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방심할 수 없는 겨울 경보! 노로바이러스 예방하기

농이터 2022. 12. 12. 14:30

 

방심할 수 없는 겨울 경보!

노로바이러스 예방하기


겨울에 조심해야 할 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를 알고 계시나요?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인데요. 전염성이 무척 강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나의 식중독이라고 생각하면 쉬운 이 바이러스는 겨울에 특히 조심해야 하는데요. 왜 여름이 아니라 겨울일까요?

 

이번 시간, 궁금증을 가지고 함께 알아보아요!


겨울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에서 초봄까지 극성인 바이러스입니다. 하지만, 꼭 겨울이 아니더라도 감염될 수 있고,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사회복지시설 등의 집단 시설에서 집단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이러한 노로바이러스는 온도 변화도 잘 견뎌서 추운 겨울에 접촉을 통한 전파력이 더 강해진다고 합니다. 영하 20도에서도 살아남다고 하니 정말 무시무시하죠?

 

크기가 작아서 식품 또는 음료수 등에 쉽게 오염이 되고, 적은 수로도 전파될 수 있다고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걸린다면?

노로바이러스 증상에 대해 알아볼까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2일 안에 구토와 설사 등이 주로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복통, 오한, 발열 등도 나타나는데요. 다행히 이러한 증상들은 2~3일 동안 지속된 뒤 저절로 나아진다고 해요.

 

영아, 노인, 면역저하자 등은 더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수분이 충분히 보충되지 않으면 탈수증도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어떻게 예방할까?

① 깨끗하게 30초 이상 손 씻기

① 끓여먹고, 익혀 먹기

② 세척과 소독에 신경 쓰기

④ 감염자와 접촉하지 않기

⑤ 음식을 먹을 땐 개인 식기 사용하기

⑥ 지하수 사용 시 살균소독장치 정상 작동 여부 체크하기

 


일상 속 생활습관으로

겨울철에 찾아오기 쉬운

노로바이러스를 완벽하게 무찌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