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오늘의 촌능력☄] 양식과 수경재배를 한 번에! 아쿠아포닉스

농이터 2021. 5. 14. 09:48

 

 

 

오늘의 능력

 


 

양식과 수경재배를 한 번에!

아쿠아포닉스

 

 

 

농어촌에서의 중요한 기술과 개발,

숨어있는 농어촌능력에 대해 알아보는 <오늘의 촌능력>

 

 

 

다섯 번째 주제는 미래를 책임질 새로운 형태의 친환경 농법! '아쿠아포닉스'입니다.

 

 

 

 

 

이제 친환경은 분야를 막론하고 모든 곳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농어촌에서도 마찬가지! 양식장에서 활용되는 친환경 농법은 우리가 상상도 하지 못했던 기발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데요.

 

 

 

 

 

 

오늘의 주인공, 아쿠아포닉스는 대표적인 친환경 농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 . . . .

아쿠아포닉스란?

 

아쿠아포닉스는 물고기 양식(Aquacuiture)과 수경재배(Hydroporics)의 합성어입니다. 말 그대로 물고기를 키우면서 수경재배를 하는 농법인데요. 물고기를 키울 때 발생하는 다양한 유기물을 거름으로 하여 식물을 재배하는 순환형 친환경 농법을 말합니다. 우선 물고기 배설물을 비롯한 암모니아, 아질산염 등이 바이오 필터에 있는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어 수조 속 식물의 영양분으로 쓰입니다. 그 후, 식물이 질소를 흡수하고 남은 깨끗한 물이 수조로 다시 돌아가는 형태죠.

 

아직까지는 개발 초기 단계이기에 재배작물이 엽체류로 한정되고 초기투자금도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어요. 하지만 그럼에도 아쿠아포닉스는 미래를 이끌 새로운 친환경 농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위의 단점을 모두 메꿀 수 있을 정도로 장점이 많기 때문이죠.

 

 

 

 

 

 

 

 

.

환경에도 좋고 효율도 좋은 순환형 친환경 농법

 

아쿠아포닉스를 활용할 때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버려지는 쓰레기, 유기물이 획기적으로 줄어든다는 겁니다.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총 양식어업 생산량은 8210만 톤입니다. 전체 수산물 생산의 약 46% 정도를 양식에서 얻고 있는 건데요.

 

양식의 규모는 나날이 늘고 있지만, 그만큼 양식장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폐해 또한 큽니다. 높은 밀도의 양식장에서 길러진 물고기들 탓에 생태계가 영향을 받고 있고, 이 물고기들이 대량으로 생산하는 유기물로 인한 환경 문제도 있죠. 배설물부터 먹지 않은 사료에 이르기까지. 양식장에서 나오는 쓰레기와 유기물로 인해 해양 생태계의 균형 자체가 무너진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쿠아포닉스 농법을 사용하면 이런 문제가 모두 해결됩니다. 통상 양식장에서는 물고기의 배설물을 비롯한 유기물이 독소로 작용해서 주기적으로 물 교체를 해줘야 하는데요. 아쿠아포닉스를 활용하면 물이 항상 순환하기에 물 사용량이 90% 이상 줄어듭니다. 발생하는 유기물도 거름으로 바로 사용되고 분해되어 문제되지 않아요.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아 식물과 물고기가 모두 건강하게 성장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실제로 아쿠아포닉스를 활용한 국내의 한 농장에서는 양식장에서 메기를 키울 때보다 성장 속도는 40%정도 줄고, 크기는 두 배 이상 커졌다고 해요. 농산물 역시 새싹삼의 발아율이 일반 재배법의 발아율보다 14% 높은 95%를 기록했습니다.

 

 

 

 

 

 

 

 

.

미래를 책임질 새로운 형태의 친환경 농법 대표주자

 

친환경 끝판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아쿠아포닉스는 현재 국내외에서 가장 주목받는 친환경 농법 중 하나입니다. 많지는 않지만 국내에서도 아쿠아포닉스를 활용해 성공한 기업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중이죠. 정부에서도 아쿠아포닉스를 미래 친환경 농법의 하나로 관심 있게 지켜보며 다양한 지원을 이어나가는 중입니다. 이런 지원에 힘입어 초기 설치비용이 높고, 유지비용이 만만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아쿠아포닉스를 시도하는 농가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낭비되거나 버려지는 자원 없이 언제나 신선한 농・수산물을 가능하게 하는

신개념 친환경 농법, 아쿠아포닉스입니다.

 

 

 

 

 

 

 

 

 

[참고자료]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블로그 - 친환경 양식 기술, 아쿠아포닉스

https://blog.naver.com/kordipr/222310633622

네이버 지식백과 – 아쿠아포닉스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80265&cid=43667&categoryId=43667

한국농어촌공사 흙사랑, 물사랑 웹진 – 미래의 친환경 농법을 제시하다 아쿠아포닉스

https://www.ekr.or.kr/Kkrpub/webzine/2020/06/section2-3.html

‘물고기’가 ‘친환경 채소’를 키운다?

http://www.hkb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3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