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어촌의 가치, 토종의 가치] 탄소 잡아먹는 하마!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서해안 갯벌!

농이터 2021. 5. 7. 10:00

 

 

 

 

농어촌의 가치토종의 가치


탄소 잡아먹는 하마!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서해안 갯벌

 

 

 

 

 

밀물과 썰물의 조화로운 풍경이 펼쳐진 곳,

누구나 한 번쯤은 방문해봤을 법한 갯벌!

 

우리에게는 서해안 어디를 가도 쉽게 볼 수 있을 만큼 흔한 풍경이지만

해외에서는 이 갯벌에 무수한 찬사를 보내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작년 7월에 한국의 갯벌을 찍은 사진첩이 해외에 공개되자, 전 세계의 많은 전문가들은 너도나도 한국 갯벌의 우수함을 칭찬하고 나섰습니다. 갯벌 지질 분야 세계 2대 석학 중 한 명인 독일의 뷔르가르드 플레밍(Burghard Flemming) 교수는 “현직에 있었다면 갯벌 지형지질의 교과서로 활용했을 사진들 이라며 극찬을 했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 서해안의 갯벌북해, 캐나다, 미국, 아마존 유역의 갯벌과 함께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로 꼽히고 있어요.

 

완만한 경사에 얕은 수심, 큰 조차 등 갯벌 발달의 모든 요건을 갖추고 있는 서해안은 펄, 모래, 혼합 갯벌 등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말 그대로 갯벌 종합선물세트 같은 곳이죠.

 

 

 

 

 

 


 

갯벌은 바다의 보물이라 불리는 천혜의 자연환경입니다.

 

 

 

 

과거에는 매립지 1순위로 꼽히던 갯벌이지만, 지금은 어떻게든 갯벌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 중인데요. 갯벌이 바다에 몇 없는 블루카본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블루카본온실가스를 흡수하는 맹그로브숲과 염습지 같은 해안생태계를 말해요. 바다로 흡수되는 탄소의 절반 정도를 블루카본이 소화하고 있을 정도로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에 국제적으로 보존, 발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죠. 마치 푸른 숲의 나무들이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대기 환경을 개선하고 있는 것처럼, 바다에서도 수많은 블루카본이 탄소를 흡수하고 있는 겁니다.

 

 

 

 

전체 면적이 2,482㎦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갯벌은 블루카본으로서의 성능이 굉장히 뛰어나다고 해요. 국내 갯벌은 해마다 48만 4500t의 온실가스를 흡수하고 있습니다. 이는 승용차 20만대가 내뿜는 양으로 30년 된 소나무 약 7340만 그루가 연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과 맞먹는 양인데요. 이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면 단위면적(1㎦)당 63억 원 규모로 연간 약 16조 원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가치라고 합니다.

 

 

 

 

생태계 보존을 위해서도 갯벌은 꼭 보호되어야 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조용해 보이는 갯벌이지만, 그 안에는 갯지렁이와 동죽 등의 갯벌 생물들이 살고 있어요. 이들을 먹이로 삼는 철새들 역시 해마다 갯벌을 찾아와 풍요로운 생태계를 조성하죠. 일례로 우리나라 전체 갯벌 면적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는 강화갯벌에는 해양보호생물인 저어새가 매년 번식을 위해 찾아오고 있습니다. 강화갯벌에만 총 16종의 염생식물과 92종의 대형저서동물이 살고 있을 정도죠.

 

 

 

 

 

 

 

갯벌의 가치가 나날이 재평가되면서 국내에서도 갯벌을 보호하고, 복원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국제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탄소중립에 있어서도

국내 갯벌이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탄소 배출을 막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자연이 흡수하는 탄소 양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이죠.

 

 

 

 

 

 

 

 

 

블루카본의 보고이자 해양생태계의 핵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국내 갯벌!

보기도 좋고, 활용성도 좋은 우리의 보물입니다.

 

 

 

 

 

 

 

 

[사진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해양환경정보포털, 세계주요갯벌

https://www.meis.go.kr/mes/mudFlat/externalSituation/view4.do

네이버 지식백과, 재미있는 바다 이야기-세계 5대 갯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843043&cid=47305&categoryId=47305

세계 5대 갯벌로 손꼽히는 강화갯벌을 소개합니다!

https://blog.naver.com/koreamof/222020029577

[기후변화와 블루카본](1)국내 갯벌, 연간 승용차 20만대 온실가스 흡수…‘블루카본’ 뭐기에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104130600015&code=610102

해양수산부, [해랑이 PMI] 온실가스를 줄이는 파란 신호, 블루카본

https://blog.naver.com/koreamof/222135235174

한국의 갯벌 E-book 사진첩...해외 전문가들 사이에서 극찬

http://www.ktidalflats-heritage.com/home/bbs/board.php?bo_table=bbs04_03&wr_id=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