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소식이 주렁주렁

[소식이 주렁주렁?] 농어촌공사는 무슨 일을 할까요?! ④ 농어촌 연구 1편

농이터 2022. 5. 19. 12:04

 

농어촌공사는 무슨 일을 할까요?!

③ 농어촌 연구 1편


한국농어촌공사는 도대체 무슨 일을 할까?!

한국농어촌공사는 100년 역사를 지닌 땅과 물을 관리하는 기관인데요. 시설 관리, 농어촌지역 개발부터 농어촌 연구에도 몰두하고 있답니다.

그럼, 농어촌에 물을 공급하는 5천만 국민의 먹을거리를 책임지는 농어촌 전문 한국농어촌공사는 어떤 연구를 하고 있는 걸까요? 이번 시간, 쏙쏙 알아보도록 해요♥


시설안전 연구

농어촌을 안전한 공간으로 보존·정비하기 위하여 저수지 등 농업기반 시설의 성능평가, 안전관리 및 첨단 재해예방 기술 개발과 일선 현장의 구조·지반공학적 기술지원 등의 업무를 해요!

 

생산기반 연구

농어업의 여건 및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농업생산기반 정책과 재정비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새만금의 친환경적 개발 및 간척농지의 다각적 활용방안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지역사회 연구

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농어촌 지역의 경제·인문·사회 변화 동향과 특징 관련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고, 종합적 농촌지역사회개발을 위한 모델과 실행방안을 마련하며, 관련 정책과 사업추진기법을 개발하고 개선하는 연구를 해요!

 

경제 통계

농업생산기반정비사업 및 공사 자체사업 등의 경제적 타당성 확보를 위한 경제조사·분석 업무와 전국 수리시설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농업생산기반정비 관련 통계조사 및 통계연보 발간 등 이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국제융합수리시험 연구

대형 수리모형 시험장과 PIV 실험수로, 대형유사순환수로 등 초대형 7종 실험수로와 수치해석모델, PIV 시스템, 3차원 지형스캐너 등 첨단 계측장비를 구비하여 국가 주요시설인 댐, 방조제, 배수갑문, 항만 등에 대한 수리모형시험을 시행하고 있어요! 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수리시설물의 설계, 시공 및 사후관리를 위한 연구도 하고 있답니다 :)

 

중소기업에도 도움을 주곤 했는데요. 에이치지이플러스의 '양방향 수력발전용 수차' 개발에서 수리실험 전문가로서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내 중소기업에 기술 이전을 실현했어요!


한국농어촌공사가 하는 일!

농어촌 연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또,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하다고요?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곧 돌아올게요 :)

오늘 알려드린 농어촌 연구 편을

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농어촌 연구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