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멸종 위기 바나나?! 바나나를 지켜라?

농이터 2022. 1. 24. 11:50

 

멸종 위기 바나나?!

바나나를 지켜라?


바나나 먹으면 나에게 반하나??

바나나를 떠올리면 나도 모르게 떠오르는 드립! 이제 못쓸 수도 있다고 해요? 바나나의 불치병이 퍼지면서 멸종 위기에 놓였기 때문인데요.

 

마트에 가면 쉽게 볼 수 있는 바나나인데, 멸종 위기라니! 믿기지 않으시죠?

다이어트에도 좋고, 달달한 맛에 인기 좋은 바나나가 어쩌다 멸종 위기에 처했는지 이번 시간,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효능 만점, 인기 만점 바나나?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바나나는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과일 중 하나인데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소화 기능에도 도움을 줘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죠. 또, 바나나에 있는 탄수화물은 그동안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 칼륨, 비타민 등도 풍부해 남녀노소 건강하게 먹기 좋습니다.

 

한 가지 팁으로, 바나나에는 단백질 합성과 분해에 도움 되는 비타민 B6가 풍부해 몸속 단백질대사에 영양소를 제공하는데요. 육류를 먹으면 그 효과는 극대화되어 바나나 효능을 더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맛있는 바나나가 사라지고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바나나가 멸종될 것이라 주장한 사람은 미국의 저널리스트인 댄 쾨펠입니다. 1950년대 파나마병으로 사멸된 위기에 처한 그로미셰 품종을 예로 들며 자신의 저서에 남겼죠. 그럼, 그가 주장한 파나마병은 무엇일까요?

 

생소한 병처럼 느껴지지만, 사람으로 비유하면 불치병과 같은 거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파나나병을 일으키는 균은 '푸사리움 옥시스포룸'이라는 곰팡이라고 해요. 이 곰팡이는 바나나 잎과 뿌리로 침투해 바나나 나무를 1~2년 사이에 완전히 고사시킨다고 합니다. 정말 무섭죠? 더 큰 문제는 변종 파나마병이 생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해결 방법은 없을까?

 

현재 과학자들은 곰팡이를 막을 신기술을 열심히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력 끝에 네덜란드 바헤닝언대학교의 거트 케마 교수가 곰팡이 포자를 죽이는 방법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해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에는 곰팡이에 내성을 가진 신품종이 있어야 하는데요. 2023년이 되면 신품종의 상용화가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사실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하네요.


우리나라에도 바나나가??

한국 바나나라고 불리는 으름

바나나와 비슷하게 생겨 '한국 바나나'라고도 불리는 으름은 달콤하고 독특한 향미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뿌리와 줄기를 말려 약재로도 사용하고, 열매의 껍질은 말려서 차로 우려먹는다고 해요. 숙취해소라도 으뜸이라고 합니다. 또, 안에 들어있는 씨앗은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암세포를 억제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낮추고, 염증을 없애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버리는 것 없이 모두 사용된다고 하네요 :-)

한국 바나나 으름, 과육은 어떤 맛일까?

 

으름 과육은 바나나처럼 그대로 먹을 수 있으며, 맛이 달고 씨가 많이 들어있다고 해요! 사진으로만 봐도 씨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죠?

 

실제로 본 게 처음이신 분들도 있겠지만, 으름은 우리나라 중부 이남 지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잎과 열매 모양이 특이해 육안으로 보기에도 좋아 계속 심어지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바나나가 멸종 위기에 있다니 아직까지 믿기지 않는데요. 바나나를 위협하는 파나나병을 멈출 방법이 하루빨리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국 바나나라고 불리고 있는 이색적인 과일인 '으름'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기회에 어떤 맛일지 궁금한 으름을 드셔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뭐든지 많이 먹으면 독이 되는 법!

많이 먹으면 몸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적정량만 먹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