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알짜농자 : 알짜배기 농어업 관련 자격증] 무궁무진한 바다의 자원을 개발하고 지켜나가는 해양환경기사

농이터 2021. 7. 14. 09:29

 

 

 

 

알짜농자 : 알짜배기 농어업 관련 격증

 

무궁무진한 바다의 자원을 개발하고 지켜나가는

해양환경기사

 

한국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국가입니다. 어디로 가도 조금만 나아가면 바다를 만날 수 있기에 한국은 예부터 바다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자원의 보고, 바다를 보호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주목받는 자격증이 있어요. 바로 해양환경기사죠.

 

 

 

 

 

 


해양개발과 해양환경에 대한 모든 것을 담당한다!

 

 

 

 

 

 

해양환경기사 물리, 화학, 지질 및 해양생물학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해양개발에 필요한 기초 조사 및 연구를 하는 직업입니다. 기름 배출사고가 났을 때 배출의 방지 및 수거, 처리와 배출된 기름의 확산을 방지하고 제거하는 일을 하는 것도 이들이죠. 바다의 수온이나 압력, 염분, 해저 지각 운동 등 다양한 분석을 통해 해양학적 자원을 개발할 수도 있어요. 해양 환경에 대한 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해양 구조물을 연구하고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자격증이 있으면 구조물 시공을 감독할 수도 있죠.

 

 

해양환경기사라는 자격증이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수질환경기사나 산업기사, 해양조사산업기사, 해양자원개발기사, 해양공학기사 등도 크게 보면 이 자격증의 영향을 받는 관련 국가자격증입니다.

 

 

 

 

 

 

 


미래 전망이 확실한 자격증

 

 

 

 

 

 

해양환경기사는 미래 전망이 탁월한 자격증 가운데 하나입니다. 최근 미세 플라스틱이나 해양쓰레기 등 해양생태계에 대한 환경의식이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환경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정부에서도 정책지원을 통해 해양환경기사에 대한 고용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실제로 해양환경기사를 포함해 생명과학연구원의 종사자 수는 현재 38,000명으로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2.6%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임금과 복리후생이 좋을 뿐 아니라 연구의 연속성이 요구되는 프로젝트가 많아 정규직 채용 비율도 높습니다. 공채나 특채를 통해 중공업, 건설, 전력, 정유 관련 회사에 취업할 수 있어요. 해저 석유개발 관련업체나 해양 및 자원개발업체 등 해양과 관련된 거의 모든 분야로 진출할 수 있을 정도로 범용성도 높은 자격증입니다.

 

 

 

 

그렇다면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타 국가자격증과 마찬가지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해양환경기사가 되려면?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눠서 치러집니다. 필기에서는 해양학개론, 해양생태학, 해양계측학, 해수의 수질분석, 해양관련법규를 보며 실기에서는 해양연안오염 방지 실무를 평가하죠. 필기는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과목당 20문항입니다. 여기서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얻어야 합격이 되죠. 실기는 필답형과 작업형이 각 50점으로 채점됩니다. 총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니다.

 

 

과목이 많고, 전문적인 내용이 많은 탓에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해양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게 유리합니다. 실제로 응시 자격도 조금 까다로운 편이에요. 동일 분야의 다른 종목의 기사 소지자이거나, 관련학과 대학교 졸업, 예정자여야 합니다.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 경력이 4년 이상 되어야 하는 조건도 있죠. 애초에 응시자격 자체에서 전문성을 거르기 때문에 합격률 자체는 평범한 수준입니다. 필기 합격률은 시험이 특별히 어려운 해를 제외하면 평균 50% 정도이고, 실기는 그보다 조금 더 낮은 30~40% 정도입니다.

 

 

 

 

해양환경기사 자격증 시험 일정

 

 

 

2021년
필기 시험 일정
필기 시험 원서접수 2021.04.12(월) ~ 04.15(목)
필기 시험 2021.05.15(토)
필기 합격(예정자) 발표 2021.06.02(수)
2021년
실기 시험 일정
실기 시험 원서접수 2021.06.14(월) ~ 2021. 06.17(목)
실기 시험 2021.07.10(토) ~ 2021.07.24(토)
최종합격자 발표일 2021.08.20(금)

 

 

 

 

 

 

 

 

 

 

산업의 발달과 인구증가에 따라 식량과 자원이 점차 고갈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해양개발이 떠오르고 있는데요.

 

 

 

무궁무진한 바다의 자원을 발굴하고 지켜나가는 일에 관심이 있다면

해양환경기사를 주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참고자료]

큐넷, 해양환경기사

https://www.q-net.or.kr/crf005.do?id=crf00505&jmCd=1401

네이버 지식백과, 해양환경기사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26496&cid=42116&categoryId=42116

학점은행제 해양환경기사, 응시자격을 온라인으로!!()

https://blog.naver.com/ywcho9999/222113562700

해양수산부 자격증, 해양환경기사

https://www.mof.go.kr/job/certificate.do?menuKey=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