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집콕생활로 늘어난 체중이 고민이라면? 다이어트 음식 추천 & 생활 속 당류 줄이기 꿀팁!

농이터 2021. 3. 17. 10:00

 

 

 

 

 

 

 

건강한 다이어트가

최고의 다이어트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면서 사람들의 생활에 많은 변화가 생겨나고 있는데요.

모든 분야에서 언택트 시스템이 정착되었고, 사람들은 외부로 나가기보다는 집에서 모든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음식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외식을 하기보다는 집에서 배달음식을 시켜먹고, 먹고 싶은 간식이 있으면 인터넷으로 주문하기도 해요.

편리한 집콕생활이지만 활동은 제한되고 먹는 건 늘어났기에 체중이 불어나는 건 어쩔 수가 없죠.

 

 

오늘은 집콕생활로 늘어나는 몸무게가 걱정인 분들을 위해

초롱이가 다이어트 음식과 당류 줄이기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롱이와 함께 알아볼까요?

 

 


 

 

 

?‍♀️

 

"최고의 다이어트는?"

 

 

 

 

여러분이 가장 많이 시도했던 다이어트는 뭔가요? 최근에 이슈가 되었던 간헐적 단식이나 원푸드 다이어트는 많은 분들이 시도해 봤을 텐데요. 모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잘못 실행하면 부작용도 있어서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죠. 직장생활을 하거나 일상생활을 하면서 실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은 에너지 섭취를 줄이고음주를 자제하는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겁니다. 저열량, 저탄수화물, 저지방, 고단백 등 시중에 나와 있는 수많은 다이어트 식단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너무 극단적인 식단은 몸에도 좋지 않고 다이어트 실패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필요한 영양섭취를 줄이면 건강이 나빠지는 건 물론이고 기력이 떨어져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출처 : 클립아트 코리아 /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입니다.

 

 

다이어트에 운동은 필수!

 

 

보통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건 유산소 운동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체중 감소 후 유지를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근력 운동이 필수입니다. 비만관리협회에서 추천하는 운동횟수는 유산소 운동의 경우 중간 정도의 강도로 하루에 30~60분. 근력 운동의 경우 8~12회 반복할 수 있는 중량으로 8~10가지 종목을 주당 2회 1~2세트 실시하는 겁니다. 운동을 병행하지 않고 식이조절만으로 하는 다이어트는 분명한 한계가 있을 뿐 아니라 빠진 살이 축축 늘어질 수도 있으니, 다이어트를 준비한다면 꼭! 운동도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

 

"다이어트에 효과 최고인

저칼로리 음식은?"

 

 

 

 

출처 : 클립아트 코리아 /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입니다.

 

다이어트 하면 식이조절은 필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저칼로리 음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곤약인데요. 100g당 5칼로리라는 적은 열량을 자랑하는 곤약에는 글루코만난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이 물질은 항암효과를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물과 만나면 약 20배 정도로 불어나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성분이에요. 포만감이 필수인 다이어트에 최적인 식품이죠. 꽃양배추라 불리는 콜리플라워 역시 100g당 26칼로리로 저칼로리 음식의 대표격인 음식입니다. 열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100g만 섭취해도 하루 권장량이 충족될 정도로 비타민 C가 풍부해 영양섭취에도 효과적인 식품이죠. 자몽 역시 다이어트 음식으로 각광받는 과일입니다. 100g당 32칼로리의 열량을 가지고 있는데요. 자몽 안에는 지방을 분해하여 흡수를 막아주는 나린진이라는 성분이 있어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이 외에 단호박, 찐 고구마, 통밀빵 등도 칼로리는 낮으면서 포만감을 높여주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다이어트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

당류 줄이기"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칼로리 낮은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건 살을 찌우는 당류를 줄이는 겁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하면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는 자신의 하루 총 열량의 10%를 초과하면 안 된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국민은 당류섭취의 60% 이상을 가공식품으로 섭취하며 남성보다는 이, 어른보다는 유아청소년이 당류를 더 좋아한다고 합니다.

 

 

출처 : 클립아트 코리아 /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입니다.

 

 

달콤하고 맛있지만 내 몸에는 살을 부르는 음식,

당류는 어떻게 줄여야 할까요?

 

 

일단 탄산음료와 과일을 줄여야 합니다. 음료수를 마셔야 할 때는 영양정보를 확인하고 탄산을 마시기보다는 이나 탄산수를 마셔주세요. 간식 역시 마찬가지! 과자나 빵, 떡, 아이스크림 중에 당류가 들어가지 않은 제품은 거의 없어요. 과자를 먹기보다는 사과나 귤 등, 달콤한 과일을 먹는 게 다이어트와 건강에 더 좋습니다. 커피를 마실 때도 설탕과 시럽을 빼고 마셔보세요. 한결 건강해진 몸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죠.

 

각종 성인병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비만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이어트가 필수입니다.

집콕생활로 식생활과 생활패턴이 불규칙해져 힘들겠지만,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내용 참고]

 

정책브리핑, 슬기로운 간식 선택 방법은? 당류 줄이는 법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883742

통계청, 집콕으로 늘어난 체중! 2021 새해 목표는 다이어트 성공?

https://blog.naver.com/hi_nso/222219431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