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공인인증서 없어도 ?! 공동인증서 궁금증 총정리!

농이터 2021. 3. 5. 14:29

 

 

 

 

공인인증서 없어도 OK!

공동인증서 궁금증 총정리!

 

 


 

 

 

 

 

 

지난해 12월, 도입된 지 21년 만에 공인인증서가 완전히 폐지되고 '공동인증서'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앞으로 금융거래를 할 때 공인인증서뿐 아니라 민간인증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어떤 인증서를 써야 할지 혼란을 겪고 있는 분들 많으시죠? 지금까지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 민간인증서는 안전한지 등 공동인증서와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 지금부터 하나씩 풀어가 볼까요?

 

 

 

 

 

 

Q1. 왜 공인인증서를 폐지한 건가요?

 

공인인증서를 설치하고 저장하는 과정에서 불편을 겪어보신 분들 많으셨죠? 공인인증서는 개인정보를 확실히 보호해준다는 이점이 있었지만 그에 반해 과도한 규제로 전자서명의 기술·서비스 발전과 시장경쟁을 저해하고, 공인인증서 중심의 시장독점을 초래하며, 국민의 전자서명수단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비판을 들어왔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소거하고 국민의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해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게 되었습니다.

 

 

 

 

 

 

 

 

Q2. 그럼 앞으로 인증서 없이도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되는 건가요?

 

공인 인증제도의 폐지는 금융거래에서 ‘인증서가 필요 없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다만 기존에는 국가가 인증한 6개 기관(금융결제원, 한국정보인증, 한국전자인증, 코스콤, 한국무역정보통신, 이니텍)에서 발급한 공인 인증서에 대해서만 차별적인 효력이 부여됐지만, 이제는 다양한 민간 사업자가 발급한 인증서에도 기존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이 부여된다는 의미이죠.

 

 

 

 

 

 

 

 

 

 

 

 

Q3. 앞으로 사용 가능한 인증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기존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공동인증서, 개별 은행 등이 발급한 인증서, 통신사나 플랫폼사업자 등이 발급한 인증서가 있습니다. 다만 개별 은행 등이 발급한 인증서는 타 금융기관에서는 이용이 제한될 수 있고, 통신사 등이 발급한 인증서는 금융실명법 수준의 실명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금융거래에 사용하는데 제한이 있는 등 인증서마다 이용 방법과 이용범위가 조금씩 다릅니다. 자신에게 맞는 인증서를 알아보고 선택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Q4. 기존 공인인증서는 다 사라지고 새로 발급받아야 하나요?

 

기존 인증서는 유효기간까지 활용이 가능합니다. 만료 후에는 공동인증서를 갱신하거나 민간 인증서 등을 발급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Q5. 기존 공인 인증서와 비교했을 때 민간인증서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장점은 ‘편의성’입니다. 개인 컴퓨터나 휴대전화 등으로도 쉽게 발급받을 수 있고 특수문자 포함 10자리 비밀번호 대신 지문, 안면 인식 등 생체 정보나 간편 비밀번호(PIN), 패턴 등으로 이용할 수 있죠.

 

금융결제원의 금융인증 서비스는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며, 인증서가 클라우드에 저장돼 스마트폰에 따로 저장할 필요도 없습니다.

 

 

 

 

 

 

 

Q6. 민간인증서… 믿어도 될까요?

 

정부는 비대면 금융거래에 다양한 인증서를 안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금융거래용 인증서에 더욱 엄격한 보안 심사를 실시할 것을 약속했어요. 또한 금융거래 사고에 대한 금융회사의 배상 책임을 확대하는 등 인증서를 발급한 금융회사의 책임도 함께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죠. 하지만 새로운 정책이 정립되는 초기 단계기 때문에 대출, 고액자금 이체 등과 같은 고위험 거래에는 복수의 인증수단을 쓰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용 출처]

내일부터 ‘공인 인증서’ 폐지돼도 그대로 금융거래 가능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09/2020120902097.html\

[Q&A]내일부터 공인인증서 폐지...무엇이 달라지나

https://www.sedaily.com/NewsVIew/1ZBM8KOMSP

[Q&A] 공인인증서 폐지 D-1···금융거래 어떻게 달라지나

https://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403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