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이달의 제철 음식 감자?(feat. 감자 레시피)

농이터 2022. 6. 10. 11:50

 

이달의 제철음식 감자?

(feat. 감자 레시피)


슬슬 여름이 다가올 것 같은 6월!

여러분은 6월 하면 어떤 음식이 떠오르시나요?

맛있고 든든한 구황작물 감자가 떠오르는데요. 감자는 고구마와 함께 구황작물의 대표주자로 많은 분이 끼니 대용으로도 먹고, 여러 조리 방법으로 먹기도 하죠. 찜통에 쪄 먹어도, 밥에 넣어 먹어도,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꿀맛인 감자! 제철 음식인 만큼 이제 슬슬 찾기 시작했을 텐데요. 이번 시간, 감자를 고르는 방법부터 맛있게 먹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해요! 감자의 매력에 풍덩 빠질 준비되셨다면 함께 고고! :)


감자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감자는 피부미용, 혈압 조절,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식품이에요. 비타민과 섬유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 좋으며, 감자에 들어있는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춰준답니다.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겠죠? 무엇보다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어 많이들 찾고 있는데요.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맛과 효능 둘 다 잡은 감자를 사랑할 수밖에 없을 것 같네요 :)

 


감자,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

감자를 구매하는 시기인 만큼 어떤 감자가 좋은 감자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맛있는 감자를 고르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

 

① 감자의 표면에 흠집이 적고 매끄러운 것

② 무거우면서 단단한 것

③ 싹이 나거나 녹색 빛깔이 도는 건 NO!


좋은 감자를 구매하는 것만큼 보관과 손질도 중요!

감자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 바구니에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해요. 감자에 싹이 나서 이파리에 감자 감자 싹♪♬! 이 노래처럼 되면 곤란하니 말이에요.

 

나중에 조리하기 편하게 껍질을 한 번에 까두고 보관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때는 찬물에 담가 물기를 뺀 뒤, 물기를 말끔하게 제거하고 비닐봉지 또는 랩에 싸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공기 중에 노출되면 갈변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하도록 해요! 갈변이 걱정된다면 식초물이나 레몬을 띄운 물에 두면 조금이나마 갈변을 피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아 참,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여러 번 씻는 것도 잊지 마세요 :)


감자 맛있게 먹는 법 #감자전 만들기

재료(2인분)

감자 3개, 소금 1/2작은술, 식용유 약간

 

레시피

① 감자를 강판에 갈아 체에 밭치고, 감자에서 나온 물은 버리지 말고 볼에 담습니다.

② 물 아래 앉은 전분만 남기고 윗물은 버려줍니다.

③ 볼에 가라앉은 전분과 함께 감자와 소금을 넣고 섞어줍니다.

④ 기름을 두르고, 예쁘게 모양을 잡아 바삭하게 구워줍니다.

 

tip) 맛있는 초간장 또는 양파장아찌와 먹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

 

 

비 오는 날 먹으면 더 맛있는 감자전!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 만큼

추적추적 비 오는 날이 많아질 것 같은데요.

 

제철음식 감자를 활용해

맛있고 바삭한 감자전을 만들어보세요 :)

 

비가 와도 운치 있는 바깥 풍경을 바라보며 즐기면

더욱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