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설날 연휴 곧 시작! 명절증후군? 미리 예방하는 법

농이터 2022. 1. 27. 11:50

 

설날 연휴 곧 시작!

명절증후군? 미리 예방하는 법


까치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이맘때쯤이 되면 생각나는 노래가 있죠! 바로 까치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설날 연휴가 성큼 다가온 지금! 설레는 마음을 가지며 기대하고 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반대로 부담을 가지는 분도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바로 '명절증후군'이라고 말하는데요. 혹시 여러분도 명절증후군이 의심되진 않으셨나요?

 

명절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라면 그럴 가능성이 높은데요. 오늘은 자가진단과 함께 극복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명절증후군이란?

설날과 추석같이 명절에 받는 스트레스로 정신적, 육체적으로 힘든 것을 말합니다. 오랜 시간 걸리는 귀향, 가사노동 등의 신체적인 피로부터 차별 대우로 인한 정신적인 피로까지 다양하다고 합니다. 두통, 어지러움, 위장장애,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보이며, 피로, 우울, 호흡곤란 등도 올 수 있는데요. 원래는 주부들이 많이 걸렸지만, 요즘에는 남편, 시어머니, 취업 준비생, 미혼자 등에서도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명절증후군 자가진단법

?5개 이상 해당되면 의심해 봐야 해요!

*출처 ㅣ 경희의료원 프로포즈

✔️밤에 잠을 잘 못 자고,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다.

✔️예민하고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난다.

✔️우울한 감정을 느낀다.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되지 않는다.

✔️숨이 차오른다.

✔️화가 나면 얼굴에 열이 오르거나 온몸에 열이 나고, 입이 바싹 마른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벌렁거린다.

✔️귀찮음을 많이 느끼고, 의욕이 사라졌다.

✔️어깨, 허리, 손목 등 근육통이 생겼다.

✔️목이나 명치 끝에 무언가가 꽉 차있거나 걸려 있는 느낌을 받는다.

 


명절증후군 극복하기?

?과식을 자제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기른다

 

명절이 되면 기름지고, 칼로리 높은 음식을 많이 먹는데요. 지방이 많은 음식은 소화 능력을 떨어뜨리는 것, 알고 계셨나요? 여기에 평상시보다 많이 먹게 되면 당연히 음식을 분해하기 힘들겠죠.

 

그래서 명절이 지나고 난 뒤, 소화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이 먹는 습관이 이어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최소 5시간 이상 숙면한다

 

푹 쉬는 명절이니 만큼 늦게 잠들곤 하는데요. 하지만, 늦게 잠드는 게 습관 되면 일상생활로 돌아왔을 때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럼 피로감 가득한 하루를 보낼 수밖에 없겠죠. 되도록이면 연휴에도 최소 5시간 이상은 자고 일어나도록 해요! 그러면 연휴가 끝나도 평상시와 같이 생활할 수 있을 거예요?


?취미활동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명절이 끝나면 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명절증후군의 대표 증상인데요. 이럴 때는 취미활동을 즐기며 빠른 시일 내 해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 세대도 북적거리는 가족들이 떠나면 공허함에 같은 증상을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데요. 자녀들이 부모님께 자주 안부를 물으며 연락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휴식과 찜질을 하며 피로를 푼다

 

근육과 관절 통증도 많이 일어나죠! 특히 바닥에서 오랜 시간 전을 부칠 때, 걸레질을 할 때 목, 어깨, 허리 등에 무리가 가서 많이 생기는데요. 근육통이 생겼다면, 냉찜질로 부기를 가라앉힌 후, 혈액순환이 되게끔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물을 욕조에 받아 들어가 있는 것도 도움이 되니 원하는 방법을 선택해 보세요?


오랜만에 가족들을 만나는 설레는 설날이지만, 명절증후군이 걱정돼 벌써 눈앞이 캄캄하신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해요? 그럴 땐 조금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기분 좋은 생각을 해보면 괜찮아질지도 모르니까요.

 

명절이 끝난 다음에는 자가진단을 해보고, 오늘 알려드린 극복 방법을 실천해 보세요!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분명 큰 도움이 될 거예요 :-)

 

모두 행복한 설 연휴 보내세요~?