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이달의 맛남] 4월에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합니다!

농이터 2021. 4. 1. 09:58

 

달의 맛남?


 

월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합니다!

 

 

 

 


 

봄철에는 만물을 살리는 도에 응해야 한다. 이를 거스르면 간을 상하게 되고,

여름철이 되었을 때 냉증으로 변하게 되고 길러내는 힘이 적어지게 된다.

 

동의보감 中


 

 

 

 

 

모든 것을 새로 살아나게 하는 시기인 ?. 사람도 자연의 순리에 따라 봄을 잘 보내야 한다는 뜻이죠.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건강한 선물, 제철 음식.

4월 제철 농산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번 달도 맛있는 상차림에 도전해보세요!

 

 

 

 

 

 

 

 

제철 농산물

 

 

 

 

 

은은한 향과 쌉싸름한 맛으로 봄기운을 전하는 두릅은 4월을 대표하는 나물 중 하나입니다. 인삼의 주요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회복에 특히 좋지요. 무기질, 비타민,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분도 포함하고 있어 봄철 피곤함과 무력감을 몰아내는 음식으로 최고입니다. 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줘 다이어트에도 좋답니다. 두릅은 대부분 숙회로 초고추장을 찍어 먹지만 전을 부치거나 장아찌를 담가 먹어도 좋아요.

 

 

 

 

 

 

 

톡 쏘는 매운맛이 매력적인 봄나물 달래는 3월과 4월 사이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입니다. 무기질과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어 빈혈을 없애주고 간장 작용을 도와 동맥경화를 예방해주죠. 특히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봄철 황사와 건조한 날씨로 피로한 눈 건강을 챙겨줍니다. 단, 이러한 비타민은 조리 과정에서 가열로 파괴되기 때문에 조리해서 먹는 것보다는 무침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해 드려요.

 

 

 

 

 

나물

 

독특하고 깊은 향이 미각을 자극하는 취나물은 봄철에 가장 부드럽고 맛이 좋습니다. 풍부한 칼륨은 우리 몸에 유해한 염분을 배출 시켜 혈액순환을 돕고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항산화 기능을 하여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와 탄수화물, 칼륨, 아미노산 함량도 높아 면역력을 길러주고 진통 해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취나물의 어린잎은 그냥 먹어도 되지만 나머지는 독성이 있어 데쳐 먹는 것이 좋아요. 들깨와 함께 나물로 무쳐 먹거나 쌈으로 즐겨보세요.

 

 

 

 

 

 

 

 

 

 

제철 해산물

 

 

 

조개

 

키조개는 우리가 흔히 먹는 조개 중에서는 가장 큰 크기의 조개인 키조개는 크기만큼이나 맛도 훌륭하죠. 키조개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혈액 속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데 도움을 주고 지방 함량이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함량이 높아 봄철 원기회복에 좋으며 단백질과 타우린은 심혈관을 보호해준다죠.

 

먹기 좋게 썬 키조개 관자를 버터, 바질, 마늘과 함께 섞어 껍데기 위에 올려 구워보세요.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키조개 관자 구이가 완성됩니다.

 

 

 

 

 

더덕

 

물에 사는 더덕이라 그 이름이 붙은 미더덕은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있어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고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오메가3과 타우린은 간 건강을 돕고, 글리코겐이라는 성분은 에너지 대사를 촉진해 다이어트도 좋죠.

 

또 엽산, 비타민C, 철분 등이 풍부해 고혈압이나 뇌출혈,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콩나물과 함께 요리하여 미더덕 콩나물 찜을 만들면 영양도 만점, 아삭아삭 씹히는 맛도 만점이랍니다!

 

 

 

 

 

 

꼬들꼬들 씹히는 맛이 일품인 소라는 DHA가 풍부해 뇌 기능 활성화에 좋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르지닌과 라이신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아이들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아연, 엽산 등의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고 저지방 식품으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해산물이죠. 비타민 B12 성분이 함유되어, 빈혈을 예방하고 간 건강을 챙겨줍니다. 소라 무침, 소라찜, 소라 튀김 등 다양하게 소라의 매력을 즐겨보세요!

 

 

 

 

 

 

 

제철음식으로 요리하면 솜씨가 좋지 않아도 맛과 영양만은 보장할 수 있어요.

매일 뭘 먹을지 고민 많으시다면 4월 제철음식으로 건강한 한상 만나보세요!

 

 

 

 

 

 

 

 

 

[내용 참고]

4월에 꼭 먹어야 할 임산물 BEST 5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871771&pWise=sub&pWiseSub=B12

4월 '제철음식'으로 맛과 건강을 챙기자

https://www.kfood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873

“지금 먹어야 맛도 영양도 2배” 우리가 몰랐던 4월 제철 미더덕의 효능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00414001208438

4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 : 주꾸미, 키조개, 미더덕, 두릅

https://blog.naver.com/osan_si/221876200052

4월에 꼭 먹어야 할 제철 음식 BEST 6

https://brunch.co.kr/@honeytip/714

면역력 책임질 봄 나물! 4월 제철 음식 BEST 6

https://blog.naver.com/kcscpr/221893965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