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폭염 시리즈! 무더운 여름 폭염, 이렇게 대비하세요!

농이터 2021. 8. 5. 10:22

 

 

 

 

폭염 시리즈! 폭염, 이렇게 대비하세요!

 

 

 

 

 

 

 

무더운 여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매일 매일 똑같이 뜨겁게만 느껴지는 여름!

하지만 뉴스에서는 폭염주의보와 폭염경보를 나눠서 알려주고 있는데요.

 

여름철 대표 자연재해인 폭염,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폭염주의보? 폭염경보? 무슨 차이지?

 

 

폭염이란 평년보다 기온이 매우 높아 더위가 심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가 되는 상태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폭염이라는 단어가 주는 무서움 탓에 폭염주의보, 폭염경보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폭염주의보보다는 폭염경보가 조금 더 위험한 자연재해입니다. 폭염주의보는 일 최고 체감온도가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때 발효되고, 폭염경보는 일 최고 체감온도가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됩니다.

 

 

폭염주의보나 폭염경보가 무서운 이유는 단발성으로 그치는 기상재해가 아니기 때문이에요. 한번 찾아온 폭염은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한 달 가까이 지속되며 대한민국 전체를 달궈버립니다. 실제로 역대 최고의 폭염이 찾아왔다는 2018년 폭염은 무려 31.5일 가량 이어지며 큰 피해를 남겼죠. 올해 역시 장마가 짧게 끝나면서 2018년과 비슷한 수준의 폭염이 찾아올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피할 수 없는 폭염,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태양을 피하고 싶은 여러분들 주목! 폭염 예방법

 

 

 

먼저 폭염으로부터 우리를 구해줄 냉방기기를 사전에 점검해둬야 합니다. 폭염이 찾아왔는데 에어컨이 가동되지 않는 상황은 상상만 해도 괴롭죠. 냉방기기를 사용할 때는 실내외 온도 차이를 5℃ 내외로 유지해야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폭염 시 가장 경계해야 할 적은 햇빛입니다. 햇빛이 가장 뜨거운 오후 2시에서 5시 사이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실외 작업은 피해주세요. 부득이하게 외출을 해야 하면 햇빛 가리개나 썬크림을 바르고, 집안에서도 커튼이나 천 등으로 직사광선을 차단하는 게 좋습니다.

 

 

 

 

 

폭염 때는 수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니, 특별히 갈증이 느껴지지 않아도 15~20분 간격으로 물을 한 컵씩 마시는 게 좋아요.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수나 커피보다는 생수와 이온음료가 더 도움이 됩니다.

 

음식은 상할 위험이 있으니, 외부에 방치하지 말고 조리 즉시 먹는 걸 추천합니다. 종류에 따라 냉장고에 넣어도 위험할 수 있으니, 가급적 음식도 남기지 마세요.

 

 

 

 

 

 

 

 

폭염이 야기하는 대표 온열질환과 대처법은?

 

 

폭염은 아무리 열심히 대비한다고 해도 여름 내내 우리를 괴롭히는 질병입니다. 폭염이 찾아온다고 해도 직업적 특성 탓에, 혹은 여러 사정으로 외부활동을 자제하기 힘든 이들도 많죠.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오래 활동할 경우 열사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열경련, 열실신도 함께 찾아올 수 있죠.

 

다양한 온열질환이 찾아왔을 때는 119에 즉시 신고하고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는 게 중요해요. 차가운 물로 몸을 적시고 얼음을 문대주는 겁니다. 열로 인한 근육경련이 일어났을 때는 소금을 물에 녹여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그럼에도 쉽게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온열질환뿐만 아니라 폭염으로 인한 합병증도 올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질병이 뇌졸중과 급성심정지입니다. 뇌졸중의 경우 탈수와 탈진으로 인한 열사병과 증상이 비슷하기에 더욱 위험합니다. 두통과 구토, 어지럼증, 마비 등의 증상이 찾아오면 지체 없이 병원을 찾아주세요. 여름에는 급성 심정지도 올 수 있습니다. 폭염으로 급상승한 체온을 맞추기 위해 심장이 무리하게 활동을 하다가 심정지가 오는 건데요. 심정지의 경우 4~6분이 골든타임이니 환자가 발생한다면 즉시 119에 신고하고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합니다.

 

 

 

 

 

 

 

 

 

짜증을 유발하는 폭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무더위에 스트레스 지수가 많이 높아지셨을 텐데요.

폭염이 무서운 기상재해이긴 하지만, 철저히 대비한다면 충분히 막아낼 수 있는 재해이기도 합니다.

 

물을 자주 마시고, 햇빛을 피하는 지혜를 발휘해 폭염으로 가득한 여름을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폭염을 슬기롭게 이겨내는 방법 5가지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890368&cateId=cardnews&pWise=main&pWiseMain=B1

대구시, 폭염으로 발생하는 질병들, 먼저 알고 대비해요

https://blog.naver.com/daegu_news/222438233589

서울시, 올여름 폭염! 이렇게 대비하세요!

https://blog.naver.com/haechiseoul/222431239878

‘역대 1위’ 2018년 넘보는 2021년 폭염…변수는 ‘태풍’

https://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100410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