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사용법부터 관리 TIP까지! 안전하고 깨끗하게 사용해요!

농이터 2021. 3. 16. 10:00

 

 

 

 

 

사용법부터 관리 TIP까지!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안전하고 깨끗하게 사용해요!

 


 

 

코로나19로 가정에서 요리를 하는 일이 많아진 요즘입니다.

 

 

매일같이 사용하는 조리도구, 그중에서도 스테인리스 주방용품은 가장 편리하고 위생적인 조리기구 중 하나인데요. 음식찌꺼기가 남는다거나 음식 냄새가 배는 일도 없고, 쉽게 부식되거나 변형되는 일도 없죠. 또 타 재질에 비해 안전하고, 산과 염기에 반응성이 낮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답니다. 수명이 길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소재 특성상 표면이 아름답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꼽히곤 합니다. 이렇게 좋은 스테인리스 주방용품을 사용방법만 제대로 안다면 더욱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 텐데요.

 

 

 

 

 

 

 

 

매일같이 사용하면서도 몰랐던 사실들!

 

오늘은 스테인리스 조리도구를 사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점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초롱이와 함께 가보실까요?

 

 

 

 

 

 

 

첫째!

처음 사용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품 설명서에는 주방용품 주의사항 및 사용법이 기재되어 있으니 사용 전에 꼭 확인해 주세요. 특히 새 제품에는 금속 표면을 깎거나 매끄럽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인 연마제가 남아있을 수 있으니. 다음 방법대로 꼭 세척한 후에 사용해 주세요.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서 구석구석 잘 닦아준 후, 부드러운 스펀지와 세제를 이용해 기름기를 제거합니다. 마지막으로 물과 식초를 섞어 10분간 끓인 후 깨끗한 물로 헹궈줍니다.

 

 

 

 

 

 

 

 

둘째!

조리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테인리스를 비롯한 금속제 조리도구는 사용하기 전에 매번 기름 코팅을 하면 조리과정 중금속 성분이 용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세척한 팬의 물기를 닦아내고 불에 달군 후, 식용유를 엷게 바르며 가열하는 과정을 3~4회 반복한 후 사용하세요.

 

 

 

 

 

 

 

 

 

 

 

 

셋째!

세척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세미로 잘 닦여지지 않는 탄 자국이나 찌든 때는 식초를 희석한 물을 넣고 충분히 끓인 후 닦아내면 도움이 됩니다. 아무리 물에 강한 스테인리스라도 물기가 남은 채 보관하면 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 후에는 건조해서 보관하고 녹이 살짝 슬었을 경우 금속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세요.

 

 

 

 

 

 

 

 

 

 

 

넷째!

보관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테인리스 조리도구에 식초, 토마토소스 등 산도가 강한 식품이나 절임, 젓갈, 찌개 등 염분이 많은 식품을 오랫동안 보관하면 용기 표면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음식 조리 후에는 냄비에 그대로 두지 말고 식품용 용기에 옮겨 보하세요.

 

 

 

 

 

 

 

 

 

 

 

 

다섯째!

바꿔야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테인리스는 재질상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오랫동안 쓰다 보면 씻어도 빛이 안 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수명이 다한 것이므로 바꿔주세요. 다만 물 얼룩의 경우 쉽게 지워지지 않아 낡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물 얼룩은 음식 속에 있는 미네랄이나 염류에 의해 생긴 것으로 레몬즙이나 화이트 와인을 넣고 끓여주시면 다시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오늘은 초롱이와 함께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올바른 사용법을 익혀 맛있는 집콕 생활 즐기기로 해요!

이밖에도 식품용 기구 등의 올바른 사용 정보는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누리집 확인하러 가기 ?

www.foodsafetykorea.go.kr

 

 

 

 

주방용품의 현명한 사용은 건강한 식생활의 시작임을  기억하세요!

 

 

 

 

 

 

 

 

 

 

 

 

 

[사진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내용 출처]

 

[식약처]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연마제 제거 꼼꼼하게

https://www.mfds.go.kr/brd/m_99/view.do?seq=45010

[식약처] 식품용 금속제 주방용품 올바른 사용법!

https://www.mfds.go.kr/brd/m_99/view.do?seq=37753

[식약처] ‘세척만 잘해도 안전하다?’…주방용품 세척 및 관리법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878730&pWise=sub&pWiseSub=B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