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내일의 촌한직업?] 일상이 된 도시농업의 전문가, 도시농업관리사

농이터 2021. 8. 13. 10:57

 

 

 

??

내일의 촌한직업


일상이 된 도시농업의 전문가

도시농업관리사

 

 

 

 

 

 

 

농업이 도시로 들어온 지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한때 농업을 기피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농업이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많았지만 농업은 도시와의 공존을 꾀하며 살아남았는데요. 그것이 바로 ‘도시농업’입니다. 

 

 

이처럼 이미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린 도시농업을 보다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도움을 주는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바로 도시농업관리사들이죠.

 

 

 

 

 

 

 

 

도시에 들어선 녹색을 키워라! 

 

 

 

회색 빌딩으로 꽉 들어찬 도시지만, 잘 찾아보면 빈 땅이 의외로 많습니다. 개발계획이 장기간 연장되어서, 혹은 농사지을 사람이 없어서, 그도 아니면 아예 빌딩 옥상이나 빌딩과 빌딩 사이에. 녹색이 스며들 땅이 곳곳에 숨어있는데요. 

 

최근에는 이런 땅을 찾아 농사를 짓는 이들이 많습니다. 가까운 근교에 작은 텃밭을 빌려서 주말에만 농사를 짓는 사람들도 있고, 아예 건물 옥상이나 작은 자투리땅에 농사를 지으면서 도시농부를 자처하는 이들도 있죠. 

 

하지만 본업이 따로 있거나, 농사가 처음인 이들이 많기 때문에 도시농부 대부분은 농사에 서투를 수밖에 없습니다. 도시와의 공존을 꾀해야 하는 도시농업은 일반적인 농업과 조금 다른 형태로 구현된다는 특징도 있어서 초보 농사꾼에게는 더욱 어려운 법이죠. 

 

 

 

이처럼 도시농업에 진심인 이들을 도와주는 도시농업 전문가가 바로 도시농업관리사입니다. 

 

 

 

 

 

 

 

자연친화 도시조성의 1등 공신

 

 

도시농업관리사는 도시민의 도시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시농업 관련 해설, 교육, 지도 및 기술보급을 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자연친화적인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점차 늘어가는 도시농업의 수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직업인데요. 

 

도시농업관리사가 되면 전국 주말농장이나 도시농업공원의 관리 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텃밭을 운영할 수도 있죠. 사회복지시설, 도시농업지원센터 등에서 강사로 일하며 다양한 교육을 지원할 수도 있어요. 한국에서는 2017년에 처음 개설된 자격증으로 2018년에만 1500명 정도가 자격증을 땄습니다. 

 

도시농업관리사라는 직업은 한국에서는 아직 생소한 직업이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직업으로 다른 직업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도를 꾀하는 직업입니다. 싱가포르에서는 도시농업과 수산업을 결합한 산업도 생겨났으며, 미국과 영국에서는 사회적 안정을 목적으로 실업자 및 소외계층 가구를 도시농장 운영인력으로 고용하는 제도도 시행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산업과 정책을 수행하는 주요 인력 중 하나가 도시농업관리사인 거죠. 

 

 

 

 

 

 

 

 

도시농업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도시농업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정한 전문인력 양성기관에서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론 40시간, 실습 40시간. 총 80시간에 이르는 교육이 진행되는데요. 교육을 이수하고 나면 직접 온라인이나 우편으로, 혹은 방문해서 접수해야 합니다. 그러면 접수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자격증이 발급되죠. 이 과정에서 서류심사를 비롯해 재검증을 하기 때문에 길게는 한 달 정도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고 하네요.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은 2019년 기준으로 약 242만 명이 취득을 시도한 자격증입니다. 도시농업관리사의 주요 활동무대가 되는 도시텃밭 역시 매년 35% 이상 꾸준히 증가하고 있죠.

 

 

 

 

 

 

 

미래시대 새로운 농업의 모습으로 주목받는 도시농업의 전문가인 도시농업관리사. 

회색의 도시에 푸르른 빛을 선사하는 경쟁력 있는 미래직업입니다. 

 

 

 

 

[참고자료]

한국고용정보원(워크넷), [신직업탐구] 도시농업관리사 - 회색 도시에 녹색 텃밭을 가꾸다 

https://blog.naver.com/work_net/222109396176

모두가 도시농부, 도시농업관리사 소개

https://www.modunong.or.kr:449/certificate/intro.do?menuNo=25

세계 최초 전문 자격증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의 모든 것

https://blog.naver.com/mifaffgov/221601300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