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WHO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불량식품 톺아보기

농이터 2022. 1. 18. 11:50

WHO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불량식품 톺아보기


듣기만 해도 몸에 이로울 것 같은 느낌이 확 나는 슈퍼푸드!

 

슈퍼푸드는 미국 식품영양학 분야에서 최고 권위자인 스티븐 G. 프렛 박사로부터 등장한 말이라고 하는데요. 영양소가 풍부하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말한답니다. 슈퍼푸드인 만큼 명시된 조건에 충족될 경우에만 인정되죠!

 

이번 시간, 듣기만 해도 건강해지는 10대 슈퍼푸드와 함께 우리가 사랑하는 불량식품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해지는 슈퍼푸드와 맛있는 불량식품

먼저, 슈퍼푸드는 활성산소들을 제거하고 몸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말하는데요. ①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이 적은 식품 ② 인체에 쌓인 독소를 해독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식품 ③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를 억제시키는 식품이라는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한다고 합니다.

 

반면, 슈퍼푸드와 상반되는 불량식품은 품질이 바람직한 기준보다 떨어지는 식품으로, 위생, 영양, 포장 상태 등이 일부 결함되어 있거나 기대되는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답니다. 하지만, 맛있어서 끊기 힘들죠?

 

그럼, 웰빙식품인 세계 10대 슈퍼푸드부터 만나볼까요?


포브스 선정 아니죠~

WHO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알아보기?

신이 내린 보랏빛 선물,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질병과 노화를 만드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완화해 주는 역할을 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요. 안토시아닌 성분은 동맥혈관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줘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로돕신'이라는 성분도 있어 시력보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비타민C, 비타민E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지방 분해를 도와주며, 면역력 또한 높인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까지 낮춰준다고 하니 정말 좋겠죠?

6종 아미노산이 들어있는 귀리?

 

귀리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근육형성과 신진대사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렌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심장순환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까지 감소시켜준다고 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수용성 식이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심장병, 당뇨병 환자가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도 좋고, 변비가 있으신 분들이 섭취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


체내의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녹차?

 

녹차의 유명한 성분! 바로 '카테킨'이죠. 몸속의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카테킨이 풍부해 항산화 효과가 비타민 E보다 무려 50배가 많고, 비타민 C보다는 100배가 높다고 합니다. 정말 놀라운 사실이죠? 그래서 위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고, 혈압을 낮출 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 감기 바이러스 활동을 낮춰 면역력을 증진하는 데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 녹차의 또 다른 성분인 '테아닌'도 있는데요. 테아닌은 몸과 마음을 이완해 줘 집중력과 학습능력을 높여준다고 해요.

세균과 맞서 싸우는 마늘?

 

마늘의 성분도 녹차만큼 유명한데요. 바로 '알리신'입니다. 알리신은 피로회복, 스태미나 향상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죠. 이외에도 살균, 항균 효과도 높아 식중독과 위궤양을 생기게 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죽일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몸속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도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질병과 멀어질 수 있는 몸을 만들어줄 수 있다고 해요!


나쁜 콜레스테롤은 저리 가! 토마토?

 

토마토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K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빨간색을 띠는 '라이코펜'은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액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을 부드럽게 해준다고 해요! 또, 토마토에 있는 칼륨은 몸속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해 짜게 먹는 식습관이 몸에 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피부미인을 원한다면, 브로콜리?

 

대표적인 초록색 식품 브로콜리도 비타민 C가 풍부한데요. 그래서 브로콜리를 100g만 섭취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를 거의 먹는 것이라 다름없다고 해요. 비타민 C는 기미와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피부미인을 꿈꾼다면, 주기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겠죠? 위암, 폐암, 대장암, 유방암 등의 암과도 멀어질 수 있으니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뇌 건강에 으뜸인 아몬드?

 

아몬드는 비타민 E와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비타민 E는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을 주며, 뇌세포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성질이 있어 뇌 건강 영양소로 인정받고 있다고 해요. 또한, 셀레늄은 체내에서 생성된 과산화수소를 분해해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섬유소가 풍부해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주며, 지방 흡수를 방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죠. 견과류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요거트나 믹서에 갈아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

튼튼한 슈퍼맨이 되고 싶다면 시금치?

 

어릴 적부터 튼튼하게 자라려면 '시금치'를 꼭 먹어야 한다는 소리, 한 번쯤 들어봤을 텐데요. 그만큼 시금치는 뼈대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비타민 B, C,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해 임산부, 어린이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이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도 있어 동맥경화, 폐암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적포도주?

 

적포도주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적포도주의 떫은맛은 '카테킨'에서 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녹차를 떠올려보면 이해하기 쉽겠죠?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카테킨은 항산화 효과가 높은데요. 놀랍게도 적포도주에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체내에 증가시키는 폴리페놀 물질이 백포도주보다 약 10배나 높다고 해요. 폴리페놀은 뇌 질환, 심장질환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에도 탁월하다고 하니 우울하거나 지친 하루에 한 모금 마시는 것도 좋겠네요?

혈관 건강엔 맛있는 연어?

 

연어는 슈퍼푸드 중에서 유일한 동물성 식품이라고 해요. 연어에는 혈관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대부분의 생선이 오메가-3가 풍부하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맞습니다?

 

다만, 연어가 다른 생선보다 요리하기가 쉽고, 통조림으로도 보다 쉽게 먹을 수 있어 슈퍼푸드로 선정된 것이라고 하네요. 일주일에 두 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 드리며,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시지랑 튀김도 불량식품?

나도 몰랐던 불량식품?

?학창시절 문방구에서 파는 것만 불량식품이라고 생각했다면 오산!

가공고기?

햄이나 소시지는 그냥 구워 먹어도 맛있을 만큼 사랑하는 간식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발암물질인 아질산염과 방부제가 들어있으며, 간에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기름에 튀긴 음식?

튀김을 사이드로 주문하지 않으면 섭섭하지만, 이제 자제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름에 튀긴 음식은 심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비타민을 파괴하고 단백질을 변질시키죠. 게다가 많은 트랜스지방이 함유되어있어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설탕에 절인 과일?

그냥 과일도 맛있는데 설탕에 절인 과일은 얼마나 맛있을까요? 특히 과일은 원래도 달달한 경우가 많은데요. 설탕에 절인 과일은 당도가 매우 높고, 방부제와 향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해요.

 

통조림?

참치, 과일 등 통조림으로 나온 것들이 시중에 무척 많죠! 통조림은 열량은 매우 높지만, 영양 성분이 그에 비해 현저히 낮으며, 비타민이 파괴되어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


과자?

달고, 짜고! 맛있는 것 투성이인 과자도 불량식품에 속합니다. 마트에 가면 빼곡히 채워져있어 구입할 때 우리를 망설이게 하는 과자지만, 이제부터 조금씩 참아보는 건 어떨까요? 과자는 식용 향료와 색소가 들어있어 간에 악영향을 주고, 열량만 높고 영양은 부족하답니다. 건강을 위해 조금은 자제해 보도록 해요 :-)

인스턴트 식품?

인스턴트를 사랑하시는 분들, 정말 많으실 텐데요. 이는 많은 배달 앱이 증명해 주기도 하죠. 치킨, 햄버거, 피자, 떡볶이, 도넛 등 무척 많은 인스턴트식품이지만 조금씩 먹는 횟수를 줄여보도록 해요!

 

인스턴트식품은 염분이 매우 높고, 식품 첨가물이 들어있어 간에 부담을 준답니다. 영양성분 또한 풍부하지 않으니 조절해야겠죠?


냉동간식?

대표적인 냉동간식인 아이스크림! 밥을 먹고 후식으로 많이들 먹죠. 달달한 맛에 기분이 좋아져 냉동고에 쌓아두신 분들도 더러 계실 텐데요.

 

이제 그만! 냉동간식은 당도가 너무 높아 쉽게 살이 찔 수 있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식사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숯불구이류 식품?

펜션에 놀러 가면 자주 하는 숯불구이! 기분 내기에 최고인지라 바비큐를 많이 해 드셨을 텐데요. 놀랍게도 불에 구운 닭다리 한 개는 담배 60개비의 독성과 같다고 합니다.

 

가끔씩은 괜찮겠지만, 숯불구이 음식을 많이 먹는 건 건강에 해롭겠죠? 요즘에는 냉동식품으로도 많이 판매되고 있으니 잘 살펴보고 먹도록 해요!

 


탄산음료?

느끼한 음식을 먹을 때 특히 빠질 수 없는 탄산음료도 인기 만점이죠!

 

요즘에는 물 대신 탄산음료를 마시기도 하고, 톡톡 터지는 탄산에 매료되어 자주 마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우리가 너무나 좋아하는 탄산음료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답니다. 당도가 매우 높고, 인산과 탄산이 몸속의 철분과 칼슘을 배출시킨다고 해요?

 


건강한 웰빙식품 슈퍼푸드와 몸에 해로운 불량식품까지~!

일상생활 속에서 슈퍼푸드를 많이 먹고, 불량식품은 조금 멀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드셨을 텐데요. 불량식품을 아예 안 먹을 수는 없겠지만 조금씩 줄여나가보세요! 하루하루의 변화는 어느새 습관이 될 거예요?

 

당장 오늘부터 슈퍼푸드를 활용한 음식 한 가지를 식탁 위에 올려보는 건 어떨까요?

토마토를 활용한 카프레제, 연어스테이크, 귀리밥 등 정말 많답니다! 나만의 슈퍼푸드 레시피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