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육식을 하는 채식주의자??! 채식의 모든 것!(feat. 우리 농산품으로 만든 채식 레시피)

농이터 2022. 5. 4. 11:50

 

육식을 하는 채식주의자??!

채식의 모든 것!


고기를 먹는 채식주의자?! 뭔가 이상한 말이죠?!

 

의아한 말이지만 고기를 먹는 채식주의자도 있는데요. 채식에도 많은 종류가 있기 때문입니다. 채식이라고 해서 풀만 먹는 건 아니거든요 :) 세미 채식주의자부터 시작해 진정한 채식주의자로 거듭나는 사람도 많답니다. 어렵게만 보였던 채식! 조금은 실천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농초롱과 함께 채식의 세계로 함께 떠나보아요?


채식을 주장하는 이유

채식 열풍이 분지도 벌써 시간이 꽤 지났는데요. 처음엔 시행착오를 겪다가 지금은 비건을 하며 살아가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답니다. 그럼, 사람들은 왜 채식을 주장하기 시작했을까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건강을 위해서, 동물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인 경우가 많다고 해요. 채식을 강요할 수는 없지만, 건강한 식생활과 동물권 보호, 환경 문제 감소 등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건 사실이에요.

 

채식에도 종류가 무척 많은데요. 채식의 종류를 살펴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시도해 볼 수 있답니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채식의 종류

 
비건
동물에게서 나온 혹은 동물 실험을 거친 음식도 먹지 않고 채식만 하는 가장 엄격한 단계
락토
채식을 하면서 유제품을 먹는 단계
락토오보
채식을 하면서 달걀이나 우유, 꿀처럼 동물에게서 나오는 음식까지 먹는 단계
페스코
채식을 하는 동시에 어패류를 먹는 단계
폴로
채식을 하는 동시에 닭과 같은 조류의 고기는 먹는 단계
플렉시테리언
엄격한 수준의 채식을 실천하지 않는 단계

 


우리 농산물으로 만들어보는 채식 레시피?

채식 레시피 1

젓갈이 들어가지 않은 채식 김치 만들기?️

 

재료

배추 1통(3kg), 굵은소금 1컵, 물 5컵, 무 1/4개(300g), 미나리 한 줌(50g), 쪽파 두 줌(100g), 양념(고춧가루 1컵, 다진 마늘 3큰술, 다진 생강 1/2큰술, 국간장·다시마 국물 1/3컵씩, 매실청 1/4컵, 굵은소금 적당량)

 

레시피

① 배추는 뿌리 쪽에 칼집을 넣어 반으로 쪼갭니다.

② 굵은소금 1/2컵을 녹인 물에 ①의 배추를 담그고 나머지 굵은소금을 뿌려 8시간 재우고 중간에 1, 2번 뒤집어줍니다. 완전히 절여진 배추는 다시 2등분해 물기를 뺍니다.

③ 무는 곱게 채 썰고 미나리, 쪽파는 4cm 길이로 썹니다.

④ 채 썬 무에 고춧가루 1/2컵을 버무려 붉은 물을 들입니다. 여기에 미나리, 쪽파를 넣고 나머지 양념 재료를 모두 넣은 뒤 고루 버무립니다.

⑤ ②의 배추 잎 사이사이에 ④의 양념을 고루 나눠 소를 채우고 겉잎으로 감싸 항아리나 밀폐용기에 담습니다.

⑥ 용기 가장 윗면에 비닐이나 배추 잎 우거지를 덮어 하루 정도 숙성한 뒤 냉장 보관합니다.


채식 레시피 2

새콤한 깻잎 토마토 무침 만들기?

재료

토마토 2개, 깻잎 12장, 양파 1/4개, 무침 양념(소금·식초·다진 마늘 1작은술씩, 레몬즙·올리브유 1큰술씩, 발사믹식초 약간)

 

만들기

①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기고 6~8등분 합니다.

② 깻잎은 돌돌 말아 곱게 채 썰고 찬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뺍니다.

③ 양파는 곱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빼고 건집니다.

④ 분량의 무침 양념을 고루 섞어놓습니다.

⑤ 볼에 토마토와 깻잎, 양파를 고루 섞어놓고 분량의 양념을 넣어 살살 버무립니다.

 

[내용 출처 : 레이디경향]

 

채식주의자로 가는 길이

아직도 멀게만 느껴지시나요?

 

채식주의자가 되고 싶다면,

일주일에 한 끼, 하루에 한 끼부터

실천해 보세요 :)

 

건강에도 좋은 채식!

신선한 채소와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