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요즘 대세 동물, 고래! 바다의 공기청정기 고래 이야기?

농이터 2022. 8. 1. 11:50

 

요즘 대세 동물, 고래!

바다의 공기청정기 고래 이야기?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화제의 드라마 거꾸로 말해도 우영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다들 재밌게 보고 계시나요? 드라마와 함께 고래의 매력에 풍덩~ 빠지신 분들도 계신데요. 덕분에 고래의 흥미진진한 이야기까지 드라마 속에서 만나볼 수 있죠?

 

그렇다면, 여러분은 고래에 대해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사실 고래는 해양 생태계는 물론 지구에도 아주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고래의 매력은 어디까지일까요? 궁금증을 가지고, 함께 알아보아요 :)


천연 탄소 저장소, 고래!

고래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포유류에요. 이런 고래는 숨을 쉴 때마다 지방과 단백질 사이에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데요. 고래 한 마리가 생애 주기 동안 흡수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약 33톤이라고 해요! 이산화탄소를 많이 흡수해서 걱정되신다고요? 괜찮아요 :) 생명이 있다면 누구나 체내에 일정량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데, 고래는 몸집이 커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필요로 하는 것뿐이랍니다.

 

그럼, 만약 고래가 자연사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사체와 함께 이산화탄소가 심해 깊숙한 곳으로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립된 탄소는 심해 생태계로 순환되고 해저 퇴적물로 녹아들어 간다고 해요!


지구온난화도 막는다고?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고래 한 마리는 1,500그루의 나무와 같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해요. 이 밖에 고래의 배설물도 환경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정말 놀랍죠? 고래의 배설물에는 식물성 플랑크톤의 성장을 촉진하는 인과 철 성분이 풍부한데요. 식물성 플랑크톤은 이를 먹고 자라고, 광합성을 통해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40%를 흡수한다고 합니다. 또, 성장한 플랑크톤은 다시 해양 생물의 먹이가 되죠. 그럼, 고래의 먹이가 점점 많아지겠죠?

 

고래 500만 마리라고 가정했을 때, 연간 17억 톤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잡을 수 있다고 하니 정말 놀라운 결과네요 :)


지구의 공기청정기 고래!

알고 보니 더 사랑스럽지 않나요?

 

안타깝게도, 요즘 바다가 더러워져

고래를 비롯한 해양생물들이

고통스러워하고 있는데요.

 

귀여운 고래가

마음껏 바다에서

뛰어놀 수 있도록

분리수거를 철저히 하고

환경 보호에 앞장서는 것도 잊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