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쇼미 더 시푸드? 몸도 좋고 맛도 좋은 겨울 제철 음식 들고 왔어롱~

농이터 2022. 1. 12. 11:50

 

쇼미 더 시푸드?

몸도 좋고 맛도 좋은 겨울 제철 음식?


 

어초롱이 제철 시푸드 들고 왔어롱~?

 

겨울이 되면 먹을거리가 넘쳐난다고 느낄 정도로 맛있는 음식이 한가득 있는데요! 지금 생각나는 겨울 제철 음식은 무엇인가요? 셀 수 없이 무척 많죠 :-)

 

그중에서도 오늘은 굴, 삼치, 도미, 가리비를 소개해 드리려 해요! 맛도 좋고, 영양가도 풍부해 남녀노소 모두 사랑하고 있는 시푸드인데요. 어초롱과 함께 만나보아요!


바다의 우유 '굴'?

?엄마가 섬그늘에 굴 따러 가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듣기만 해도 먹으면 피부 미인이 될 것만 같은데요. 그도 그럴 것이 굴은 단백질 중에서도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겨울음식이라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칼슘과 비타민 A, B, C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희고 매끄러운 피부를 가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더 나아가 타우린, 철분도 들어있으며,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등의 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줘서 우리나라 사람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사람들도 좋아한다고 합니다. 굴밥, 굴전, 굴국밥 등으로 다양한 요리도 해먹을 수 있으니 더 좋을 것 같네요 :-)


여기서 잠깐! 굴에도 자연산과 양식이 있다?

 

굴에도 자연산과 양식이 있다고 합니다. 자연산은 3cm 정도로 작지만, 양식으로 자란 굴은 자연산보다 훨씬 크다고 해요. 자연산 굴은 갯벌에 소나무 가지를 꽂아 두면 저절로 자라지만, 바닷물에 잠겨있는 시간이 적어 자라는 속도가 느리다고 합니다. 밀물 때만 바닷물에 잠기기 때문이죠. 그래서 양식 굴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을 수밖에 없다고 해요! 자연산 굴은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순으로 많이 난다고 합니다.

 

 

반면, 양식 굴은 사람에 의해 항상 바닷물에 잠겨 있어 자라는 속도가 빠릅니다. 고소한 맛은 자연산을 따라갈 수 없지만, 영양적인 측면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겠죠?


담백한 매력에 풍덩 '삼치'?

?고등어 친구, 등푸른 생선 삼치

담백하고 살도 많아 밥반찬으로 자주 먹는 삼치는 DHA와 칼륨이 풍부한 제철음식입니다. 특히 임산부와 노인이 먹으면 더 좋은데요. 태아의 두뇌발달을 돕고, 기억력과 머리를 좋게 해 치매를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암 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하죠. 게다가 칼륨이 있어 고혈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드러운 살로 노인도, 아이도 맛있게!

 

겨울음식으로 손꼽히는 삼치는 고등어와 같이 등푸른 생선으로 알려져 있지만, 고등어보다 수분이 많고 살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10월부터 기름이 조금씩 오르면서 겨울에 가장 맛있다고 하는데요. 살도 담백하고 부드러워 노인과 아이 모두 맛있게 먹을 수 있어 좋답니다?

 

하지만, 다른 생선에 비해 지방이 높으니 과잉 섭취는 피해주세요!

 


다이어터들에게 강력 추천 '도미'?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요!

제철음식 도미는 살이 단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도미를 직접 만져보아도 다른 생선에 비해 단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방도 적고, 맛도 뛰어나 다이어터들에게 사랑받고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까지 풍부해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도 제격이죠? 비타민과 저지방의 조화가 잘 잡혀있으니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겠죠?

특히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도미 껍질에 비타민이 많으니 버리지 말고, 바삭하게 구워드세요! 도미 껍질까지 놓치지 않을 거예요~


헤엄치는 조개 '가리비'?

?고단백 시푸드로 불리는 데에는 이유가 있지

가리비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특히 좋은 겨울음식입니다. 리신, 류신, 메티오닌, 아르기닌, 글라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쑥쑥 크는 아이들에게 좋죠.

그리고,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이 낮고 단백질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믿음직한 건강식품으로도 유명합니다. 구이, 찜, 탕, 죽, 국물요리 등으로 여러 음식으로 만날 수 있으니 먹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네요?


이렇게 맛있는 겨울 제철 음식이 있었다니!

겨울이 가기 전 많이 먹어둬야겠는데요? 굴부터 가리비까지 하나씩 드셔보세요? 하나하나 다른 매력에 시푸드에 빠질지도 몰라요. 건강에도 좋으니 더 좋겠죠?

 

오늘 어초롱이 소개해 드린 음식과 함께 행복하게 겨울나기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