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봄을 준비하는 집안 대청소 작전! 천연성분을 활용한 친환경 청소법

농이터 2021. 3. 12. 09:39

 

 

?

 

봄을 준비하는 집안 대청소 작전!

천연성분을 활용한 친환경 청소법

 

 


 

 

 

 

 

 

 

 

따뜻한 봄을 기다리며, 집안 대청소 작전을 펼치는 초롱이들!

 

그런데 이럴 수가!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려고 했던 것뿐인데,

도리어 집을 화학물질로 뒤덮는 일이 될 수 있다니?

 

 

 

몸을 씻을 때 사용하는 바디워시, 클렌징폼, 샴푸부터 설거지할 때 쓰는 주방 세제, 세탁 세제, 청소용 세제까지 합성 세제는 우리 일상 곳곳에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합성 세제에는 대부분 암모니아, 염소, 포름알데히드를 비롯한 많은 유해 화학 물질이 들어 있어요. 이들 세제는 피부에 직접 닿는 것뿐 아니라 사용 시 발산되는 화학 물질이 호흡기에 들어가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죠.

 

최근 친환경적 삶을 추구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천연 세제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는데요. 천연 세제는 합성 세제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언제든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인체에 무해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오늘 초롱이들이 친환경 청소법으로 청소를 해본다고 하는데요.

 

 

 

함께 가보실까요?

 

 

 

 


 

 

 

 

 

천연성분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요?

 

 

 

 

 

 

 

 

구연산

 

감귤과 레몬 과즙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인 구연산은 약한 유기산으로 얼룩이나 물때, 소독 등에 효과적입니다. 물이 담긴 스프레이에 희석해, 편하게 뿌려주며 청소할 수 있습니다. 알칼리성을 중화해주고 살균 효과가 있어 찌든 때나 곰팡이를 제거하는 데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찌든 때 청소부터 과일과 채소의 잔류 농약 세척까지 주방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아이템입니다. 특히 흡착력이 좋아 패브릭 제품에 달라붙은 오염물질과 악취 제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주성분인 중탄산나트륨은 물에 녹으면 나트륨이온과 탄산수소이온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인체에도 환경에도 무해한 천연세제라 할 수 있어요.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는 천연성분을 합성한 화합물인데요. 베이킹소다, 구연산과 비슷한 모양이지만 가장 조심해야 할 천연세제죠. 뛰어난 세정력으로 친환경 표백제의 원료가 되기도 하거든요. 하지만 인체에 유해하지 않고 세탁 시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고 검증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답니다. 강한 염기성으로 세척력이 뛰어나 흰 빨래를 할 때나 세탁조를 청소할 때 활용하면 좋아요.

 

 

 

 

 

 

 

 

 

 

 

 

 

 

 

천연세제를 활용해 청소하는 방법을 공간 별로 알려드려요!

 

 

 

 

 

 

 

 

거실 및 침실

 

바닥은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한 후 물 1L에 구연산 1작은술을 섞은 구연산수를 뿌리고 물걸레로 닦습니다. 러그나 소파와 같은 패브릭 제품에 얼룩이 있다면, 베이킹소다 페이스트를 얼룩 전체에 바르고 그 위에 식초수를 뿌린 후 닦아내세요. 창문과 방충망은 식초수나 베이킹 소다수를 분무기에 넣어서 뿌린 후 헝겊이나 신문지로 닦아냅니다.

 

 

 

 

 

청소가 쉽지 않은 매트리스는 베이킹소다 2컵에 페퍼민트나 라벤더 오일 2~3방울을 섞어 고르게 뿌린 후 한 두시간 정도 방치해 두었다가 청소기로 전부 빨아들이세요. 먼지와 진드기들이 베이킹소다에 붙어나와 제거됩니다.

 

 

 

 

 

 

 

 

 

 

 

욕실

 

베이킹소다와 미지근한 물을 2:1 비율로 섞어 타일, 바닥, 욕조, 세면대 등 때가 쌓인 곳에 바르고 5~10분 후에 솔이나 수세미로 잘 닦아냅니다. 곰팡이가 심하다면 베이킹소다를 뿌린 후 구연산을 희석한 물을 뿌려 거품이 올라올 때 솔로 닦아내세요. 샤워기는 과탄산소다로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어요. 샤워기를 분리한 후 과탄산소다를 희석한 물에 30분가량 담가두었다가 칫솔로 남은 때를 문질러 제거하면 됩니다.

 

 

 

 

 

 

 

 

 

주방

 

가스레인지와 후드는 식초수나 베이킹 소다수를 뿌린 뒤 적당히 불려 닦아내세요. 찌든 때가 쉽게 없어집니다. 싱크대 거름망 배수구 쪽의 곰팡이와 음식물 찌꺼기는 과탄산소다 가루를 뿌리고 뜨거운 물을 부어 거품이 올라오면 세척합니다. 조리대, 싱크대는 레몬즙을 물과 1:1로 섞어 닦아주세요. 냄새, 세균, 곰팡이를 한꺼번에 없앨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봄을 맞아 새마음 새뜻으로 우리 집 대청소 한판 어떨까요?

어린아이가 있는 집,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이라면 더욱더 좋을 친환경 청소법!

여러분들도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내용 출처]

천연성분을 활용한 친환경 청소법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733848&memberNo=4257741

천연세제를 활용한 친환경 세탁법

https://blog.naver.com/keiti_sns/222011986245

집안 청소는 천연 세제로

https://news.joins.com/article/8110086

집안 찌든때 깔끔하게 제거하는 '친환경 청소법’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8631370&memberNo=35098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