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잇템❓ 어잇템❓] 이것은 무엇에 쓰는 물건이고?! 오늘의 농잇템은 탈탈 털면 핵심 알맹이가 나오는 <탈곡기>

농이터 2021. 7. 13. 09:42

 

 

 

 

농잇템❓ 어잇템❓

|

 

!

 

털고 나면 핵심 알맹이가 나오는 탈곡기!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입니다

 

 

 

과거 농촌에서는 겨울이면 누군가를 때리는 듯한 소리가 집집마다 울려 퍼졌습니다. 농부들이 곡식의 이삭을 직접 도리깨 등으로 두드려 탈곡을 했기 때문인데요. 기술이 발전되면서 요즘은 자동탈곡기를 많이 쓰고 있습니다.

 

 

탈탈탈탈 털고 나면 짜잔!

핵심 알맹이가 나오는 오늘의 농잇템! 탈곡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깨가 남아나질 않았던 과거의 탈곡기

 

 

 

 

 

탈곡 벼나 보리 따위 곡식의 이삭에서 낟알을 털어내는 농사일을 말합니다. 타작이나 바심, 마당질이라 부르기도 하죠. 보리나 밀 등의 일부 작물을 제외한 대부분의 작물의 탈곡은 꼬투리가 바싹 마르고 얼어서 낟알이 잘 떨어지는 겨울철에 집중적으로 행해졌어요.

 

탈곡의 풍습도 지역과 작물에 따라 조금씩 달랐습니다. 하지만 탈곡을 하는 데 사용하는 탈곡기는 어디에나 비슷했어요. 과거에는 두 나뭇가지의 한끝을 동여매서 집게 비슷하게 만들고 사이에 벼 이삭을 끼워 훑는 벼훑이를 사용했습니다. 납작한 쇠못을 나무판에 박아 훑는 그네를 사용하기도 했죠. 막대 끝에 2, 3개의 회초리를 달아 휘두르는 도리깨도 많이 활용했습니다. 겨울철에 농가에서 때리는 소리가 났던 이유죠.

 

그런데 이런 전통방식의 탈곡 방법은

당연히 노동력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도리깨를 쳐본 사람은 알겠지만, 어깨가 남아나질 않거든요. 이에 기술의 발전에 따라 자동 탈곡기도 등장했습니다.

 

 

 

 

 

 

 

 

 


 

 

농촌의 필수템! 자동 탈곡기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입니다

과거에는 손으로 줄기를 붙들고 이삭만 탈곡부에 넣는 방식이었지만, 이제는 기계가 직접 줄기를 붙들고 있어요. 기술의 발달에 따라 발로 페달을 밟아 작동하는 탈곡기에서 줄기까지 집어넣으면 기계가 알아서 탈곡하고 분류까지 진행하는 형식으로 진화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의 농가에서 자동탈곡기를 사용하고 있죠.

 

자동탈곡기는 탈곡 장치와 풍구를 중심으로 하는 풍선장치로 나뉩니다. 볏단을 넣으면 V자 모양의 급치가 회전하며 벼알을 떨어뜨리는 식이죠. 수망에 떨어진 벼 낟알과 볏짚은 무게에 따라 자동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참깨부터 옥수수, 보리 등 작물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가진 자동탈곡기가 많이 등장해 농촌의 일손을 도와주고 있죠.

 

 

 

 

 

 

 

 


 

탈곡기를 사용할 때는 조심, 또 조심!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입니다

 

 

 

자동탈곡기를 비롯해 농촌의 일손을 돕는 기계들이 많이 등장하면서 농기계 안전사고에 대한 문제도 대두되고 있어요.

 

농기계를 운전하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도 있고, 농기계 사이에 신체나 옷이 말려 들어가서 사고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농기계는 대부분이 크고 동력이 강력한 탓에 한번 사고가 나면 크게 나는데요. 다행히도 안전사고의 상당수가 운전 부주의입니다. 즉, 운전자가 조금만 조심하면 큰 사고는 막을 수 있다는 뜻이죠.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법은 굉장히 간단해요. 도로를 주행할 때는 일반 자동차처럼 교통 법규를 잘 지키고, 야간에는 등화장치를 부착하는 게 좋습니다. 농기계를 점검하거나 수리할 때는 반드시 시동을 끄고, 옷이 말려가지 않도록 항상 옷 밑단을 확인해 주세요. 수화물을 너무 많이, 그리고 높게 쌓으면 주행 시 전복의 위험이 있습니다.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을 주행할 때도 속도를 낮추고 트레일러 브레이크를 작동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죠.

 

 

 

 

 

 

 

 

탈곡기는 농촌의 효율을 한층 높이고, 일손에 대한 고민을 덜어준 기계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도구도 제대로, 안전하게 활용할 때 빛을 발하는 법!

꼼꼼하고 철저한 운전 습관으로 안전한 탈곡기 활용을 이어나가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탈곡기’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52243&cid=40942&categoryId=31871

농촌진흥청, 참깨 탈곡기로 빈틈없이 탈탈탈 털어보자!

https://blog.naver.com/rda2448/221121502909

안전보건공단, <安단테> 다가오는 가을 농번기, 농기계 사고 주의!

https://blog.naver.com/koshablog/221659321152

한국민족대백과사전 탈곡기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_id=E0058801

한국민속대백과사전 탈곡

https://folkency.nfm.go.kr/kr/topic/detail/9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