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아직도 그냥 버리세요? 살림 만능템, 계란껍질 활용법!

농이터 2021. 3. 25. 10:00

 

 

 

 

아직도 그냥 버리세요?

살림 만능템, 계란껍질 활용법!

 


 

 

지난 2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으로 계란 가격이 급등했던 사건, 기억하시나요?

계란 값이 폭등하면서 마트에서 1인당 한 판만 살 수 있도록 제한하는 웃지 못 할 사건도 발생했었죠.

 

 

계란프라이부터 비빔밥, 각종 찌개나 국물 요리의 조연까지!

계란은 부엌에서 거의 만능으로 활용되며 그 껍질은 일반 쓰레기로 배출됩니다.

 

 

그런데 계란껍질이 만능 살림템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계란껍질의 변신!

초롱이와 함께 알아보시죠!

 

 

 

 

 

 

하나! 세척, 표백제로 활용되는 계란껍질

 

 

계란껍질을 재활용하는 방법 중 가장 잘 알려진 건 표백제, 세척제로 활용하는 겁니다.

 

 

계란껍질은 93%의 칼슘과 7%의 마그네슘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칼슘은 세정효과가 뛰어난 물질로 명성이 높기 때문에 칼슘을 많이 함유한 계란껍질 역시 잘 활용하면 세척은 물론 표백까지 가능한 재활용 템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방법은 굉장히 간단해요.

 

 

부순 계란껍질을 씻고자 하는 물건과 함께 놓아두면 됩니다. 텀블러에 부순 계란껍질과 따뜻한 물, 세제를 넣고 흔들 수도 있고, 믹서에 물과 부순 계란껍질을 넣고 돌려줄 수도 있죠. 잘게 부서진 계란껍질이 구석구석 돌아다니며 세척을 해주기에 손이 닿기 힘든 좁은 공간을 세척할 때 빛을 발합니다. 표백 기능도 있어서 빨래와 함께 삶아도 좋아요. 세탁 망이나 거즈에 싸서 흰 빨래와 함께 삶으면 얼룩도 금방 제거되고, 흰 빨래는 더욱 하얗게 만들어 줍니다.

 

 

 

 

 

둘! 계란껍질 버리지 마세요, 피부와 음식에 양보하세요

 

 

계란껍질 안쪽의 흰 막에는 콜라겐과 글루코사민, 히알루론산 등

피부와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어요.

 

 

물속에 계란껍질을 넣고 30분 정도 불려주면 흰 막과 껍질이 분리되는데요. 이 흰 막을 건져 피부에 붙이면 천연 팩이 됩니다. 계란껍질 안에 물을 채우고 건조한 곳에 두면 천연 가습기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신 김치 사이에 무심히 계란껍질을 툭 던져놓으면 계란껍질 안의 탄산칼슘이 김치 속 산성 성분을 중화시켜줘서 적당히 익은 김치를 만들어 줍니다. 세척 기능도 여전해서 김치에 하얀 곰팡이가 끼는 것도 방지시켜 준다고 하네요.

 

 

 

 

 

 

셋! 제대로만 쓰면 최고의 비료, 사료!

 

 

계란껍질을 먹을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당연히 사람이 먹긴 힘들고 반려동물이나 식물의 거름으로 소비할 수 있습니다. 계란껍질을 원형을 찾아보기 힘들게 곱게 갈아주세요. 반려동물들에게 아주 좋은 사료가 됩니다.

 

 

비료로 사용할 때는 조금 주의가 필요해요. 영양성분에 민감한 식물들 중에서는 계란껍질의 영양분을 감당하기 힘들어하는 녀석들도 있거든요. 계란껍질을 비료로 사용할 때는 안에 있는 막을 제거한 뒤 하루 정도 바짝 말려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원형 그래도 활용하기보다는 잘게 으깨서 흙과 섞어주는 게 훨씬 좋은 효과로 나타날 테니, 꼭! 참고해주세요.

 

 

 

이 외에도 철 수세미 대용으로 혹은 신 맛이 강한 원두커피의 맛을 부드럽게 해줄 때 등

계란껍질은 무궁무진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살림 만능템 중 하나입니다.

 

 


버리기 애매해서 골치 아팠던 계란껍질의 변신! 어떠셨나요?

 

계란껍질처럼 주변에서 버려지는 쓰레기를 유심히 살펴보세요.

제2의 만능템이 여러분의 손에서 탄생할지 모르니까요!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내용참고]

그린카드, [계란껍질 재활용 꿀팁] 이 정도면 만능 살림템! 재활용 꿀팁을 소개합니다!

https://blog.naver.com/thegreencard/221998135036

경향비즈, 국내 농장 등 AI 100번째 확진...‘고공 행진’ 계란값은 주춤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2102211236001&code=920301

핫이슈완벽정리 블로그, 계란껍질 활용법 10가지 똑소리 나는 재활용 팁!

https://moneysavetip.tistory.com/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