증 시험 일정

 

 

2021년
정기 기사
3회 필기시험 일정
필기 시험 원서접수 2021.07.12(월) ~ 07.15(목)
필기 시험 2021.08.14(토)
필기합격(에정자) 발표 2021.09.01(수)
2021년
정기 기사
3회 실기시험 일정
실기 시험 원서접수 2021.09.13(월) ~ 09.16(목)
실기 시험 2021.10.16(토) ~ 10.29(금)
최종합격자 발표일 2021.11.26(금)

 

 

 

 

 

 

 

공조냉동기사는 전문직 중의 전문직이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필요로 하는 자격증입니다.

그만큼 합격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지만, 미래를 이끌 새로운 기술 중 하나인 것도 사실이죠.

 

미래 운송산업의 핵심이 될 콜드체인 기술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 보세요.

 

 

 

 

 

 

 

 

[참고자료]

해양수산부, [海에게서 청년에게] 수산물을 가장 맛있게 유지시켜라! 공조냉동기사

https://blog.naver.com/koreamof/221278875951

콜드체인 A to Z

http://www.kharn.kr/news/article.html?no=7871

큐넷, 공조냉동기계기사

http://www.q-net.or.kr/crf005.do?id=crf00505&gSite=Q&gId=&jmCd=1730&examInstiCd=1

네이버 지식백과, 공조냉동기계기사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053963&cid=42114&categoryId=42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