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청촌기록-농하우?] 농하우 하나! 귀농, 귀어, 귀촌 준비 하기!

농이터 2021. 1. 11. 15:05

 

 

?

청촌기록

농하우(농-HOW)

|

 

지난 1월 4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2020년 농업, 농촌 국민의식조사’에 따르면 도시에 사는 사람 10명 중 4명이 귀농, 귀촌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팍팍한 도심을 벗어나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여유를 찾고자 귀농을 결심하는 건데요. 하지만 귀농은 그리 만만치 않습니다. 아무리 결심이 확고하고, 굳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수없이 쏟아지는 서류와 준비물 앞에 무릎을 꿇는 귀농 지원자가 수두룩합니다. 성공적인 귀농, 귀어 귀촌을 위해 지원자가 준비해야 하는 건 무엇이 있을까요? 농하우(농- HOW)와 함께 귀농, 귀어 귀촌 준비, 그 첫 스텝을 밟아보시죠.

 

 

 

 

 

 

 

 

________________,

step1. 귀농, 귀어란?

먼저, 귀농, 귀어, 귀촌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귀농, 귀어, 귀촌이란 농어촌 이외의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이 농어촌 지역으로 이주하는 걸 뜻해요. 함께 사용되기에 세 단어를 모두 같은 뜻으로 이해하는 사람이 많지만, 귀농, 귀어, 귀촌은 모두 다른 뜻입니다. 귀농은 도시에 살던 이가 농촌으로 이주해 본업을 농업으로 삼아 살아가는 걸 뜻합니다. 귀어는 어촌으로 이주해 어업을 본업으로 살아가는 행위를 말하죠. 하지만 귀촌은 다릅니다. 농어촌으로 이주를 하는 건 귀농, 귀어와 같지만 그 목적이 전원생활이며 본업도 농업, 어업이 아니죠. 예를들어 최근에는 청년들이 전문적인 기술을 배워 귀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돌아온다는 뜻의 귀(歸)라는 글자가 쓰이고 있지만 꼭 농어촌에서 살아봤던 이들만을 대상으로 한 건 아니에요. 귀농, 귀어, 귀촌하는 이들은 성장과정과 지역에 따라 크게 3가지 타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J턴 : 농어촌 출신 도시 거주자가 고향이 아닌 다른 농어촌 지역으로 귀농, 귀어 귀촌하는 경우

2. U턴 : 농어촌 출신 도시 거주자가 본인의 고향으로 귀농, 귀어 귀촌하는 경우

3. I턴 : 도시에서 태어나 살다가 귀농, 귀어 귀촌하는 경우

 

 

 

 

 

 

 

________________________,

step2. 귀농, 귀어, 귀촌 준비하기

 

하나, 마음가짐! 용어에 대한 이해가 끝났으면 이번에는 마음가짐을 점검해볼 차례입니다. 귀농, 귀어는 보는 것처럼, 혹은 말처럼 쉬운 게 아니에요. 귀농, 귀어를 하려는 이유는 무엇인지, 구체적인 계획은 있는지. 긴 시간 가족들과 충분히 의견을 나누며 마음을 다져야 합니다.

 

 

둘,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마음의 준비가 끝나면 이제 필요한 건 정보수집!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죠. 전원생활을 즐기기 위함인지, 아니면 농업, 어업을 본격적으로 해보려 하는 것인지. 그도 아니면 농어촌에서 아예 새로운 사업을 하기 위함인지. 귀농, 귀어에 필요한 정보는 목적에 따라, 본인의 사정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새로운 인생을 본인 스스로 설계하는 일이니만큼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한 체크와 점검이 필요해요. 요구되는 농어촌 기술, 자금 관련 지원정책, 귀농 귀어에 필요한 공통교육 등 확인할 건 많은데 중구난방 흩어진 정보들은 여러분을 혼란의 도가니로 몰아넣을 겁니다. 이처럼 멘붕에 빠진 이들을 위해 정부에서 직접 귀농, 귀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귀농을 준비하는 이라면 귀농귀촌종합센터를 방문해 보세요. 귀농과 귀촌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1대1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정부의 귀농, 귀촌 지원사업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이들이 있다면 현장전문가와 연계해 귀농 맞춤 설계까지 컨설팅해주고 있어요. 귀어를 원하는 이들에게는 귀어귀촌종합센터가 제격입니다. 로드맵을 통해 희망자의 사정에 맞는 최적의 지원사업을 제시해 주는데요. 원하는 지역이나 업종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 양식기술에 대한 설명과 어류에 따른 관리 팁도 자세히 나와 있으니, 귀어를 준비 중이라면 꼭 접속해 보세요.

▼ 귀농귀촌종합센터 바로가기 ▼

www.returnfarm.com:444/

 

▼ 귀어귀촌종합센터 바로가기 ▼

www.sealife.go.kr/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step3. 다양한 정보의 지원정책 살펴보기

 

정부는 귀농, 귀어 희망자의 연령, 자금사정, 목적 등

여러 요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필요한 지원을 해주고 있어요.

 

농어촌 기술 습득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고, 정착비용을 일부 지원해 주기도 하죠. 또, 각 지자체에서 자신이 농어촌과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제는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지원 정책을 면밀히 검토해 보면 본인에게 딱 맞는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정부의 지원책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귀농, 귀어, 귀촌은 결코 쉬운 게 아닙니다.

막연히 생각하던 농어촌 생활에 대한 환상은 한 달 만에 산산이 부서질 수 있어요. 생활패턴은 물론이고 인생 자체의 방향을 재설정하는 행위인 만큼 귀농, 귀어를 생각하고 있다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신중하게 수집하세요.

철저한 준비가 성공적인 귀농, 귀어로 이어질 테니까요.

 

다음 시간에는 귀농, 귀어, 귀촌에 대한

다양한 정부의 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