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겨울 하면 생각나는 제철과일 감귤? A to Z

농이터 2022. 1. 26. 11:50

겨울 하면 생각나는 제철과일 감귤?

A to Z


귤 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시나요??

겨울 제철과일, 비타민 가득한 과즙, 동글동글 귀엽게 생긴 모양, 예쁜 주황색 등 귤을 떠오르게 하는 특징들은 무척 많은데요. 귤 하면 떠오르는 것이 많은 이유는 우리가 그만큼 귤을 많이 먹었기 때문 아닐까요?

 

이처럼 새콤달콤 맛있는 귤은 겨울 제철과일로, 많은 이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감귤은 더 큰 인기를 얻고 있죠. 손과 손톱이 노래질 정도로 먹었던 경험이 한 번씩은 있을 텐데요! 알아두면 쓸모 있는 감귤 상식, 농초롱과 함께 알아보자귤?


귤이 영어가 아니라 한자라고요?!

귤은 한자 귤 귤(橘)자로 영어가 아닌 한자어입니다. 대부분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에서 재배되고 있는데요. 그럼, 제주도에서는 언제부터 귤을 재배하기 시작했을까요? 놀랍게도 그 역사는 매우 길다고 합니다. 삼국시대로 추측하고 있는데요. 더 나아가 조선시대에는 귤을 귀중하게 여겨 제주로부터 귤이 진상되면 성균관과 서울 유생들에게 특별 과거를 보이고 귤을 나눠줬다고 해요.  이 제도는 1894년 조선 고종 31년에 폐지되었다고 합니다.


모르면 손해!

꿀같은 귤 정보?

?구입요령

비교적 껍질이 얇고, 단단하고,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과즙이 많습니다.

 

?보관방법

상온에 보관하거나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겹쳐서 보관하면 상하기 쉬우니 통풍이 잘 될 수 있게 사이 간격을 두어 보관합니다. 보관일은 15일을 권장합니다.

 

?손질방법

농약이 묻어있을 수 있고, 신선도를 유지하고자 피막제가 발라져있는 경우도 있으니 껍질에 소금을 문지르며 깨끗이 씻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제철과일 귤, 영양성분 100g 기준>

니아신
0.20mg
나트륨
1.00mg
단백질
0.50g
당질
10.00g
레티놀
0.00㎍
철분
0.10mg
비타민 A
10.00㎍RE
비타민 B1
0.07mg
비타민 B2
0.04mg
비타민 B6
0.04mg
비타민 C
35.00mg
비타민 E
0.24mg
식이섬유
1.10g
아연
0.03mg
엽산
5.00㎍

12.00mg
지질
0.10g
 
칼륨
130.00mg
칼슘
17.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0.30g
베타카로틴
60.00㎍
 

 


알아두면 쓸모 있는 감귤 상식?️‍♂️

?주무르면 달콤해진다?

 

사실은 NO! 단단한 귤을 주무르면 껍질도 잘 까져서 먹기 전에 자주 주무르곤 했을 텐데요. 신기하게도 더 달콤하다고 느끼지 않으셨나요?! 그런데 사실 귤을 주무른다고 달아지지는 않는다고 해요~ 그럼 왜 우리는 더 달다고 느낄까요?!

 

그 정답은 바로 '체온'에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사람은 체온에 가까울수록 단맛을 더 느낀다고 해요. 귤을 먹기 전 우리가 손으로 만지다 보면 귤이 미지근해져 귤이 달아진 것처럼 느끼게 되는 것이랍니다.

 

 

 

?귤 먹다가 노래진 손, 어떻게 해야 할까?

 

귤을 많이 먹다 보면 손이 노랗게 변하곤 하죠.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면 손쉽게 해결됩니다. 하지만, 이를 넘어서서 너무 자주 먹으면 오랜 시간 손발이 노란 경우도 있는데요. 걱정하지 마세요? 시간이 자연스럽게 해결해 줄 거예요!

 

 

 

? 우리가 몰랐던 귤껍질 영양성분

 

안에 있는 귤 알맹이만 먹고, 껍질은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알고 보면 귤껍질에도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답니다. 그중 하나가 테레빈유라는 성분인데요. 테레빈유 성분은 동맥경화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외에도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고, 내피세포를 단단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귤껍질은 먹기 어려우니 차로 우려서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새콤달콤한 맛과 넘쳐나는 과즙이 매력적인 겨울 제철 과일, 감귤?

 

얼마 뒤면 제철이 끝나는데요. 제철일 때 먹는 게 가장 맛있는 만큼 1월이 다 가기 전에 얼른 먹어두도록 해요! 따뜻한 이불 속에서 하나씩 까먹으며 잠드는 소소한 기쁨을 누려보자고요?

 

손이 노래졌다면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면 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